뷰페이지

美 의원들 “아베, 과거사 사죄하라” 연판장 돌렸다

美 의원들 “아베, 과거사 사죄하라” 연판장 돌렸다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4-25 00:34
업데이트 2015-04-26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명 초당적 참여… 日대사에 전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을 사흘 앞둔 23일(현지시간) 미국 민주·공화당 하원의원 25명이 아베 총리에게 과거사를 사죄하고 일본군 위안부 동원사실을 인정할 것을 촉구하는 연명서한을 발송했다. 미국 의원들이 초당적으로 다른 나라 지도자를 겨냥해 연명서한을 낸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상·하원 합동연설을 앞둔 아베 총리에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확대
아베에 연판장 보낸 美의원들 서명
아베에 연판장 보낸 美의원들 서명 미국 민주·공화당 의원 25명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미를 사흘 앞둔 23일(현지시간)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 일본대사에게 보낸 과거사 사과 촉구 연명서한 첫 장에 의원 4명의 이름과 서명이 선명하게 찍혀 있다.
워싱턴 연합뉴스
하원 외교위원장인 에드 로이스(공화), 서한 작성을 제안한 마이크 혼다(민주) 등 민주당 의원 17명과 공화당 의원 8명은 아베 총리가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 문제에 대한 올바른 입장을 표명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연명서한을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 일본대사에게 보냈다. 의원들은 또 친필 서명이 담긴 연명서한 사본을 아베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에게도 전달했다.

의원들은 연명서한에서 “우리는 아베 총리가 이번 방미를 계기로 역사문제를 해소해 치유와 화해의 근간을 마련하기를 희망한다”며 “특히 아베 총리가 역사를 직시하면서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공식적으로 재확인하고 인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인단체와 함께 미국·중국·대만 시민단체는 워싱턴DC 의회 레이번빌딩에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7) 할머니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아베 총리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아베 총리는 26일부터 5월 2일까지 미국을 방문하는 동안 ▲미·일 방위협력지침 개정(27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28일) ▲일본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의회 합동연설(29일) 등을 한다. 미국과 일본은 안보·경제 분야의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신(新)밀월 관계를 과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4-2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