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vs 시진핑 벼랑끝 대치… 새달 G20 분수령

트럼프 vs 시진핑 벼랑끝 대치… 새달 G20 분수령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5-14 22:36
업데이트 2019-05-15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관세 여파로 내년 대선 빨간불…시진핑도 경기둔화 내부 불만 잠재워야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치·경제적으로 벼랑끝으로 몰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보복관세가 지지층인 ‘팜벨트’에 집중되면서 내년 대선에 빨간불이 켜졌고, 시 주석도 미국의 관세폭탄으로 중국 경기에 먹구름이 몰려오면서 내부 불만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어떻게 서로 명분을 챙기면서 무역전쟁을 마무리할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워싱턴 정가는 13일(현지시간) 중국뿐 아니라 북한, 이란, 베네수엘라 등 각종 외교 현안에 부닥친 트럼프 대통령이나 경기 둔화로 폭발 직전인 내부 불만을 잠재워야 하는 시 주석이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나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미 백악관은 특히 미국 내 농민들의 불만이 커지자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대선에 청신호가 켜지는 듯했으나 북한의 잇따른 군사행동과 이란의 핵활동 재개, 베네수엘라 마두로 정권의 퇴출 실패 등으로 외교 스텝이 꼬이고 있다.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 격화는 트럼프 정부가 치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살아나는 미 경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시 주석도 마찬가지로 급한 불을 꺼야 하는 처지다. 미국과 정면 대결을 피해온 시 주석이 결국 13일 추가 관세라는 대미 강공을 선택한 것은 신중국 70주년을 맞아 강력한 중국 최고지도자의 위상을 보여줌과 동시에 국내 불만을 미국에 맞서는 애국심으로 돌려 민심을 수습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또 올해 들어 겨우 안정세로 접어든 중국 경기가 미국의 관세폭탄으로 다시 하락세를 그릴 것으로 예상한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미중 정상이 적당한 타협의 선을 찾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5-1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