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미대사 “日 과거인정하면 관계진전…전제조건 아니라 상식”

주미대사 “日 과거인정하면 관계진전…전제조건 아니라 상식”

입력 2014-08-20 00:00
업데이트 2014-08-20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美DNI국장 “韓日, 관계개선 위해 특사 활용해야”산케이기자 “위안부 강제동원 증거없다” 강변

안호영 주미 한국대사는 19일(현지시간) “일본이 과거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책임을 지려는 자세를 보일 때 한국이 관계개선을 모색할 수 있는 정치적 공간이 열릴 수 있다”며 “이는 (한·일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이 아니라 상식”이라고 밝혔다.

안 대사는 이날 미국의 보수 싱크탱크인 헤리티지 재단이 ‘과거사와 동북아의 발전’을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서 “지난 50년간 한·일 양국관계에는 부침이 있었으며 거기에는 특정한 패턴이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대사는 특히 워싱턴DC에 주재하는 한 유럽국가 외교관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발언한 내용을 소개하며 “일본이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부정함으로써 스스로 만든 문제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공정하고 정직하게 인정했다면 그 문제는 지금 사라지고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사는 이어 “일본에는 두 종류의 지도자들이 있다”며 “과거를 있는 그대로 인정함으로서 자랑스러운 국가를 만들려는 정치인들과 반대로 과거를 부정함으로써 자랑스러운 국가를 만들려는 정치인들”이라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을 우회적으로 겨냥했다.

안 대사는 미국의 역할에 대해 “한국과 일본 사이에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할 일은 과거를 공정하고 정직하게 인정하는 것이며 이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4월말 방한 때 강조한 것”이라며 “현재 미국 백악관, 국무부, 싱크탱크 등이 하고있는 일은 한·일관계를 개선하는데 매우 유익하다”고 강조했다.

안 대사는 내년이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지난 50년간 전체적으로 한·일관계가 굉장한 진전을 이뤘으며 앞으로도 계속 강건하게 발전해나갈 것”이라며 “과거사 인정과 함께 양국의 정상적 관계가 더욱 강화되도록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미국의 대표적 지일파 인사로 일본 사사카와 평화재단 이사장을 맡은 데니스 블레어 전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한국과 일본이 더이상 과거사에 집착하지 말고 정치적 리더십 차원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신뢰할 수 있는 특사(特使) 채널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블레어 전 국장은 “강력한 민족주의적 지도력을 갖춘 지도자들만이 정치적 역풍 없이 역사적 적대감을 뒤로 돌리고 각국을 이끌어갈 수 있다”며 “공개적 행보는 오해를 받을 소지가 있는 만큼 신뢰할 수 있는 특사 채널을 활용해 진정한 뜻을 전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각국의 지도자는 이 같은 사적인 소통과 동시에 공식적 언행을 세심하게 해야 한다”며 “야스쿠니(靖國) 신사참배이건 독도 문제이건 대중적으로 큰 행보는 정치적 기회주의자들에게 이용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의 실수를 다시 반복해서는 안되지만 역사를 너무 과도하게 기억하고 과거와 현재와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은 잘못된 역사적 유추를 낳고 국가가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며 긍정적 변화의 기회를 놓치게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여론 주도층은 과거의 지엽적 역사이슈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미래의 중요한 흐름을 강조해야 한다”며 “과거사를 경시하거나 덮어서는 안 되지만 과거 이후의 변화라는 보다 큰 맥락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역사를 직시하는 것은 역사교과서에 한두 줄 문장을 집어넣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으며 사과를 하고 받는 차원에 그치지 않는다”며 “이것은 사실에 기초한 역사에 대한 진지한 작업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일본 산케이(産經)신문 소속의 요시 코모리 기자는 질의응답 시간에 “일본군이 과거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 대사는 “일본 정부가 발표한 고노(河野)담화의 3대 요소는 첫 번째가 협박에 의한 강제동원을 인정하는 것이고 둘째가 엄청난 고통을 안긴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며 셋째가 일본 정부와 국민이 이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진다는 것이었다”며 “이 고노담화를 일본 정부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애초 일본 정부가 고노담화를 검증하겠다고 했을 때 고노담화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냐, 아니면 수정하겠다는 것이냐를 질의했고 그에 대한 일본 정부의 답은 유지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이에 따라 고노담화 검증결과에 대해 한국 정부는 조금도 실망할 게 없었다”고 덧붙였다.

안 대사는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번 검증작업에서 위안부 강제동원 부분이 과장돼있다는 메시지를 줬다”며 “만일 과장된 것이었다면 왜 고노담화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하고 “위안부가 협박에 의한 강제 동원으로 이뤄졌다는 것은 충분하고 다양한 조사를 통해 확인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또 산케이 신문이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전제조건을 붙이지 말라’고 주장하는데 대해 “양국관계가 더욱 강건한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는 기대수준이 존재하고 있는데, 만일 그 기대수준을 만족하지 못하면 실망감이 커질 것”이라며 “그것은 전제조건이 아니라 상식에 속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블레어 전 국장은 “1935년부터 1950년 사이에 많은 나라가 많은 나라에 대해 일련의 야만적 행위를 가했으며 무고한 희생자들이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희생자들도 있었다”며 “당시 상황에 대해 독점적으로 정의롭다고 주장하거나 아니면 죄책감을 느끼는 나라는 없을 것이며 ‘우리가 옳았고 당신들은 잘못됐다’는 식의 접근은 도움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