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9년 전 이건희 회장처럼… 삼성, 밀라노서 ‘디자인 철학’ 선언했다

19년 전 이건희 회장처럼… 삼성, 밀라노서 ‘디자인 철학’ 선언했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4-04-16 18:39
업데이트 2024-04-17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자인 위크’서 전시관 사전 공개
본질·혁신·조화 ‘삼성 지향점’ 제시
노태문 사장, 사람·기술 공존 강조
“AI 시대에 디자인도 진화시킬 것”

이미지 확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 참가한 삼성전자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립과학기술박물관 부지에 위치한 레카발레리체에서 선보인 ‘공존의 미래’ 전시. 미디어 아트의 네 번째 공간인 ‘무한한 가능성’은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 벽면 스크린과 거울, 여울지는 느낌의 바닥을 통해 관람객으로 하여금 가상 공간에 몰입해 무한히 펼쳐지는 긍정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 제공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 참가한 삼성전자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립과학기술박물관 부지에 위치한 레카발레리체에서 선보인 ‘공존의 미래’ 전시. 미디어 아트의 네 번째 공간인 ‘무한한 가능성’은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 벽면 스크린과 거울, 여울지는 느낌의 바닥을 통해 관람객으로 하여금 가상 공간에 몰입해 무한히 펼쳐지는 긍정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 제공
“반투명한 큐브 속에서 우주를 유영하듯 움직이는 빛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본질적 가치를 상징합니다.”(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직원)

16~2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24’에 참가한 삼성전자는 기업마다 독특한 콘셉트를 선보이는 장외 전시 ‘푸오리살로네’에서 삼성의 디자인 철학을 담은 미디어 아트를 선보였다. 밀라노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립과학기술박물관 부지에 위치한 레카발레리체에서 진행된 전시회는 디스플레이, 센서, 빛을 활용한 전시로 ‘본질’, ‘혁신’, ‘조화’, ‘무한한 가능성’, ‘또 다른 미래’ 등 5개 관을 차례로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이미지 확대
노태문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
노태문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
노태문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은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15일 전시관을 취재진에게 사전 공개하고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기술 혁신과 동반됐을 때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다”면서 “사람과 기술의 조화를 강조한 이번 전시처럼 사람 중심의 디자인 철학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밀라노는 삼성이 디자인 중요성을 강조하고 글로벌 디자인 체제를 확립한 ‘2005 밀라노 디자인 선언’이 있었던 곳이다. 2005년 당시 이건희 삼성전자 선대 회장은 주요 사장단과 함께 이곳에서 전략회의를 열고 4대 디자인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후 19년 만에 삼성은 밀라노에서 사람과 기술의 공존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디자인도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공언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삼성이 2030년까지 추구할 디자인 지향점(본질·혁신·조화)을 소개하는 장소로 레카발레리체를 택한 것도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상징적인 곳에서 이번 전시회의 주제인 ‘공존의 미래’를 보여 주기 위함이다. 이곳은 2차 세계대전 여파로 심하게 훼손돼 과거 수도원이었던 모습을 잃어버렸다가 건축 프로젝트를 통해 재탄생했다. 이탈리아 소재 브랜드 ‘무티나’, ‘알피’의 장인과 협업해 각각 세라믹과 목재를 비스포크 제품(냉장고, 에어드레서)의 패널에 적용한 것도 예술적 가치와 현대적 기술을 조화시키려는 취지다.

홍유진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UX팀장(부사장)은 “지금 이 시대를 반영하는 특징은 AI로 대표되는 기술 변혁이 모든 걸 바꾸고 있다는 것”이라며 “본질·혁신·조화는 사내 1500여명의 디자이너들이 수많은 (디자인) 결정을 할 때 커다란 지침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와 기아도 밀라노 시내에서 진행된 장외 전시를 통해 디자인 철학을 강조했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파트리시아 우르퀴올라와 협업해 주방과 거실의 경계를 과감히 없앤 ‘언더카운터 모듈형 냉장고’(서랍형 빌트인 냉장고) 등을 전시한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의 특징은 LG 브랜드가 전면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성재욱 LG전자 키친솔루션해외영업팀장은 “(과거) LG가 근접할 수 없었던 유럽의 상위 1%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밀라노 김헌주 기자
2024-04-1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