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부진해 인도로 눈 돌렸는데… “현대·기아차 실적 4조 날아갈 판”

中부진해 인도로 눈 돌렸는데… “현대·기아차 실적 4조 날아갈 판”

이영준 기자
이영준,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3-23 22:42
업데이트 2020-03-24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멈춘 ‘세계 생산기지’… 국내기업 ‘비상’

현대車, 재개 이후 부품수급 등 대책 분주
삼성·LG, 당장 피해 적지만 추이에 촉각
“사태 장기화에 대비 수요 변화 예의주시”
이미지 확대
인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공장이 모조리 ‘셧다운’(가동 중단)에 들어간 가운데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가동이 중단되는 삼성전자 노이다 스마트폰 공장의 모습. 노이다 스마트폰 공장은 2018년 7월 7억 달러를 투자해 증설한 곳으로 연간 생산능력은 최대 1억 2000만대에 달한다.  서울신문 DB
인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공장이 모조리 ‘셧다운’(가동 중단)에 들어간 가운데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가동이 중단되는 삼성전자 노이다 스마트폰 공장의 모습. 노이다 스마트폰 공장은 2018년 7월 7억 달러를 투자해 증설한 곳으로 연간 생산능력은 최대 1억 2000만대에 달한다.
서울신문 DB
중국에 이어 ‘세계 제2의 공장’으로 불리는 인도의 공장이 23일 코로나19로 올스톱되면서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중국에서의 판매 저조로 인도로 눈을 돌린 자동차 업계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유럽 공장에 이어 인도 공장까지 문을 닫으면서 생산·판매에 큰 차질을 빚게 됐다. 현재 정상 가동 중인 공장은 러시아·터키·브라질·멕시코 공장뿐이다. 이들 공장 역시 언제 멈출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상황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인도 공장 폐쇄로 대응책 마련에 돌입했다. 휴업이 얼마나 길어질지, 생산 재개 이후 현지 법인의 생산·판매와 부품 수급에 문제가 없을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 셧다운으로 인한 차질 규모를 정확히 추산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의 1분기 매출 차질은 전년도 대비 약 10% 수준인 2조 4000억원, 기아차 매출 차질은 12% 수준인 1조 5000억원이 될 것으로 각각 추산했다.
이미지 확대
이날 가동을 중단한 삼성전자 노이다 스마트폰 공장은 인도 내수시장 전용 모델인 ‘갤럭시A’ 시리즈와 ‘갤럭시M’ 시리즈를 주로 생산한다. 때문에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생산량에 미치는 영향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일부 차질이 빚어질 순 있겠지만, 구미 스마트폰 사업장에서 확진환자가 발생해 가동 중단에 들어갔을 때도 주말 특근 등으로 수요에 대응한 것처럼 이번 가동 중단 기간(3일)이면 비슷한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어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LG전자의 인도 노이다와 푸네의 가전 공장도 멈춰 섰지만,인도 법인 매출은 전체 매출의 4% 수준으로 그렇게 크지 않아 당장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인도의 공장 중단 사태가 장기화하면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가동 중단이 길어지면 수요 기반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생산 재개 이후 수요가 어떻게 변화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3-2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