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혁신없는 아이폰5] 화면 커졌지만 경쟁사 압도할 ‘킬링 기능’ 안보여

[혁신없는 아이폰5] 화면 커졌지만 경쟁사 압도할 ‘킬링 기능’ 안보여

입력 2012-09-14 00:00
업데이트 2012-09-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 신제품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나

애플의 첫 4인치 스마트폰이자 하반기 스마트폰 최고 기대작인 ‘아이폰5’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전작인 아이폰4S보다는 한 단계 진화한 외관과 성능을 갖춰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전작들이 보여줬던 ‘혁신’까지 기대했던 소비자라면 ‘실망스럽다’고 느낄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12일(현지시간) 애플이 공개한 새 아이폰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보다 디스플레이 크기에 대한 고집을 꺾고 4인치 화면을 장착해 외관에 변화를 줬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으로 웹 서핑이나 문서읽기 작업 등을 하는 사례가 늘면서 5인치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까지 내놓고 있는 안드로이드 진영과의 경쟁을 감안한 조치다.

단, 가로 길이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세로 길이만 늘려 화면비를 3대2에서 16대9로 키웠다. ‘한 손으로 쥐고 엄지손가락으로 모든 것을 조작한다.’는 아이폰 본래의 콘셉트를 지키기 위해서다.

아이폰5는 대부분 나라에서 쓸 수 있도록 5가지 주파수 대역의 롱텀에볼루션(LTE)망도 지원한다. 국내에서 쓰는 800메가헤르츠(㎒)와 1.8기가헤르츠(㎓)도 포함돼 있다. 앞서 지난 3월 애플이 내놓은 ‘뉴아이패드’는 북미 지역용 LTE 주파수만 지원해 한국에서는 3세대(3G)망으로 출시됐다.

이 때문에 상당수 전문가가 뉴아이패드 이후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아이폰5도 LTE망을 제한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애플은 여러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퀄컴의 MDM9615M 칩을 써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세계 스마트폰 판도가 LTE폰으로 빠르게 바뀌는 추세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 아이폰은 전작인 ‘아이폰4S’보다 두께는 18%, 무게는 20% 줄었다. 애플의 마케팅 담당인 필립 쉴러 수석부사장은 “지금까지 나온 제품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다.”면서 “세계에서 가장 얇고 가장 가벼운 스마트폰”이라고 자평했다.

하지만 아이폰5에는 소비자를 놀라게 할 만한 신기능이 없어 ‘혹시나’ 하는 기대감을 충족시키지는 못했다는 게 중론이다.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의 경우 기존보다 2배 빠른 차세대 칩셋 ‘A6’를 탑재했다. 하지만 예상했던 쿼드코어(중앙처리장치가 4개)가 아닌 듀얼코어(2개)로 설계됐다.

다른 스마트폰들과 달리 제품을 크게 만들어 배터리 용량을 늘리거나 보조 배터리를 지급하는 게 불가능한 아이폰의 특성상 배터리 소모가 많은 쿼드코어 AP를 탑재할 경우 사용시간이 짧아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하지만 경쟁 진영이 이미 쿼드코어 기반 제품들을 내놓는 상황이다 보니 향후 성능 경쟁에서 역전당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이나 비행기 티켓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패스북’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역시 다른 안드로이드 기반 폰들과 달리 근거리통신망(NFC)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전자결제가 불가능하다.

기존 30핀 충전단자보다 크기가 80% 작아진 8핀 커넥터도 비판받고 있다. 사실상 다른 스마트폰 업체들이 표준으로 쓰고 있는 마이크로 USB 충전 포트와 크기가 거의 같은데도 굳이 다른 디자인을 고집해 타제품과의 호환을 불가능하게 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월스트리트저널도 “아이폰5가 화면이 더욱 커지고 음성 인식 기능인 ‘시리’도 발전했지만,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킬링 기능’이 없다.”고 평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진정한 의미에서 애플의 혁신제품은 아이폰3GS까지이고, 이후부터는 확연히 혁신성이 떨어진다.”면서 “그만큼 기존 콘셉트를 고수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가 어렵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9-1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