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롯데, K스포츠에 70억 추가 출연했다 돌려받아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롯데, K스포츠에 70억 추가 출연했다 돌려받아

입력 2016-10-27 23:08
업데이트 2016-10-28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스포츠 관계자가 찾아와 요구, 부지확보 실패했다며 반환

롯데그룹이 지난 5월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냈다가 10여일 만에 돌려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사실상 설립한 것으로 알려진 이 재단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을 거치지 않고 롯데그룹에 직접 거액의 추가 출연을 요구한 것이다.

27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지난 3월 K스포츠재단 관계자가 롯데그룹 대외관계담당 사장을 찾아와 “하남의 대한체육회 부지에 체육시설을 짓는 데 도와달라”며 추가 자금 출연을 요청했다. 롯데그룹은 이미 지난 1월 전경련 주관 모금을 통해 K스포츠재단에 17억원(롯데케미칼), 미르재단에 28억원(롯데면세점)을 출연한 상태였다.

결국 롯데그룹은 5월 초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보냈다. 그런데 K스포츠재단은 열흘 정도 후에 “대한체육회 부지 확보가 어려워졌다”며 이 돈을 그대로 돌려줬다. 롯데 관계자는 “이미 전경련을 통해 체육·문화 진흥 차원에서 출연을 요청받고 출연한 상태였기 때문에 같은 취지에서 추가 지원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겨레신문은 이날 롯데그룹의 추가 출연과 관련한 K스포츠재단의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 과정에서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순실씨가 깊이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다고 밝혔다. 특히 안 수석은 재단 관계자에게 “VIP(대통령) 관심 사업이다”라고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안 수석과 최씨가 당시 검찰 수사로 궁지에 몰렸던 롯데의 상황을 이용해 돈을 받아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2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