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계빚 대책] 무덤덤한 업계 “서울·지방 분양 양극화 심해질 것”

[가계빚 대책] 무덤덤한 업계 “서울·지방 분양 양극화 심해질 것”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6-08-25 22:42
업데이트 2016-08-25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설·부동산 업계는 정부 대책에 대해 “부동산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서울·대도시와 지방의 양극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반응이다.

25일 건설·부동산 업계는 이번 대책이 수요가 아닌 공급을 제한한 것에 주목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위원은 “정부가 공급 다이어트를 통해 가계부채 총액 관리를 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주택 과잉 공급으로 인해 경기가 경착륙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가계부채 위험을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공급량이 줄어들겠지만, 수요를 제한하는 대책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작을 것이다.

중도금 대출의 보증 범위가 종전 100%에서 90%로 낮아지면서 사업장별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 전문위원은 “대출규제가 강화되면 결국 미분양 위험이 높은 곳은 더 냉각되고, 인기 지역은 사람들이 더 몰릴 것”이라면서 “최근 나타나고 있는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 현상이 더 강화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가 보내는 신호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재당첨 제한이나, 분양권 전매 제한 등 수요대책을 내놓지 않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는 내놓을 카드가 남아 있다는 뜻”이라면서 “특정 지역의 분양시장이 과열되면 언제든 추가 대책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8-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