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카페] 현대증권, ISA 씁쓸한 대박

[여의도 카페] 현대증권, ISA 씁쓸한 대박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3-15 22:14
업데이트 2016-03-15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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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A 사전예약 3만건 압도적

전직원에 할당 “40점 채워라”
고과 반영 않는다지만 부담감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출시 당일 경쟁사 대비 월등한 사전예약 건수를 발표한 현대증권이 자사 직원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판매 할당량을 책정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ISA 고객 확보를 위해 금융권 전체가 치열한 고객 유치 작전에 나서면서 금융권 종사자들의 한숨이 늘어만 갑니다.

ISA 출시 첫날인 지난 14일 현대증권은 자사의 ISA 사전예약 건수가 3만 820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투자증권(1만 3000여건),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각 1만여건) 등 경쟁사와 비교하면 압도적인 실적입니다. 사전예약이 반드시 실제 가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초반 고객 유치전에선 성공한 모양새입니다. 그런데 한껏 고무된 회사와 달리 직원들 표정이 밝지만은 않은 건 왜일까요.

현대증권은 연이율 5.0%짜리 특판 환매조건부채권(RP·90일 만기 기준)에 신탁형 ISA 수수료 0%를 선언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 갔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것만이 사전예약 대박의 비결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복수의 증권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증권은 계약직 사원을 제외한 전 직원에게 계좌당 점수를 정해 “총 40점을 채워라”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점수는 계좌 금액이 올라가면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 이상 가입 계좌의 경우 1점으로 계산돼 40개를 팔아야 합니다. 500만원짜리 계좌는 4점으로 10개만 팔면 됩니다. 영업직원에게는 이보다 2배 이상 많은 할당량이 떨어졌습니다.

회사 측에서는 “사내 캠페인일 뿐 인사고과에 반영하지 않겠다”고 했다지만 할당량을 못 채운 직원들의 부담은 적지 않다고 합니다.

한 현대증권 직원은 “타 사도 몇 계좌씩 할당량을 줬다고 하지만 우리 회사는 영업직이 아닌 직원들에게까지 과도한 할당량을 내렸다”며 불만을 토로합니다. 매번 새 상품이 나올 때마다 금융 당국이 과당 경쟁을 막겠다고 공언합니다.

하지만 늘 현실과는 괴리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자사 직원을 압박해 억지로 올린 판매실적이 과연 고객과 금융권에 어떤 도움이 될지 생각해 봐야 할 때입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3-1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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