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외환 통합 은행 이르면 9월 출범

하나·외환 통합 은행 이르면 9월 출범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5-07-14 00:08
업데이트 2015-07-14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나금융·외환노조 전격 합의… 은행 명칭·고용 안정 등 타결

하나금융지주와 외환은행 노조가 하나·외환은행 조기 통합에 대해 전격 합의했다. 하나금융지주는 두 은행의 합병 원칙에 대해 외환은행 노조와 합의했다고 13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이날 금융위원회에 합병 예비인가 신청서도 제출했다.

하나금융과 외환 노조가 합의한 주요 내용은 ▲합병 원칙 및 합병 은행 명칭 ▲통합 절차 및 시너지 공유 ▲통합 은행의 고용 안정 및 인사 원칙 등이다. 우선 통합 법인 출범은 오는 10월 1일까지 마무리 짓고 합병은행 명칭에 ‘외환’ 또는 ‘KEB’를 넣기로 합의했다. 또 합병 후 2년간 인사 체계를 일원화하지 않고 따로 운영하면서 교차발령이 필요한 때에는 당사자 간 별도 합의를 거치기로 했다. 가장 민감한 직원 고용 보장과 관련해서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하지 않고 출신·지역·학력 등에 따른 인사상 불이익도 주지 않기로 했다.

두 은행의 통합 과정에서 최대 걸림돌이었던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통합 작업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도 그동안 노사 합의를 통합 승인의 중요 요건으로 내세운 만큼 인가 과정에서 중대한 하자가 없는 한 승인을 내준다는 방침이다.

하나금융은 오는 22일 열리는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예비인가를 받는 걸 전제로 8월 7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기로 했다. 주총에서 합병은행 명칭 등을 최종 확정 짓고 본인가 신청을 한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금융위가 예비인가를 서둘러 내준다면 9월 1일 통합법인 출범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5-07-1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