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패사례 포함 창업 정보 모두 공개… 정부 실무교육 힘써야”

“실패사례 포함 창업 정보 모두 공개… 정부 실무교육 힘써야”

입력 2013-12-23 00:00
업데이트 2013-12-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법 없나… 전문가 제언

음식점 창업자들을 중산층으로 만들기 위한 최상의 해법은 ‘좋은 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준비 없이 너도나도 창업에 뛰어드는 분위기만 바꿔도 30%에 육박하는 폐업률이 크게 줄어든다는 의미다. 음식업 관련 협회들은 창업 환경과 업종 실태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정부는 실무 위주의 창업 교육에 힘을 써야 한다는 제언을 많이 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대비 음식점 수는 미국, 프랑스의 3배 이상에 달한다. 2010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음식점당 인구는 86명인데 반해 미국은 322명, 프랑스는 272명이다. 일본도 170명으로 우리나라의 약 2배에 이른다.

통상 국내 음식점의 평균 수명은 2년도 안 된다고 얘기한다. 한 창업 컨설턴트는 “TV에서 연 10억원씩 버는 대박집을 보여 주지만 이는 로또 복권에 당첨되는 것처럼 힘든 일”이라면서 “커피 전문점처럼 유행하는 아이템은 이미 수익을 내기 힘든 ‘상투’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음식점 시장은 주식 시장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해당 업종이 이미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됐을 때 초보자들이 비로소 뛰어든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식을 비싼 가격에 산 것처럼 수익을 얻기는 매우 힘들다. 이익을 내도 유행은 빠르게 바뀌고 대기업처럼 신메뉴를 개발하기도 쉽지 않다. 3년이면 인테리어 등 재투자도 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영국처럼 음식점 허가제를 통해 적정한 경쟁 환경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이는 자율 경쟁에 위배될 뿐 아니라 국내 현실상 불가능하다. 결국 최선은 창업 준비자들에게 현실을 제대로 알리고 전투에 나설 기술력과 정신무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염대규 aT 식품산업처 처장은 “음식점을 창업하려면 전문인력 교육은 물론이고 스스로 다른 곳의 종업원으로 취업해 실무 경험을 쌓는 게 좋다”면서 “세무, 회계, 마케팅 등 각종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영갑(한양사이버대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 한국외식경영학회 부회장은 “각종 음식업 협회들이 실패 사례까지 음식점 창업을 위한 정보를 모두 공개하면 창업 준비자들이 현실을 직시하고 더 확실한 창업 준비를 하게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위생검사나 창업신고서 등에 창업 준비자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을 추가로 넣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3-12-23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