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사인턴’ 또 한번 눈물

‘유사인턴’ 또 한번 눈물

입력 2009-01-16 00:00
업데이트 2009-01-16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젊은 구직자들은 인턴 모집에서 떨어지거나 기업체가 인턴 이외의 경력까지 요구하면 ‘유사 인턴’ 생활을 해야 한다. 유사인턴은 기업들이 자사 이미지나 제품 홍보를 위해 모집하는 대학생 홍보대사·마케터 등을 일컫는 말로, 인턴은 아니지만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때 인턴 경험처럼 적어낼 수 있는 경력을 뜻한다. 하지만 대학생들에게 업무경험의 기회를 준다는 원래의 취지대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2007년 A은행의 홍보대사로 활동한 박모(28)씨는 월 20만원의 활동비를 받으며 대학 캠퍼스나 지하철역 등지에서 홍보물품을 배포했다. 동료들과 구호를 외치거나 율동을 하면서 은행명이 적힌 부채나 볼펜 등을 시민들에게 나눠줬다. 하지만 그는 작년 A은행 공채시험에서 서류전형도 통과하지 못했다.

마케터는 실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다. 하지만 경희대에 재학 중인 김모(26)씨는 G업체에서 지난해 2월부터 6개월간 마케터로 일했지만 실무는 전혀 배울 수 없었다. 업체측은 계속 신제품 아이디어만 요구했고, 한 달에 한 번씩 우수팀을 선정해 5만원짜리 문화상품권만 줬다.

최근에는 옷이나 헤어스프레이 등을 먼저 사용해보고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홍보하는 모니터 요원도 등장했다.

하지만 유사인턴 활동도 취업에 큰 도움은 되지 못한다. 오히려 영어·학점 등 기본적인 실력쌓기를 소홀히하는 역효과도 있다. 구직자 신모(27)씨는 “기업들이 다급한 구직자의 심정을 교묘하게 악용하는 것 같다.”면서도 “마냥 앉아서 기다릴 수 없어 닥치는 대로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09-01-1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