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PISA ‘협업 문제해결 능력’ 추가

PISA ‘협업 문제해결 능력’ 추가

입력 2012-07-17 00:00
업데이트 2012-07-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5년부터… 2명 이상 팀 이뤄 평가

2015년부터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 ‘협업 문제해결 능력’(CPS·Collaborative Problem Solving)이 새로운 평가방식으로 추가된다. 기존 PISA의 평가영역인 읽기,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에 2명 이상의 학생이 팀을 이뤄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추가해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PISA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본부가 주도해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공동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로, 3년 주기로 필수 영역인 읽기·수학·과학 소양을 측정·비교하는 조사다. 한국은 2009년 시험에서 영역별 2∼7위를 차지해 핀란드, 싱가포르 등과 함께 학업 최상위 국가로 분류됐다.

PISA의 시험출제 업무를 관리하는 로스 터너 연구위원은 최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PISA 평가체제 및 운영방향’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 참석해 “2015년에 치르는 PISA부터는 협동적 문제해결력 영역이 새로 반영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호주 국립교육연구원(ACER) 수석 연구원을 맡고 있는 터너 연구위원은 PISA의 운영과 조정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그는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시작된 제12차 국제수학교육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터너 연구위원은 세미나에서 “PISA 2012부터 진행된 문제해결 능력 영역을 PISA 2015에서는 협동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 능력으로 재도입한다.”면서 “협동이란 말이 새로 들어갔는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도입할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보다는 집단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훨씬 크고, 이런 특성이 실제 작업현장에서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면서 “협업능력은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능력이며, 정보기술의 발달로 다른 장소에 있는 개인들과 협업해 일을 진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PISA 2012를 앞두고 다음 평가부터 새롭게 추가될 평가방식이 알려지면서 그동안 학업 최상위권 그룹으로 분류됐던 한국이 협업 문제해결 능력에서도 뛰어난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학교폭력과 왕따 등 학교현장의 문제가 부각되면서 뛰어난 학업성취도에 비해 ‘더불어 사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2009년 실시된 국제교육협의회(IEA)의 설문조사에서도 한국 중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지표가 36개국 중 35위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황선준 서울교육연구정보원장은 PISA의 평가방식 변화에 대해 “PISA는 21세기형 역량을 추구하기 위해 지식을 넘어서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까지 테스트하려는 시스템”이라면서 “반면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까지는 토론식, 서술형 수업과 시험이 진행되지만 고교에 들어와 그런 교육효과가 다 망가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7-17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