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으응 왜 찍어”…평양 이발소 ‘몰카’ 화제

“으응 왜 찍어”…평양 이발소 ‘몰카’ 화제

입력 2011-03-16 00:00
업데이트 2011-03-16 1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왜 찍나요, 왜, 으응응 속상해~”

 평양 지하철역과 지하철 내부, 이발소를 찍은 동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재미 블로거 안치용씨가 16일 자신의 블로그 ‘시크릿 오브 코리아’에 공개한 10분 43초 분량의 이 영상은 스티브 공이라는 사진작가가 북한의 풍경을 찍은 것이다.

 ‘평양 스타일 - 북한의 이발’이란 제목의 이 영상은 공 씨가 지난해 10월 평양을 방문했을 때 감시원 몰래 찍은 것이다. 평양의 한 이발소에서 자신이 머리를 깎는 모습과 함께 평양의 거리와 일상 풍경을 담고 있다.

 안 씨는 “스티브 공은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을 이용해 영상을 촬영했으며 북한을 방문하기 몇 주 전부터 카메라를 목에 걸고 가면서 자연스럽게 동영상을 찍는 연습을 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영상은 운행 중인 지하철 내부는 물론, 지하철에서 내릴 때 ‘조심 조심’ 이라고 외치는 평양 시민들의 목소리까지 담고 있다. 지하철역의 복도, 에스컬레이터와 한복을 입은 북한 여성도 볼 수 있다.

 영상에 등장하는 여성 이발사 김혜순씨가 “어케 깍으시갔습니까?”라고 묻자 손님 자리에 앉은 공씨는 “평양, 평양 스타일로 깎아주세요.”라고 답한다. 이발 중간에 어머니와 통화를 하는 이발사 김씨의 모습도 볼 수 있고, 이발이 끝난 뒤 머리를 감겨주는 모습도 눈에 띈다.

 김씨는 이발을 마칠때쯤 영상이 촬영되고 있음을 눈치채고 “왜 찍나요, 왜, 왜 찍나, 왜 사진 찍나요, 왜 ,왜, 으응응 속상해.”라고 애교있는 목소리로 항의한다.



Pyongyang Style from Steve Gong on Vimeo. 하지만 그녀는 헤어지기 전에 공씨에게 쪽지를 건냈다. 쪽지에는 ‘2010년 10월 9일 김혜선. 나의 조국에 방문해줘서 감사합니다. 다시 만납시다.”라고 적혀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