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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텔 망고빙수 15만원…성심당은 단돈 ‘천원’ 올렸다

    호텔 망고빙수 15만원…성심당은 단돈 ‘천원’ 올렸다

    특급 호텔이 여름철 선보이는 프리미엄 빙수 가격이 15만원 안팎까지 치솟은 가운데, 대전을 대표하는 토종 빵집 ‘성심당’이 올해도 1만원대의 망고 빙수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특급 호텔이 1년 새 가격을 1만원 가까이 끌어올렸지만 성심당은 단돈 천원 인상하는 데 그쳐 ‘푸드 인플레이션’에 위축된 소비자들을 달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성심당은 지난달부터 ‘생망고빙수’ 등 빙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성심당의 ‘생망고빙수’는 얇게 썬 생망고를 가득 담고 그 위에 톡톡 터지는 ‘팝핑보바’가 올려져 있다. 지난해 1만 3000원에서 올해는 1000원 오른 1만 40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성심당 테라스키친과 DDC점 2층에서 판매되고 있다. 성심당 본점 맞은편에 위치한 ‘성심당 옛맛솜씨’에서는 한국흑깨빙수(1만 2000원), 논산빙수, 보문산빙수, 호박빙수(각 1만원) 등도 판매한다. 1만원 미만의 빙수 메뉴도 다양하다. 직접 끓인 국산 통팥과 생크림, 찹쌀떡, 딸기를 올린 전설의 팥빙수는 6500원, 인절미를 가득 올린 인절미 빙수는 7500원, 우유빙수에 딸기를 올린 눈꽃딸기빙수는 6500원이다. 모두 지난해 대비 500원 인상하거나 가격을 동결했다. 일반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착한 가격’의 빙수를 내놓는 성심당의 행보는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호텔 빙수의 유행을 틈타 가격을 끌어올리는 특급 호텔과 대비돼 주목받고 있다. 호텔 빙수의 대표 격인 서울신라호텔의 ‘애플망고 빙수’는 올해 11만원으로 지난해(10만 2000원) 가격에서 8000원 인상했다. 2008년 제주신라호텔에서 처음 선보일 당시 2만 7000원이었던 애플망고빙수는 2019년 5만 4000원, 2021년 6만 4000원 등 꾸준히 가격이 올랐다. 호텔롯데의 시그니엘서울 더 라운지에서 판매하는 ‘시그니처 제주 애플망고빙수’는 13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포시즌스호텔 서울은 제주산 애플망고를 2개 이상 사용한 ‘제주 애플망고 빙수’를 14만 9000원에 내놓기도 했다. 망고빙수는 아니지만 15만원에 달하는 호텔 빙수도 등장했다.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는 최근 15만원짜리 ‘벨에포크 샴페인 빙수’를 출시했다. 프랑스 샴페인 브랜드 ‘페리에 주에’와 협업한 제품으로 샴페인을 얼려 만든 샴페인 그라니타와 우유 얼음, 치즈, 아보카도 슬라이스 등을 곁들였다.
  • “강원도 감자래요” ‘두백감자’들어간 간편식 내놓은 CU...‘헬스&웰니스’로 젊은 층 공략나선 세븐일레븐[편플:편의점FLEX]

    “강원도 감자래요” ‘두백감자’들어간 간편식 내놓은 CU...‘헬스&웰니스’로 젊은 층 공략나선 세븐일레븐[편플:편의점FLEX]

    지역 농가 돕기에 앞장! CU, 강원도 ‘두백 감자’ 간편식 출시 CU가 강원도에서 자란 ‘두백 감자’를 활용한 간편식 5종을 출시하며 지역 농가 돕기에 나섰다. 이번 제품은 강원도에서 자주 재배되는 ‘두백 감자’와 다른 국내산 감자 44톤을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신선하고 맛있는 간편식을 제공하고 지역 농산물의 소비 촉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두백’ 감자는 껍질이 얇고, 포슬포슬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인 국산 개발 품종으로, 주로 강원도에서 재배된다. 전분 함량이 높아 조림, 으깬 감자 요리에 최적화되어 있어, 감자의 고유한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CU는 이번 간편식 출시를 통해 국내산 감자 44톤을 활용, 도시락, 햄버거, 조리면, 김밥, 샌드위치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다. 감자 치킨 카레 도시락(5,700원)은 고기와 함께 끓여낸 카레에 달콤한 감자 큐브를 듬뿍 넣어 맛과 풍미를 강조했다. 크리미 감자 뇨끼(5,500원)는 두백 감자를 반죽하여 만든 뇨끼에 알프레도 크림소스와 베이컨, 크루통을 곁들여 진하면서도 쫄깃한 맛을 선사한다. 바삭 감자 고로케 버거(4,300원)와 감자 치즈 베이컨 샌드위치(3,700원)는 감자의 부드럽고 포슬포슬한 식감을 살린 메뉴로, 고로케와 감자 샐러드를 메인 토핑으로 활용했다. 또한, 담백한 감자채볶음을 넣은 집밥 햄감자 김밥(3,400원)도 함께 출시되며,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가볍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CU는 지역 농가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다양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창녕 양파 30톤을 사용한 간편식 시리즈를 선보였고, ‘생감귤 하이볼’ 시리즈에서는 제주 감귤 546톤을 소비했다. 제주 감귤의 대량 수매는 농가의 추가 소득을 창출하며, 미판매 감귤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했다. CU는 이번 간편식 출시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농가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의 여다솜 MD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로코노미 상품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농가 소득 증대 및 판로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간편식 시리즈는 전국 18,500여 개의 CU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새로운 식문화를 제시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여름맞이 건강 간편식 출시…‘식사이론’ 시리즈 3종 선보여 세븐일레븐(대표 김홍철)은 올여름 제철 식재료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간편식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건강과 입맛을 사로잡겠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8일 롯데웰푸드의 간편식 브랜드 ‘식사이론(Theory of SICSA)’ 시리즈 3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저속노화’, ‘혈당관리’, ‘수분섭취’ 등 2030 젊은 층의 건강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5세부터 29세까지 응답자의 59%가 저당식품과 혈당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응답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 먹거리 제공’을 상품 개발의 핵심 메시지로 내세우고, 헬스&웰니스를 지향하는 간편식 브랜드인 ‘식사이론’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시리즈는 건강 지향적인 식재료를 활용해 영양을 강화하거나 칼로리를 낮추는 방식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간편하게 제공한다. ‘식사이론 제육열무비빔밥’은 여름철 대표 식재료인 열무와 직장인의 소울푸드인 제육볶음을 메인으로 구성했다. 여기에 로메인, 콩나물 등 신선한 채소와 참기름, 고추장을 더해 새콤한 맛과 감칠맛을 강조했다. 또한, 세븐일레븐은 여름 입맛을 돋울 특제 타르타르소스를 활용한 삼각김밥과 샌드위치도 함께 출시한다. ‘식사이론 치킨타르타르삼각김밥’은 오복채로 양념한 밥과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을 결합해 영양 밸런스를 맞추었으며, 고소한 타르타르소스를 더해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식사이론 넛츠포테이토샌드위치’는 부드러운 감자샐러드와 견과류로 고소한 맛과 식감을 살렸고, 타르타르소스를 더해 느끼함을 잡았다. 이 샌드위치는 출시 기념으로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해당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세븐셀렉트 오늘의견과’를 추가로 증정한다. 세븐일레븐은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고품질의 간편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임이선 세븐일레븐 푸드팀장은 “여름철에는 기온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많아, 가볍고 영양이 풍부한 메뉴를 준비했다”며, “맛과 건강을 고려한 편의점 간편식 메뉴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사 문화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간편식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건강 간편식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 과일섭취 부족한 자취생들을 위한 편의점의 새로운 아이스크림 라인업...‘과일이즘’ [편플:편의점FLEX]

    과일섭취 부족한 자취생들을 위한 편의점의 새로운 아이스크림 라인업...‘과일이즘’ [편플:편의점FLEX]

    세븐일레븐이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를 맞아 과일을 활용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라인업 ‘과일이즘’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이며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과일이즘(과일+ism)’은 최근 ‘과일릭(과일+홀릭)’ 트렌드와 스몰 럭셔리(작은 사치) 경향을 반영한 신제품 시리즈로, 과일을 주제로 한 아이스크림을 통해 여름철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아이스크림 경험을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여름철 인기 과일을 활용하여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선보이며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된 첫 번째 제품은 ‘딸기이즘바’. 딸기는 여름철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과일 중 하나로, 상큼한 딸기 아이스크림 베이스에 달콤한 딸기 초코가 코팅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딸기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소비층을 겨냥한 것으로, 딸기 맛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25일부터는 딸기이즘 시리즈의 두 번째 제품인 ‘콘딸기이즘’을 출시할 예정이다. 콘딸기이즘은 유지방이 함유된 부드러운 딸기 아이스크림에 치즈와 쿠키 조각, 딸기 시럽 등을 추가하여 상큼함, 고소함, 달콤함을 모두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기존의 딸기 아이스크림에 새로운 맛의 조합을 더해, 더 다양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여름철 아이스크림 소비가 급증하는 가운데, 세븐일레븐은 과일을 활용한 셔벗 아이스크림도 출시했다. 자몽을 원물 그대로 담은 ‘프룻자몽캔샤베트’는 자몽의 상큼한 맛과 시원한 셔벗이 어우러져 여름철에 적합한 제품이다. 또한, 복숭아의 풍부한 맛을 담은 저당 셔벗형 파르페 제품인 ‘복숭아파르페’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복숭아의 진한 맛을 그대로 담아냈으며, 건강을 고려한 저당 제품으로 다가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자취가구가 증가하면서 과일을 자주 먹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과일은 가격이 비싸고 보관이 까다로워 자취생들이 자주 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과일을 즐길 수 있는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여, 과일을 좋아하는 자취생들 역시 손쉽게 과일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스크림으로 과일의 풍미를 즐길 수 있어, 과일을 자주 먹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갈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여름철 아이스크림 수요를 고려해 대규모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6월 30일까지는 57종의 아이스크림을 1+1, 77종의 아이스크림을 2+1으로 묶어 제공하며, 아이스크림 묶음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7월부터는 하겐다즈 전 상품을 2개 구매하면 40% 할인받을 수 있는 업계 단독 행사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펩시콜라, 칠성사이다제로 등 인기 탄산음료 1+1 행사도 진행하여 여름철 음료와 아이스크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은영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담당MD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최근 과일맛 상품들이 높은 인기를 보임에 따라 무더운 하절기에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과일 아이스크림 라인업을 강화했다”며 “휴가철 가족, 지인들과 인근 세븐일레븐에서 아이스크림 행사로도 부담없이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오늘의 편의점] 이삭토스트와 손 잡은 CU...어떤 메뉴가

    [오늘의 편의점] 이삭토스트와 손 잡은 CU...어떤 메뉴가

    편의점에서 즐기는 맛집의 감성…CU, 외식 브랜드 협업 통해 간편식 시장 공략 편의점 CU가 국민 간식으로 오랜 사랑을 받아온 ‘이삭토스트’와 손잡고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삭토스트의 인기 메뉴를 기반으로 한 간편식 7종을 순차 출시하며, 편의점에서 색다르고 간편하게 외식 브랜드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BGF리테일은 15일 “편의점 단독 상품으로 기획된 이번 RMR 시리즈는 토스트, 치아바타, 고로케, 베이크, 디저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돼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며 “특히 이삭토스트만의 시그니처인 새콤달콤한 키위 소스를 구현한 특제 레시피를 적용해 맛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이번 시리즈는 CU가 오랜 시간 전국의 지역 맛집들과 진행해온 협업 프로젝트의 연장선에 있다. 앞서 CU는 서울 신당동의 떡볶이 노포 ‘애플하우스’, 강릉의 핫플레이스 카페 ‘툇마루’, 여수의 디저트 맛집 ‘여수당’ 등 지역 기반의 유명 맛집들과 협업한 RMR 상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러한 전략은 실제 매출로도 입증되고 있다. CU에서 판매하는 RMR 포함 가정간편식(HMR) 상품의 매출은 최근 5년 연속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연도별 매출 신장률은 2021년 23.1%, 2022년 21.4%, 2023년 24.0%, 2024년 20.2%에 이어 올해(2025년 1~5월 기준)도 23.0%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이삭토스트 콜라보 시리즈의 첫 라인업은 이삭의 스테디셀러 메뉴를 변형한 ‘햄치즈 치아바타(3,900원)’와 ‘햄치즈 베이크(3,200원)’다. 고소하고 짭짤한 햄치즈에 특제 키위 소스를 더해 단짠단짠한 풍미를 살렸다. ‘떠먹는 이삭토스트’는 이삭토스트를 떠먹는 피자 형태로 구현한 독특한 구성으로, 부드러운 식빵 위에 베이컨, 치즈, 다양한 토핑을 얹어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를 동시에 제공한다. 또한 이삭의 인기 메뉴 ‘베이컨 포테이토 피자 토스트’를 응용한 ‘피자 부리또(3,500원)’, 두툼한 불고기 패티와 부드러운 고로케 번이 어우러진 ‘불고기 고로케(4,200원)’ 등 풍성한 구성의 제품도 함께 출시된다. 이 외에도 CU는 간식류 제품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실제 키위 슬라이스를 넣은 ‘키위 소스 캔샤베트(3,000원)’는 이삭토스트 특유의 키위 소스를 아이스크림 형태로 구현한 신제품이며, 한때 단종됐던 이삭토스트의 메뉴 ‘피자토스트’를 모티브로 한 ‘피자치즈 베이글칩(1,800원)’은 색다른 간식으로 기대를 모은다. BGF리테일 전략MD팀 이은관 팀장은 “최근 소비자들은 기존 제품에서 벗어난 ‘새로운 경험’을 원하고 있으며, 유명 맛집이나 외식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은 그 갈증을 해소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CU는 업종의 경계를 넘는 독창적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CU는 이번 이삭토스트 협업을 계기로 하반기에도 다양한 외식 브랜드와의 RMR 상품 기획을 예고하고 있어, 편의점에서 맛보는 ‘맛집의 감성’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침 식단 바꿨더니 45㎏ 감량”…20대 여성이 공개한 ‘비결’ 뭐길래

    “아침 식단 바꿨더니 45㎏ 감량”…20대 여성이 공개한 ‘비결’ 뭐길래

    캐나다의 20대 여성이 약물이나 수술 없이 체중 45㎏을 감량한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6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의 간호사 멜라니 코즈(21)는 1년 만에 체중을 45㎏ 감량하는 데 성공했다. 감량 전 체중은 114㎏이었다. 그의 체중 감량 전과 후의 모습이 담긴 틱톡 영상은 11일 기준 조회수 240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코즈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로 ‘고단백 식단’을 꼽았다. 그는 1년 내내 아침에 무지방 그릭 요거트에 꿀과 과일을 곁들여 먹었다고 한다. 그릭 요거트는 원유를 끓여 농축한 후 유산균을 넣고 발효한 것으로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과 칼슘이 많이 들어 있고 지방 함량은 적은 편이다. 매번 다이어트를 할 때마다 실패했었다는 코즈는 식단 변화 없이 힘든 운동만 반복했다. 그러다 간호사 교육 중 영양학 강의를 들으면서 건강한 식단에 관심이 생겼다고 한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치즈버거와 감자칩을 자주 먹은 코즈는 아침과 간식을 고단백 식품으로 바꿨다. 아침엔 그릭 요거트를, 간식으로는 풋콩과 코티지 치즈 등을 먹었다. 코즈는 “콩은 식물성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라며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고단백 식단 포만감 오래 지속…과잉 섭취 땐 오히려 해로워코즈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며 체중을 감량한 후 운동도 병행하기 시작했다. 처음엔 집에 트레드밀을 설치해 오래 걸었고, 이후에는 헬스장에서 근력 운동을 하며 몸매를 가꿨다. 현재 코즈는 자신의 다이어트 비결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공유하며 체중 감량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그는 “다른 몸을 바라는 기분이 어떤지 잘 안다. 수없이 체중 감량에 실패한 뒤 느끼는 절망감도 잘 안다”며 “내 경험이 어떤 식으로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단백 식단은 효과적인 체중 감량 방법으로 꼽혀왔다. 고기나 유제품처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체내에서 소화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 또한 앞선 연구에 따르면 고단백 식단은 식욕을 감소시켜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한국 성인 기준(19~49세) 일일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몸무게 1㎏당 0.8~1.2g 정도이다. 닭가슴살, 등 푸른 생선, 육류, 달걀 등이 단백질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적정 기준 이상 단백질을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면 통풍, 골다공증, 변비 등이 생길 수 있다.
  • “라면 2000원 진짜인가” 놀란 李…농심 5%대 급락

    “라면 2000원 진짜인가” 놀란 李…농심 5%대 급락

    이재명 대통령이 라면 등 먹거리 물가 급등을 우려하며 “라면 한 개에 2000원”을 언급한 9일 국내 대표적인 ‘라면주’인 농심 주가가 5%대 하락하고 있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시장에서 농심은 오후 2시 22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5.47% 하락한 37만 7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농심은 이날 전 거래일 대비 0.59% 상승 출발했지만 이 대통령이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하며 라면 가격을 언급했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약세로 돌아섰다. 또 다른 ‘라면주’인 삼양식품과 오뚜기는 횡보하고 있다. 주당 100만원을 돌파하며 ‘황제주’에 등극한 삼양식품은 이날 전 거래일 대비 5.47% 급등한 11만 9500원에 거래를 시작했지만 이내 하락 전환한 데 이어 현재 0%대 상승률에 머물러 있다. 같은 시각 오뚜기는 0.62% 상승 거래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2차 비상경제점검 TF 회의에서 “최근 물가가 엄청나게 많이 올랐다고 하더라”면서 “라면 한 개에 2000원 한다는데 진짜냐”고 물었다. 이에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은 “정치적 불확실성 때문에 맥주와 라면 등 가공식품 위주로, 저희가 (가격을) 눌러놨던 것들이 많이 오른 부분도 있다”며 “닭고기를 많이 수입하는 브라질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다. 한두 달 시차가 있긴 하지만 잘못 대응하면 급등할 우려가 있다”고 답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물가 문제가 우리 국민들에게 너무 큰 고통을 주기 때문에, 현황과 가능한 대책이 뭐가 있을지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정치 불확실성에 눌러왔던 먹거리 물가 올라”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한풀 꺾였지만 라면과 계란 등 가공식품 물가는 꾸준히 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전년 대비)로 1%대로 내려왔지만,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4.1%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12·3 비상계엄 직전인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보면 초콜릿(10.4%), 커피(8.2%) 등 원료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식품들을 중심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원재료 가격 급등의 영향으로 크게 올랐다. 또 반년 사이 양념 소스·식초·젓갈 등은 7%, 아이스크림·유산균·냉동식품은 5%, 라면은 4% 넘게 올랐다. 특히 정부의 요청으로 가격 인상을 미뤄왔던 식품업계가 비상계엄 사태 이후 원재료 가격 등을 이유로 식품 가격을 속속 올리기 시작했다. 농심은 지난 3월 신라면, 새우깡 등 라면 및 스낵류 17개의 출고가를 평균 7.2% 인상했다. 식품업계가 제품 가격을 속속 끌어올리면서 대표적인 서민 음식인 라면에서도 2000원을 넘는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진짬뽕’, ‘열튀김우동’, ‘열치즈라면’, ‘짜슐랭’ 등의 대컵 제품은 이미 시중에서 2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 배우 박기웅 부친, 사고사…뒤늦게 빈소 마련돼

    배우 박기웅 부친, 사고사…뒤늦게 빈소 마련돼

    배우 박기웅이 부친상을 당했다. 9일 소속사 IHQ 측 관계자에 따르면 박기웅의 아버지는 지난 7일 사고사를 당했다. 사고에 대한 조사로 인해 이틀 만인 9일 빈소가 마련됐다. 빈소는 서울 한양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이다. 발인은 오는 11일 거행되며 장지는 안동장사문화공원 안동추모공원이다. 박기웅은 상주로 이름을 올리고 빈소를 지키고 있다. 그는 SBS 추석특집 ‘대국민 공유 레시피, 라면 당기는 시간’에서 아버지의 레시피를 공개하며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MBC ‘구해줘! 홈즈’에서는 “아버지가 인테리어 소장님이셨다”고 전했다. 한편 박기웅은 2005년 영화 ‘괴담’으로 데뷔했다. 이후 영화 ‘최종병기 활’ ‘은밀하게 위대하게’ ‘치즈 인 더 트랩’, 드라마 ‘남자 이야기’ ‘각시탈’ ‘몬스터’ ‘리턴’ 등에 출연하며 안정적인 연기력을 보여줬다.
  • “40대에도 소년미”…이세돌이 절대 안 먹는 음식 4가지

    “40대에도 소년미”…이세돌이 절대 안 먹는 음식 4가지

    전설의 바둑 기사 이세돌(42)이 ‘절대 먹지 않는 음식 4가지’를 공개해 화제다. 최근 JTBC 예능 ‘냉장고를 부탁해’ 예고편에 출연한 이세돌은 “치즈, 튀김, 소스, 단 음식은 즐기지 않는다”고 밝혔다. 가수 이찬원이 “설탕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안 되냐”고 묻자, 이세돌은 “무설탕으로만 해주면 된다”며 단호한 식습관을 고수했다. 셰프들도 그의 까다로운 식성에 긴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세돌이 피하는 음식들의 공통점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포화지방과 당류가 다량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치즈, 튀김, 가공 소스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단 음식은 단순당이 주성분이다. 포화지방은 혈중 LDL(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관을 좁히고, 심근경색·뇌졸중 위험을 높인다. 트랜스지방과 나트륨까지 과잉 섭취할 경우, 고혈압과 염증성 질환도 유발할 수 있다. 단 음식 역시 마찬가지다. 설탕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인슐린 과다 분비를 유도해 췌장에 부담을 준다. 이 상태가 반복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고, 제2형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당류 섭취를 총 에너지의 10% 이하로 제한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튀긴 음식도 예외는 아니다. 고온 조리 과정에서 트랜스지방과 아크릴아마이드 같은 발암물질이 생성되며, 높은 칼로리는 비만과 심혈관 질환을 부른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주 4회 이상 튀김을 섭취한 사람은 심장질환 위험이 37% 더 높았다. 건강 전문가들은 이처럼 포화지방과 당류를 줄이는 식습관이 심혈관은 물론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2022년 미국 국립노화연구소(NIA) 연구에 따르면, 이들 성분이 많은 식단은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 기능 저하와 관련이 깊었다. 올해 40대 중반을 맞은 이세돌은 슬림한 체형과 안정적인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가공식품과 당을 줄이고,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꾸준히 실천하면 피부 노화와 체내 염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 “고민 많았지만…” 손연재, 출산 1년 만에 전한 소식

    “고민 많았지만…” 손연재, 출산 1년 만에 전한 소식

    전 체조선수 손연재가 아들을 최초 공개했다. 2일 손연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15개월 아들의 얼굴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영상에서 손연재는 “사실 제가 아기 얼굴 공개하는 거에 있어서 너무 조심스러워서 고민이 많았는데, 제 눈에만 그럴지 모르겠지만 너무 너무 귀여워서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손연재는 이어 “제 가족들의 소소한 일상을 담고 싶어서 시작하게 됐는데, 채널 주인공은 사실 15개월 된 이준연씨”라며 아들을 소개했다. 영상 속 손연재는 아들에게 이유식을 먹이고, 간식을 주는 등 일상의 모습을 공개했다. 그는 “준연이는 치즈를 좋아하고, 오동통한 입술에 마조리카를 닮은 입(이 귀엽다)” 등 팔불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손연재는 아들에게 “이름은 어떻게 되냐”, “나이는 몇 살이냐”며 인터뷰를 시도했다. 하지만 아이는 아무런 대답이 없었고, 손연재는 “1살이다”라며 대신 대답했다. 이어 “MBTI는 어떻게 되나. 혹시 I(내향형)인가”라고 물어 웃음을 자아냈다. 이후 손연재는 “엄마랑 아빠 중 누가 더 좋으냐”고 물으며 각각의 사진을 보여줬고, 아이는 ‘엄마’를 택했다. 이에 손연재는 환한 엄마 미소를 보였다. 영상 말미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아들 덕에 손연재는 점점 지쳐갔다. 손연재는 “15개월 아기를 인터뷰하려 했으나, 말을 못 한다. 말을 할 수 있을 때 다시 해보겠다”며 인사했다. 한편 체조 스타 손연재는 2017년 선수 은퇴 후 리듬체조 유망주를 육성 중이다. 지난 2022년 9세 연상의 금융업 종사자와 결혼한 뒤 지난해 2월 아들을 낳았다.
  • 춘하추동 재미가 쉴 틈 없다… 100만명 찾는 축제의 고향

    춘하추동 재미가 쉴 틈 없다… 100만명 찾는 축제의 고향

    관광 불모지였던 전북 임실군이 사계절 축제가 열리는 전북 대표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다. 주요 관광지마다 방문객이 북적거려 ‘관광객 천만시대’ 실현에 청신호가 켜졌다. 올해는 ‘임실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특수를 제대로 누리고 있다. 치즈테마파크와 옥정호 출렁다리, 붕어섬생태공원, 오수의견관광지, 성수산, 사선대 등에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임실은 관광 만족도가 높은 지역이다. 계절마다 차별화된 축제가 열리고 어디를 가도 청정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재방문 관광객이 많은 게 특징이다. 옥정호 벚꽃축제·오수 의견문화제를 겸한 임실N펫스타와 필봉마을 굿축제·사선문화제·아쿠아페스티벌·임실N치즈축제·임실산타축제로 이어지는 한마당 잔치는 끊임없이 관광객을 불러 모은다.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임실군 생활 인구는 2018년 498만명에서 2023년 853만명, 지난해 888만명으로 급증했다. 지난해에만 인구 2만 6000명인 작은 지자체에 342배나 많은 방문객이 찾은 셈이다. 임실의 관광 명소 변신은 1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민선 6기 심민 임실군수 취임과 함께 시작한 임실N치즈축제가 대박을 터뜨리면서부터다. 이후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마다 축제를 개최해 명실상부한 ‘축제의 고장’ 반열에 올랐다. 개최하는 축제마다 대성공을 거두자 묻혀 있던 임실의 관광자원도 빛을 보기 시작했다. 심 군수를 ‘축제의 마술사’로 부르는 이유다. 축제는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대단하다. 관광객 증가는 주변 상권을 활성화시켰다. 임실을 대표하는 치즈 등 유제품과 농특산물 매출이 급증했다. 관광지마다 들어선 대형 카페와 음식점은 성업 중이다. 축제가 임실 관광과 경제 발전의 도화선이자 주춧돌이 된 것이다. 임실 방문의 해는 지난 4월 개최된 옥정호 벚꽃축제부터 관광객들이 몰려 성공을 예감케 한다. 옥정호를 휘감고 달리는 10㎞의 벚꽃 터널에 차량과 인파가 가득 차 열기를 실감케 했다. 옥정호순환도로는 전국 아름다운 길 100선에 들어간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다. 옥정호 출렁다리와 붕어섬생태공원은 축제가 끝난 뒤 관광객이 더 늘었다. 지난달 중순부터 작약, 꽃양귀비, 수국 등이 꽃망울을 터뜨려서다. 붕어섬생태공원은 지난해 유료 입장객 45만 6000명을 기록했다. 올해는 벌써 20만명을 돌파했다. 반려동물 문화축제인 임실N펫스타는 임실이 ‘대한민국 반려동물의 성지’임을 실감케 했다. 지난달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열린 ‘제40회 의견문화제와 함께하는 2025 임실N펫스타’에는 역대 가장 많은 8만 2000여명이 방문했다. 치즈 등 유제품의 경우 지난해 3800만원보다 두 배 가까운 7150만원의 판매액을 올렸다. 한우명품관 등 부스 매출도 증가했다. 펫용품 박람회에서는 축제 기간 26건의 계약이 성사됐다. 임실군의 여름 축제인 ‘아쿠아페스티벌’도 피서객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지난해 7월 27일~8월 18일 1만명에 가까운 유료 입장객이 방문했다. 주말마다 진행된 아쿠아난타, 어린이DJ풀파티는 시원한 물놀이와 함께 다양한 공연 진행으로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여름 추억을 선사했다. 임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올해 11주년을 맞이하는 ‘천만송이 국화와 함께하는 임실N치즈축제’다. 임실 방문의 해인 올해는 축제 기간이 4일에서 5일로 확대 개최된다. 오는 10월 8일부터 12일까지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치즈마을, 임실읍 일원에서 열린다. 한층 새롭고, 더 풍성하며, 차별화된 콘텐츠로 관광객을 맞이할 계획이다. 임실군의 대표 축제인 임실N치즈축제는 ‘임실N치즈’와 ‘임실N치즈피자’를 테마로 대한민국 최초의 치즈 역사를 기념하는 축제다. 2015년 1회 축제 당시 10만여명이었던 방문객은 지난해 58만명을 기록했다. ‘명불허전, 역시 임실N치즈축제’라는 찬사를 끌어냈다. 올해 임실N치즈축제는 ▲글로벌치즈 푸드페어 ▲숙성치즈를 활용한 맛있는 디저트퐁뒤 체험 ▲국가대표 임실N치즈 대형 쌀피자 ▲벨기에 부스 운영 등 더욱 새롭고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무대에 올린다. 이에 더해 천만송이 국화꽃이 올해도 어김없이 축제장 일대를 가득 수놓을 예정이다. 유럽형 장미원과 함께 어우러져 관광객들에게 향기로운 감동의 향연을 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차별화된 체험 콘텐츠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와 볼거리, 청정 임실에서 자란 50개월 미만의 암소 한우, 읍면 생활개선회에서 정성껏 만든 엄마표 향토 먹거리 등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준비된다.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는 12월에도 축제가 계속된다. 지난해 12월 21~25일 5일간 개최된 ‘임실산타축제’에는 31만 8500여명이 방문했다. 대한민국의 대표 겨울 축제로도 손색없는 성과다. 크리스마스인 25일에는 무려 12만명이 찾아 인산인해를 이뤘다. 내년에는 치즈테마파크에 조성된 유럽형 장미원에서 장미와 함께하는 임실N치즈축제를 개최해 사계절 축제를 완성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150여종 2만 2000그루의 장미가 활짝 피어 장관을 이룬다. 심 군수는 “임실은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관광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작은 농촌지역이었는데 지금은 명실공히 전북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축제와 관광, 지역경제가 상생할 수 있도록 미래 발전 계획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심민 임실군수의 백년대계… “축제 키우고 관광 인프라 늘려 전국적 관광 명소로”

    심민 임실군수의 백년대계… “축제 키우고 관광 인프라 늘려 전국적 관광 명소로”

    “차별화된 사계절 축제로 ‘천만 관광 시대’를 실현하겠습니다.” 심민 전북 임실군수는 2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굴뚝 없는 산업 관광만이 임실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약속할 수 있다”며 “축제를 키우고 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전국적인 관광 명소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관광산업 파급효과를 전 지역으로 확산시켜 지역경제의 견인차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옥정호 등 임실이 보유한 관광자원이 지역의 보물로 빛을 볼 수 있도록 미래를 향한 큰 그림도 준비하고 있다. 다음은 심 군수와의 일문일답. -개최하는 축제마다 대박 비결은. “타 지역 축제와 차별화된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가 풍성하기 때문이다. 임실은 청정 자연경관이 빼어난 대한민국의 치즈 발상지다. 지역 특색을 살린 축제를 개최해 매년 방문객이 늘어나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매년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 -축제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생명이다. “임실은 축제 기간이 지나도 열기가 지속되는 게 특징이다. 방문객들의 입소문으로 지역의 다른 관광지까지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주민 참여도가 높아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크다.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 장터가 축제의 꽃이다. 축제를 거듭할수록 지역 농특산물의 판매 실적이 늘어나고 있다.” -새로운 축제를 개최할 계획은. “내년 봄에 치즈테마파크에서 장미꽃과 함께하는 임실N치즈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3년 전부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향기가 좋은 품종을 엄선해 장미원을 조성했다. 치즈테마파크에서는 여름 아쿠아페스티벌, 가을 국화와 함께하는 임실N치즈축제, 겨울 산타축제가 개최돼 완벽한 사계절 축제 중심지로 도약할 전망이다.” -관광을 지역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선정한 배경은. “임실은 도시보다 일자리와 농지가 적은 전형적인 산촌이다. 반면 오염되지 않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의 보고다. 도시에서는 찾기 힘든 청정 자연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게 지역을 살리는 길이라고 판단했다. 꿈이라고 생각했던 관광객 천만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관광 인프라 확충 계획은. “임실이 나아갈 방향을 담은 ‘미래 발전 전략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 옥정호·치즈테마파크·성수산·반려동물테마파크를 연계해 전북 관광의 보물로 만들 계획이다. 머무는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치즈테마파크에 제2장미원을 겸비한 대규모 놀이시설을 조성한다. 농촌테마공원 일원에는 임실치즈 체험과 휴양, 다양한 놀이문화가 어우러진 체류형 ‘민관 상생 플레이랜드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옥정호에는 케이블카를 설치하고 숙박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 “토할 것 같다” 네티즌 경악한 ‘누텔라 볶음밥’…만든 본인은 “완벽한 맛” 극찬, 뭐길래?

    “토할 것 같다” 네티즌 경악한 ‘누텔라 볶음밥’…만든 본인은 “완벽한 맛” 극찬, 뭐길래?

    해외의 한 인플루언서가 달콤한 누텔라를 넣고 볶음밥을 만드는 영상을 공개해 전 세계 네티즌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이 기상천외한 요리법을 두고 “환상적인 조합”이라는 극찬과 함께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고개를 젓는 반응이 엇갈리면서 소셜미디어(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해외 음식 인플루언서 캘빈 리가 최근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영상을 보면, 그는 익힌 흰쌀밥에 누텔라를 듬뿍 넣은 뒤 생달걀을 톡톡 깨뜨려 부었다. 이어 마늘과 간장, 칠리 오일, 각종 채소를 차례로 넣고 팬에서 볶아내는 과정을 고스란히 담았다. 캘빈은 자신이 만든 이 기발한 요리에 대해 만족스러운 반응을 드러냈다. 그는 “누텔라와 칠리 오일의 조합이 놀랍도록 훌륭하고, 볶으니까 더 맛있어졌다”면서 “완벽하게 균형 잡힌 맛”이라고 평가했다. 이 요리법에 대한 온라인 반응은 완전히 갈렸다. 한 네티즌은 “잘 모르겠지만 솔직히 맛있어 보인다”고 댓글을 남겼다. 반면 다른 사용자는 “눈을 씻어야겠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드러냈다. 음식 낭비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네티즌은 “이런 괴상한 음식을 만들고 나서 정말 다 먹는 건지 궁금하다. 만약 버린다면 너무 아깝지 않나”라며 음식을 헛되이 낭비하지 말라는 당부의 댓글을 남겼다. 일부 네티즌들은 캘빈에게 더욱 파격적인 요리법을 시도해보라며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올리브까지 넣으면 금상첨화일 것 같다”는 조언부터 “이번엔 베지마이트 볶음밥이나 바나나-치즈 콤비는 어떨까”라는 제안까지 기상천외한 레시피들이 쏟아졌다. 한 시청자는 “온갖 선거와 투표로 시끌벅적한 요즘, 당신이야말로 우리 음식계의 대통령감”이라며 응원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 백화점서 미쉐린 2스타 디저트를? VIP 서비스 공들이는 백화점

    백화점서 미쉐린 2스타 디저트를? VIP 서비스 공들이는 백화점

    경기 불황 속에서도 백화점 우수고객(VIP)이 매출을 지탱해주는 1등 공신으로 거듭나자 백화점 업계도 VIP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VIP를 대상으로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의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미식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오는 7월 30일까지 매주 수요일 VIP 고객만 이용할 수 있는 트리니티 라운지(강남·센텀시티·대구·대전점)와 어퍼하우스 라운지(강남점)에서 미쉐린 2스타 레스토랑인 ‘알렌’의 서현민 셰프가 만든 디저트를 제공한다. 어퍼하우스는 블랙다이아몬드(연간 구매금액 1억 2000만원) 이상이, 트리니티 라운지는 트리니티 등급(연간 구매금액 최상위 999명)에 한정된 전용 라운지이다. 제공되는 디저트는 ▲그릭 요거트로 만든 아이스 파르페 위에 금귤로 만든 잼을 올린 ‘금귤 네쥬’와 구운 크림치즈, ▲초코무스로 만든 케이크 위에 살짝 얼린 초콜릿을 얹은 ‘투 인원 치즈 쇼콜라’다. 금귤은 당도가 가장 높은 시기인 늦겨울부터 이른 봄 사이 수확한 상품만을 엄선했고, 초콜릿도 벨기에 현지 원료를 공수해 만드는 등 최고급 식자재와 원료만 고집한 게 특징이다. 신세계가 VIP 서비스를 강화하는 건 VIP의 중요도가 갈수록 커지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은 VIP 매출 비중이 2020년 30.9%에서 지난해 45.3%로 15%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신세계 강남점이 연간 거래액 3조원을 조기에 달성하며 매출 1위 점포에 등극한 데에도 VIP의 힘이 컸단게 신세계 측 설명이다. 경쟁사들도 추세는 비슷하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서울 중구 본점의 퍼스널 쇼핑 라운지를 새롭게 단장했으며 올해부터 최상위 등급인 에비뉴엘 블랙 등급 고객에겐 기념일 기프트로 고객 이름을 새긴 샴페인을 제공하는 혜택을 추가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4월 싱가포르 랜드마크인 ‘마리나 베이 샌즈’와 상호 VIP 고객 방문시 자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협의했다. 현대백화점 VIP 등급이 표시되는 앱 화면을 여권과 함께 마리나 베이 샌즈 안내데스크에 제시하면 퍼스널 쇼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구매 금액의 최대 20%를 포인트로 적립받을 수 있다. 스카이파크 전망대와 삼판 라이드(실내 운하에서 운행하는 전통 나룻배) 등 이용권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태국 시암피왓그룹, 일본 한큐백화점과도 VIP 서비스 제휴를 체결해 VIP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제휴처를 늘린 바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해외 유통업체와 VIP 서비스 협력에 적극적인 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해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전략의 일환”이라며 “경기 침체 장기화에도 상대적으로 VIP를 중심으로 하는 ‘하이엔드 소비’는 견조하게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연분홍빛 향연’ 초대… 영주 소백산 철쭉제 31일 개막

    ‘연분홍빛 향연’ 초대… 영주 소백산 철쭉제 31일 개막

    5월 마지막 봄꽃, 연분홍 철쭉의 향연이 소백산 일대에서 펼쳐진다. 경북 영주시는 3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이틀간 소백산과 서천둔치 2곳에서 ‘2025 영주 소백산 철쭉제’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분홍빛 철쭉으로 물든 봄의 향연’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철쭉이 만개한 소백산의 아름다움과 영주시민의 휴식처인 서천 둔치의 활기를 결합해 축제의 범위를 넓힌 게 특징이다. 특히 서천둔치 행사장은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소백산과 철쭉 사진전, 어린이 체험존, 철쭉 낙서존 등 참여형 행사를 비롯해 콘서트, 버스킹, 전통마당극 공연이 열린다. 피크닉존과 먹거리존도 운영된다. 인기가수 치즈, V.O.S 등의 축하공연을 비롯해 전통 마당극 ‘덴동어미 화전놀이’, 현장 참여형 ‘철쭉 레크리에이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의 감성을 자극한다. 소백산에서는 죽령장승제, 죽죽제의(산신제), 죽령옛길 걷기 등이 펼쳐진다.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철쭉제는 ‘휴식’을 주제로 가족 모두가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철쭉이 만개한 소백산 절경 속에서 따뜻한 봄날의 추억을 가득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냉장고 속 롤케이크 먹다 중환자실行, 결국…” 냉장고에서도 퍼지는 ‘치명적’ 식중독균

    “냉장고 속 롤케이크 먹다 중환자실行, 결국…” 냉장고에서도 퍼지는 ‘치명적’ 식중독균

    여름철은 식중독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계절이다. 식품을 냉장 보관하면 식중독 감염으로부터 안전할 것이라고 흔히 여겨지지만, 냉장 보관한 고기와 채소, 가공식품에서도 패혈증 등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하는 식중독균이 증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26일 중화망 등 중국 언론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한 67세 노인이 냉장실에서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은 롤케이크를 꺼내 먹은 뒤 발열과 복통, 구역질 등 증상을 호소한 뒤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다 숨졌다. 가족들은 노인을 데리고 병원 세 군데를 찾았으나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다. 병원을 전전한 끝에 노인은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됐다’는 진단을 받았고, 의식 불명에 빠져 중환자실에서 사투를 벌였지만 지난 3월 끝내 숨졌다. 이같은 사연은 지난해 12월 노인의 가족이 소셜미디어(SNS)에 노인의 증상을 호소하고 도움을 요청해 알려졌다. 식중독균의 일종인 리스테리아균은 생고기나 생우유, 치즈, 잘 씻지 않은 채소 등을 통해 우리 몸에 침투할 수 있다. 이같은 식재료를 요리할 때 쓴 칼이나 도마를 통해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될 수 있으며, 요리할 때 잘 씻지 않은 손 역시 감염원이 될 수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식품 가공 시설의 장비가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돼 가공식품에 침투하고, 냉장고에 보관하는 동안에도 증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리스테리아균에 오염된 얼음틀에서 만든 얼음이 녹아내리며 음식이 리스테리아균에 노출될 수도 있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되면 열과 근육통, 구토, 설사, 두통,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발열과 두통, 위장관염 증세에 그칠 수 있으나, 면역력이 낮은 환자나 유아, 고령자, 임산부 등에게는 심각한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미국선 해마다 200여명 숨져”노인이나 환자 등에게서는 뇌수막염이나 패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다발성 장기 기능부전 증후군과 파종성 혈관 내 응고, 호흡 곤란 증후군으로 진행될 수 있다. 임산부가 감염되면 태아까지 감염돼 유산이나 사산, 조기분만을 초래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는 리스테리아균 감염이 미국 내 식중독 사망 원인 중 세 번째를 차지한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매년 미국에서 1600명이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되며 약 16%인 260명이 사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국의 한 업체의 햄 제품이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돼, 이 제품을 먹은 소비자 중 최소 8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병원 치료를 받아 파장이 일기도 했다. 식품이나 식재료를 냉장 보관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는 게 리스테리아균의 특징이다. 대부분의 식중독균은 냉장 온도에서 활동을 멈추나, 리스테리아균은 냉장 보관한 식품에서도 증식하며 냉동고에서도 수개월 동안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스테리아균 감염을 예방하려면 육류는 가열 등 가공해 섭취하고 채소는 깨끗이 씻어 조리 및 섭취해야 한다. 또한 음식 조리 및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고, 칼과 도마 등 조리도구는 용도(채소용·육류용 등)를 구분해 사용해 교차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 마지막 봄꽃, 연분홍빛 ‘철쭉’의 향연…영주 소백산철쭉제 31~6월 1일 개최

    마지막 봄꽃, 연분홍빛 ‘철쭉’의 향연…영주 소백산철쭉제 31~6월 1일 개최

    5월 마지막 봄꽃, 연분홍 철쭉의 향연이 소백산 일대에서 펼쳐진다. 경북 영주시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이틀간 소백산과 서천둔치 등 2곳에서 ‘2025 영주 소백산 철쭉제’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분홍빛 철쭉으로 물든 봄의 향연’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연분홍 철쭉이 만개한 소백산의 아름다움과 영주시민의 휴식처인 서천 둔치의 활기를 결합해 축제의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서천둔치 행사장은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소백산과 철쭉 사진전, 어린이 체험존, 철쭉 낙서존 등 참여형 행사를 비롯해 콘서트, 버스킹, 전통마당극 공연이 열린다. 피크닉존과 먹거리존도 운영된다. 무대 위 축제 열기도 뜨겁 달아 오를 전망이다. 인기가수 치즈, V.O.S 등의 축하공연을 비롯해 전통 마당극 ‘덴동어미 화전놀이’, 현장 참여형 ‘철쭉 레크리에이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의 감성을 자극한다. 소백산에서 펼쳐지는 죽령장승제, 죽죽제의(산신제), 죽령옛길 걷기 등은 등산객과 방문객들에게 소백산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철쭉제는 ‘휴식’을 주제로 가족 모두가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철쭉이 만개한 소백산 절경 속에서 따뜻한 봄날의 추억을 가득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도 5개 시군, 사회적 배려 유·청소년 900명 대상 ‘낙농체험’ 지원

    경기도 5개 시군, 사회적 배려 유·청소년 900명 대상 ‘낙농체험’ 지원

    경기도는 학교 밖 청소년, 한부모가정 자녀, 저소득층 청소년 등 다양한 사회적 배려 대상 유·청소년에게 목장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적 배려 유·청소년 낙농 체험 지원’을 추진한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이번 사업에는 김포, 양주, 이천, 가평, 연천 등 5개 시군이 참여하며, 총 90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1회 기준 10명으로 전체 900명의 학생이 체험에 참여할 수 있다. 체험비는 물론 중식비와 보험료를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회적 배려 유·청소년 개인 또는 단체는 해당 시군 축산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먹이 주기 체험, 치즈·요거트 만들기 등 유제품 생산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축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목장별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신종광 경기도 축산정책과장은 “낙농 체험 지원은 단순한 농촌 체험을 넘어, 축산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아이들이 직접 몸으로 느끼며 정서적 안정감과 더불어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기회”라며, “자연과 교감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자취방·여행·시련… 그리고 꿈, 젊은이를 위한 젊은이의 회고

    자취방·여행·시련… 그리고 꿈, 젊은이를 위한 젊은이의 회고

    “뒤섞인 빨래와 읽다 만 책, 펼쳐진 노트북, 아무렇게나 내동댕이쳐진 베개, 수치심과 슬픔이 너저분하게 널려 있던 이십 대 초반의 자취방….” 스물여덟살 여성 작가가 회상한 젊은 시절 모습이다. 지금도 충분히 젊은데, 그는 왜 벌써 더 젊은 시절을 곱씹고 있을까. 잘 이해되지 않는다. 새 책 ‘내 꿈에 가끔만 놀러와’가 매력적이었던 건 바로 이 지점이다. 이해되지 않는 걸 이해해 보자는 동인으로 작용했다는 것. 저자는 ‘텍스트힙’(독서를 통해 개성을 표현하는 MZ세대의 트렌드)을 맨 앞에서 이끈다는 평가를 받는 이다. 출판사는 ‘내 꿈에 가끔만 놀러와’를 이렇게 소개했다. “청년 세대를 대변하는 작가로 자리매김한 고선경의 첫 산문집. 시인이 수년간 블로그에 연재해 온 일기에 때때로 기록한 메모, 새로 쓴 원고들을 더해 엮은 이 책에는 이십 대 청년으로서 그가 줄곧 그려 온 알록달록한 마음의 무늬들이 수놓여 있다”고. 혹여 그 마음의 무늬 중 하나를 끝단이라도 만질 수 있다면 세대 차이를 좁히는 위대한 첫걸음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대학 시절 자취방은 어땠는지부터 짚었다. 노트북은 ‘출생신고’도 안 됐을 때이니 당연히 없었고, 학생 이후의 삶에 대한 불안과 회피, 탄식 등이 저자의 방에서처럼 널브러져 있었던 듯하다. 그렇다면 어딘가 저자와 교감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 않을까. 책의 목차에서 ‘여행’이란 단어를 찾았다. 이십 대는 여행을 어떻게 볼까. 작으나마 교차하는 영역이 발견될지도 모른다. 작가는 일본 도쿄와 강원 속초 등을 여행했다. 그 뒤를 따르니 “구글맵을 보느라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면서 사람들에게 치이지 않기 위해 애”쓰며 “해질녘 노을이 진한 치즈처럼 녹아내린” 모습에 시선을 뺏긴 작가가 보였다. 그래, 나도 어느 때인가부터 구글맵을 보며 목적지를 찾아다녔지. 한데 아무리 생각해도 해질녘 노을이 치즈처럼 녹아내리지는 않은 것 같다. ‘취준생’(취업준비생) 시절엔 도피만 꿈꾼다. 아마 동서와 고금이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대기업 면접 보러 갈 때도 우황청심환 정도 먹고 갈 테지 싶었다. 요즘 취준생은 달랐다. ‘면접 약’이라고 불리는 ‘인데놀’이란 약을 의사에게 처방받아 복용한단다. ‘우황청심환’과 ‘인데놀’의 간극은 어쩐지 그 이름만큼이나 넓어 보인다. 안팎의 시련을 겪는 건 누구나 같다. 함락당하지 않으려 애쓰는 것도 그렇다. 다만 형태가 다를 뿐. 역시 첫술에 배부르길 기대하는 건 무리이지 싶다.
  • [길섶에서] ‘불친절’ 키오스크

    [길섶에서] ‘불친절’ 키오스크

    엄마와 오랜만에 같이 간 햄버거집. 키오스크 주문 줄에 섰는데 바로 앞 손님이 속상해하며 돌아섰다. 화면은 그대로이고. “도와드릴까요”라고 물었다. 그 손님은 같은 햄버거를 세 개 주문하지 않고 하나씩 세 번 주문했다. 결과는 같으니 다음. 추가 주문 화면이다. 베이컨, 치즈 등 추가할 재료를 고르란다. 다양한 햄버거 중 하나를 골랐는데 재료를 더 추가할 가능성이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그 손님도 같은 생각인 듯, 그래서 통과. 음료를 추가해 세트로 살 수 있는 화면. 그 손님은 오직 햄버거만 원했다. 이제 결제. 신용카드 넣는 곳을 찾기 어려워했다. 인건비 문제로 키오스크를 들여놓는 가게가 늘었다. 키오스크 화면 구성과 순서에 마케팅적 요소 말고 고객 편의성을 얼마나 고민해서 담았을까 궁금하다. 결제수단이 다양해졌어도 여전히 신용카드 결제가 많을 듯한데 그런 배려는 잘 안 보인다. 뒷사람 눈치가 보여 편하게 주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단다. 키오스크 도입이 늘어나는 만큼 키오스크 주문할 때 ‘눈치 안 보고 안 주기’ 캠페인도 같이 해야 할 듯하다.
  • ‘장수 걸그룹’도 위기 있었나…사나 “모모와 가려고 했다” 충격 고백

    ‘장수 걸그룹’도 위기 있었나…사나 “모모와 가려고 했다” 충격 고백

    그룹 트와이스 사나가 데뷔를 포기할 뻔한 과거를 고백해 눈길을 끈다. 20일 방송되는 SBS ‘틈만 나면,’에서는 트와이스 지효, 사나가 ‘틈친구’로 출격하며 복작복작한 행운을 선사한다. 사나는 데뷔 전 트와이스 사나가 되지 못할 뻔했던 일화를 고백한다. 17세라는 어린 나이에 타국에서 아이돌 생활을 시작해 13년이 넘은 한국살이를 돌아보던 중 “어렸을 때 새벽 무렵에 몰래 집에 돌아갈까 생각한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사나는 “어떻게 캐리어를 가져가면 현관문 소리가 안 들리고 나갈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여권이 회사에 있어서 그걸 가져오려면 회사를 몰래 잠입해야 했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며 야심 찬 상상 속의 가출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공개해 웃음을 자아낸다. 그러면서 “당시에 모모랑 같이 가려고 했다”며 비밀 동지까지 실토해 9명의 트와이스 멤버가 사나와 모모의 가출로 7명이 될 뻔한 아찔한 과거를 추억한다. 또한 사나는 오사카 출신 다운 예능감으로 방송인 유재석, 배우 유연석을 쥐락펴락한다. 유연석이 “오사카 사람이면 리액션 좋지 않나”라며 “‘빵’ 하면 으악 해주는 영상을 봤다”고 궁금증을 드러냈다. 이어 사나는 “저도 어릴 땐 했었다”며 “근데 한국에서 소문이 너무 많이 퍼져서 ‘나는 그중 한 명이 되지 않겠다’고 결심해서 이제 안 죽어요”라고 단호하게 말해 폭소를 유발한다. 이후 사나는 게임에 들어서자 사나는 ‘양념게장’ 한 마디로 과거 전설로 불리는 ‘치즈김밥’ 사진에 이은 또 하나의 밈 탄생을 예고한다. 이어 첫 번째 게임이 끝난 후에 “(게임이) 쫄리네요(쪼들리네요) 많이”라며 진심이 담긴 말을 내뱉어 유재석의 배꼽을 잡게 했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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