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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길 휩싸인 차에 의식 잃은 60대 구조한 시민들

    불길 휩싸인 차에 의식 잃은 60대 구조한 시민들

    불이 난 차량에서 의식을 잃은 채 쓰러져 있던 60대 남성이 때마침 길을 지나던 시민들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했다. 15일 광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27분께 동구 소태동 한 도로에서 60대 남성 A씨가 운전하던 차량이 화단형 중앙분리대와 충돌했다. 의식을 잃은 A씨가 가속 패달에서 발을 떼지 못하면서 차량에는 엔진과열때문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 차량에 불이 붙은 모습을 목격한 시민 2~3명이 경찰과 소방에 신고하고, 불이 난 차량에서 A씨를 구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된 A씨는 손에 2도 화상을 입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은 현장에 출동한 소방당국에 의해 10분 만에 진화됐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음주 측정을 한 결과 음주 운전은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 경찰은 A씨가 사고 전 의식을 잃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 허가 없이 아무 배나 ‘無法 바다’… 어민들 “北中 누가와도 몰라”

    허가 없이 아무 배나 ‘無法 바다’… 어민들 “北中 누가와도 몰라”

    “바다에 나가면 죄다 레저보트여유. 해무가 자주 끼는 요즘에는 코밑까지 다가오는 것도 몰라 깜짝깜짝 놀래유.”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도 어촌계장 박기복(70)씨는 2일 “레저보트가 고장이 잦아 표류하고 어선과도 자주 충돌하는데 아무런 통제를 안 한다”면서 “보트도 위치발신장치를 달도록 해 어선처럼 누구 것인지, 어디에 있는지 알게 해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박씨는 “이런 허술한 상황에서 북한 애들이 보트를 타고 무더기로 밀고 들어오면 어떻게 하느냐”고 우려했다. 밀입국 중국인한테 해상 경계가 3차례나 뚫린 태안 앞바다는 수많은 어선, 해삼 등을 훔치는 절도단 보트, 낚시와 물의 향연을 즐기는 레저보트와 카누 등이 마구 뒤엉켜 있다. 여름철로 접어들면서 피서객과 낚시꾼도 들끓어 바다와 해안은 배와 인파로 넘친다. 남북 관계 경색으로 군함과 경비정까지 늘어 서해안 전역에 긴장감까지 감돌지만 밀입국 차단 실패로 안보 해이에 대한 우려가 터져 나오는 가운데 선박 식별 시스템이 완전히 갖춰지지 않아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레저보트 등 식별불가 선박 뒤섞여 혼잡 박씨는 속사포로 불만을 쏟아냈다. “대충 면허 따고 1500만원만 주면 보트를 사유. 이걸로 몇 명이 밤낮을 안 가리고 몰아대며 낚시하고, 어민들이 피땀 흘려 만든 해삼·전복·바지락 양식장도 마구 돌아다니쥬. 그런데도 단속하지 않아유.” 박씨는 “이러다 보트와 부딪치면 해경이 (덩치가 커 가해자이기 십상인) 어선만 잡는다”면서 “레저보트가 점점 늘어 큰일”이라고 했다. 이어 “밀입국 사건과 남북 갈등이 심해선지 군함도 자주 보인다”며 “그래도 밀입국 때처럼 또 뚫릴까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5월 23일 두 번째 밀입국 보트를 발견해 신고한 태안군 소원면 의항2리 어촌계장 이충경(49)씨는 “주말이면 마을 앞바다에 레저보트가 수두룩하다. 동호회들도 1인용 카누를 차량에 싣고 우르르 몰려온다”면서 “안개가 끼면 보통 위험한 게 아닌데도 출항신고 절차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피서철인 요즘 주말에는 외지인이 1500명이나 몰려온다. 얼마 전보다 4~5배 늘었다”며 “주민들이 애써 키우는 해삼, 전복 붙은 돌을 마구 뒤집어 싸우기도 한다”고 했다. 태안에 등록된 레저보트만 493척, 전국적으로는 3만척에 이른다. 문희경 태안군 주무관은 “주로 수도권 보트족이지만 전북, 강원도에서도 온다”고 전했다. 서울 2316척, 경기 5093척이다. 문 주무관은 “등록 대상이 아닌(엔진을 달지 않은) 카누는 몇 척인지 알 수 없다”고 했다. ●밀입국 보트도 수산물 도둑 살피다 발견 밤이 오면 유튜버들이 들이닥친다. 바닷가나 얕은 물에서 조개 등을 잡는 ‘해루질’을 찍으려고 20~30명씩 떼로 온다. 이씨는 “서치라이트를 비추며 바닷가를 헤집어 놓는다”며 “5년 전부터 이런 일이 일상이 되다 보니 밤에 사람이 몰려다녀도 의심을 안 한다”고 했다. 그는 “6월부터는 바닷물이 맑아지는 ‘청물’ 때여서 도둑도 날뛰는데 요즘은 해삼이 주요 타깃”이라고 말했다. 밀입국 보트도 수산물 도둑이 있는지 살피다가 발견했다고 이씨는 말했다. 그는 “마을 앞바다 해삼 양식장을 망원경으로 보다가 해안 쪽으로 돌리니 외진 자갈밭에 보트 한 척이 있더라. 수상해서 다가갔더니 보트에 있는 물품이 다 한자로 쓰여 있었다. 어민은 잘 안 갖고 다니는 우비도 있고. 기름통이 지난 번 이웃이 발견한 밀입국 보트에 있던 것과 똑같더라”고 회고했다. 이씨는 곧바로 군부대에 신고했다. 이 마을에서는 지난 4월 20일에도 중국인 5명이 밀입국하고 버린 1.5t급 고무보트가 발견됐다. 밀입국자들은 태안이 중국 산둥(山東)성에서 가장 가깝고 이 가운데 의항리는 해경 파출소가 없어 타깃으로 삼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씨는 “3년 전쯤 파출소가 철수하면서 북쪽으로 학암포파출소가 8㎞쯤, 남쪽으로 모항파출소가 10㎞ 떨어져 있어 해변의 경계가 좀 허술하다”고 했다. 해경 관계자는 “세월호 사건으로 해경이 해체돼 조직과 인력을 축소하면서 파출소를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보다 오래전에 주민 편의 등을 이유로 해변 철조망까지 철거돼 육지 침투가 훨씬 더 쉬워졌다. ●서해, 섬 많아 레이더 피하기 쉬워 산둥성 웨이하이(威海)에서 태안까지 바닷길로 360㎞가 넘는다. 이번 밀입국 보트는 시속 30노트(55㎞) 정도로 7시간 안팎이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지만 14~17시간이 걸렸다. “처음부터 끝까지 보트로 왔다”는 이들의 진술로 미뤄 엔진과열 등을 우려해 20노트(37㎞)로 몰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4~7시간이 더 걸렸다. 서해안 지역 사단 작전보좌관을 지낸 이득운 대전대 군사학과 교수는 “동해와 달리 서해는 섬이 많다. 레이더를 피하려고 섬 옆에 은폐하면서 천천히 왔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거꾸로 대한민국 최대 규모 8조원대 사기범 조희팔이 중국으로 밀항한 곳도 태안이다. 조희팔은 2008년 남면 마검포항에서 어선을 타고 영해 12해리(22㎞)를 넘어 공해상까지 간 뒤 중국 배로 갈아타고 도주했다. 당시 태안해경 서장은 직위 해제됐다. 서해안은 2000년대 전까지 간첩 침투 사건이 적잖았다. 1980년 9월 태안 천수만에서 간첩선이 적발돼 간첩 8명이 자폭하고 1명이 생포됐다. 1995년에는 남파간첩 2명이 권총과 독총으로 무장하고 충남 부여에서 군경과 교전을 벌이다 1명이 사살되고 김동식이 생포됐다. 교전 중 경찰 2명이 목숨을 잃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 이들은 반잠수정으로 서해 공해를 거쳐 제주 성산포로 침투한 뒤 부여에서 접선하다 발각됐다. 이 교수는 “1990년대까지 간첩 침투가 많았는데 2000년대 들어 개방화와 제3국을 통한 위장취업 등 다른 수법이 많아 뜸해졌다”면서 “과거 간첩 사건을 보면 당일침투는 소형 보트로 북방한계선(NLL)을 바로 넘어 서해안 일대로 잠입했고 당일 이상은 모선으로 공해까지 갔다가 보트로 바꿔 타고 침투했다. 정보활동과 요인암살이 주요 목적이었다”고 했다. 태안 해상은 해경 경비정과 해군 함정, 해안은 육군이 초소 등을 설치해 감시 중이다.●“밀입국 사건은 군경의 안보 해이 보여 준 것” 최근 태안 밀입국 중국인은 모두 양파밭 등 취업이 목적으로 대공 용의점은 없다고 분석된 가운데 지역 32사단장, 세종경찰청장, 세종시장 등은 지난달 12일 세종시청에서 통합방위협의회를 열었다. 이들은 “대남침투 시 국가 중요시설이 있는 세종과 대전이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태안에서 100㎞ 남짓한 이곳은 정부세종청사 등이 있고 삼군본부도 가깝다. 이 교수는 “이번 밀입국 사건은 변명의 여지 없이 군경의 안보 해이를 보여 주는 것”이라며 “서해안을 통한 무장간첩 침투가 아주 없다고 단정할 수 없는 만큼 야간에 운행하는 소형 보트나 미승인 선박은 무조건 추적 검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4월 20일(5명), 5월 23일(8명), 6월 4일(5명) 발견된 밀입국 보트를 타고 온 중국인 18명 중 4명은 아직 붙잡히지 않았다. 특히 5월 23일 보트에는 총책이 탔던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린다. 해경 관계자는 “총책을 잡으면 다른 밀입국자들의 행방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총책 검거에 모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안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 [영상] 인천항 화물선 화재 진압 사흘째

    [영상] 인천항 화물선 화재 진압 사흘째

    지난 21일 인천항 부두에서 발생한 5만 톤급 화물선 화재의 진압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인천소방본부는 22일 사고 선박 내부 영상을 공개하고 밤샘 진화 직업을 이어가고 있지만, 연기와 열기가 거세 진입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이처럼 소방당국이 완전진화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화재가 난 선박이 차량 운반용 화물선으로 창문이 거의 없는 밀폐형 구조이기 때문이다. 열과 유독가스가 쉽게 선박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선박 내부에서 확산할 수밖에 없다. 앞서 화재는 지난 21일 오전 9시 39분 인천시 중구 항동 7가 인천항 1부두에 정박해 있던 파나마 국적 화물선 오토배너(5만2224t급)에서 차량 선적 작업 중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선박 13층 중 11층 선수 부분에 실린 한 중고차에서 엔진과열로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 “수리온 결빙과 추락 무관” 방사청, 감사원에 반박

    방위사업청은 27일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의 체계 결빙(기체와 날개 등에 얼음이 형성되는 현상)과 엔진과열 등에 의한 3차례의 추락사고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엔진 자체에 방빙(防氷) 능력이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는 체계 결빙이 엔진 이상으로 이어져 수리온 추락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를 반박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감사원은 앞서 “체계 결빙 성능이 검증되지 않은 채 수리온이 전력화됨에 따라 3차례 발생한 추락사고의 직·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수리온에 비가 새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패킹 노후 등으로 기체 내부에 물이 스며드는 문제가 있었지만 형상 변경 등으로 이미 모두 해결됐다”고 강조했다. 체계 결빙 관련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드러난 부분에 대한 대책과 관련, “후속 시험 계획을 확정했다”면서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기준에 못 미친 29개 항목 시험을 미국 현지에서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감사원이 지난 16일 발표한 수리온 개발사업 감사 결과에 따르면 방사청이 2015년 10월∼2016년 3월 미국에서 진행한 체계 결빙 성능시험에서 수리온은 101개 항목 중 29개 항목의 기준에 미달했다. 감사원은 방사청이 관련 결함을 해결하려는 조치가 없었는데도 납품을 재개하도록 하고 전력화 재개를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체계 결빙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전력화한 이유에 대해 “체계 결빙 시험의 특수성 때문에 해외 주요 항공기도 개발 종료 이후 전력화와 병행해 2∼5년에 걸쳐 입증한다”고 해명했다. 군이 운용 중인 미국산 UH60 ‘블랙호크’도 1976년 개발이 완료됐지만 체계 결빙 시험은 1979∼1981년에 통과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당초 개발하면서 체계 결빙 시험을 하기로 계획했는데 나중에 확인해 보니 국내에서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완성 이후에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최초 계획상 실수를 인정했다. 감사원의 전력화 중단 권고 등에 대해 “이의제기 등 소명절차가 있다”며 곧바로 수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 경남 통영서 어업지도선 고속단정 폭발로 공무원 1명 사망

    경남 통영서 어업지도선 고속단정 폭발로 공무원 1명 사망

    25일 오후 4시쯤 경남 통영시 욕지면 동항리 선박 계류장에 있던 해양수산부 남해어업관리단 소속 국가어업지도선에 달린 1∼2t급 고속단정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폭발에 이어 불이 나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폭발사고로 고속단정에 타고 있던 남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4명 가운데 김모(29)씨가 크게 다쳐 헬기로 부산에 있는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으나 숨졌다. 또 장모(35)·정모(46)씨도 많이 다쳐 헬기로 부산지역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다른 김모(34)씨는 경상을 입고 통영시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남해어업관리단은 제주도 제주시 제주항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국가어업지도선은 500t급으로 지난 20일 제주항을 출항해 통영과 남해 해상에서 불법 어업 등을 지도·단속하고 오는 27일 귀항할 예정이었다. 국가어업지도선은 한번 출항하면 일주일쯤 바다에 머물며 불법 어업이나 불법 어구 적재 등을 단속한다. 남해어업관리단은 기동성 있는 단속이 필요할 때는 어업지도선에 딸린 고속단정을 가동해 지도·단속을 한다고 밝혔다. 어업관리단과 해경 등에 따르면 고속단정에 타고 있던 공무원들은 이날 통영항에서 불법 어구를 단속하고 돌아가려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영해양경비안전서는 “고속단정에 시동을 켠 직후 폭발했다”는 선원들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난 고속단정은 길이 6.5m 크기로 엔진이 바깥으로 노출된 구조다. 통영해경은 엔진과열이나 기계결함 등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통영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 [길섶에서] 자동차 15년 타기/서동철 논설위원

    자동차를 사서 15년 동안 달린 거리가 34만Km쯤 된 것 같다. 주행거리를 합산하는 적산거리계는 27만Km에 접어들었을 때 거꾸로 돌기 시작했다. 지금은 20만Km를 가리키고 있으니 계산이 나온다. 달릴수록 회춘하는 차라고 농담하지만, 이 상태로 중고시장에 내놓으면 주행거리를 조작한 사기꾼으로 몰려도 할 말이 없다. 친구들이 측은한 눈길로 차를 바라보면 “겉은 낡았어도 속은 멀쩡하다”고 묻지도 않은 대답을 하곤 했다. 그런데 며칠 전 엔진과열로 냉각수가 끓어 넘치는 사태가 벌어졌다. 동네 정비공장 아저씨는 “이 차에 더 이상 돈을 들이지 않는 게 좋겠다”고 했다. 완곡했지만 분명한 ‘사망선고’였다. 그래도 이것저것 해보다 엔진오일이 조금 부족한 것을 발견했다. 무슨 관계가 있겠나 싶었지만, 버리는 셈치고 오일을 사다 부었다. 꺼져가는 차의 목숨이 안타까웠다기보다는 두 달 전 갈아 끼운 새 타이어가 그냥 버리기엔 아까웠을 게다. 신통하게도 차는 다시 살아났다. 거창하게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는 글귀가 떠올랐다. 누가 들으면 웃겠지만…. 서동철 논설위원 dcsuh@seoul.co.kr
  • 밖은 사자 무리, 안에는 불길이…사파리車 사고

    밖은 사자 무리, 안에는 불길이…사파리車 사고

    당신이 가족과 함께 탄 사파리 차량에 갑자기 불이 났다면? 차량에서는 불길이 치솟고 밖에는 사나운 맹수가 으르렁거린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가족과 함께 사파리를 즐기던 한 여성이 생사의 기로에 섰던 사연이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헬렌 클리멘츠(45)라는 여성은 딸(12), 아들(9)과 함께 잉글랜드 남부 윌트셔의 롱리트 사파리공원(Longleat Safari Park)을 찾았다. 이들이 사파리 내에서 움직이는 차량안에 있을 때, 갑자기 보닛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엔진과열로 인한 화재였다. 클리멘츠는 아이들과 함께 밖으로 나가고 싶었지만, 불과 90m 밖에 사자 무리가 돌아다니는 것이 눈에 보였다. 멀리서 이를 발견한 현장요원이 “절대로 밖으로 나와서는 안된다. 안에 머물러라”라고 소리쳤다. 맹수들의 공격을 우려했기 때문. 하지만 그녀는 “불길이 점차 심해진다”며 다급하게 말했고 아이들 역시 패닉에 빠져 아우성을 쳤다. 그때 불안에 떨던 그녀의 아들이 차 문을 열고 밖으로 뛰어나가는 아찔한 상황까지 연출됐다. 다행히 사고 차량 가까이 다가선 현장요원이 재빨리 아들을 다른 안전차량으로 이동시켰고, 관계자들이 맹수들의 ‘눈치’를 보는 사이 클리멘츠와 다른 관광객들도 안전한 곳으로 피신할 수 있었다. 그녀는 “90m 가량 밖에 사자가 있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했다”면서 “아이들은 패닉 상태에서 울부짖을 수 밖에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한편 이번 사고가 발생한 롱리트 사파리공원은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놀이공원에 속해 있으며, 매년 전 세계에서 관광객이 몰려드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사고와 관련한 안전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역대 국내 대형 선박사고는

    [진도 여객선 침몰 참사] 역대 국내 대형 선박사고는

    수학여행에 나선 고등학생 등 462명의 승객을 태운 여객선이 16일 전남 진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해 해군과 해경 등이 긴급 구조에 나선 가운데 과거 국내에서 발생한 선박 침몰 사건들에 관심이 모아진다. 1970년 12월 14일 발생한 남영호 침몰 사고는 역대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해난 사건으로 기록됐다. 당시 승객 338명을 싣고 제주 서귀포항을 출항한 여객선 남영호는 부산항으로 항해하던 중 다음 날 오전 1시 50분쯤 대마도 서쪽 100㎞ 해상에서 전복돼 침몰했다. 이 사고로 모두 326명이 숨졌으며, 선체와 화물 등 모두 1억 700만원의 재산 피해도 발생했다. 이후 항해 부주의와 적재량 초과 등의 부주의 등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1987년 6월 16일에는 경남 거제군 남부면 다포리 인근 해상에서 극동호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관광객 86명을 태우고 해금강 관광에 나섰던 24t급 목조유람선 극동호는 기관실 엔진과열로 인한 화재로 침몰했다. 이 사고로 승객 27명이 숨지고 8명이 실종됐다. 당시 극동호의 기관사는 무자격자였으며 엔진고장이 잦아 한 달 새 5차례나 정비를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4년 10월 충주호 유람선 화재로는 30명이 숨지고 33명이 부상을 당했다. 당시 충북 단양군 충주호를 지나던 이 유람선에서는 엔진과열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 당시 유람선은 정원을 초과해 운항 중이었으며 구명조끼도 부족해 피해가 컸다. 1993년 10월 10일에는 낚시꾼 등 326명을 태우고 가던 서해훼리호가 전북 부안군 위도 앞바다에서 침몰해 292명이 숨졌다. 출항 당시 파도가 2~3m로 매우 높았으나 무리하게 출항했다가 너울파도에 배가 한쪽으로 쏠리면서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서해페리호는 항해사가 휴가 중이어서 갑판장이 항해사의 업무를 대신했으며 안전요원도 2명뿐이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 美 포드車 이스케이프 ‘엔진과열’ 287대 리콜

    국토해양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이스케이프 승용차를 제작 결함으로 자발적 시정(리콜)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자동차에서는 엔진 제어 프로그램 오류로 엔진 과열 현상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발견됐다. 엔진 과열 현상이 발생하면 엔진오일이 샐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리콜 대상은 올해 3월 8일~11월 26일 미국 포드사에서 제작한 이스케이프(1600㏄) 287대다.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24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먼저 자비를 들여 이런 결함을 수리한 소유자는 서비스센터에 보상을 신청하면 수리비를 받을 수 있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 자동차 월동준비 이것은 꼭 체크하세요

    자동차 월동준비 이것은 꼭 체크하세요

    어느새 포근한 코트의 따뜻함이 그리워지는 계절,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옷을 챙기는 것처럼 겨울철이 오기 전 꼭 살펴봐야 하는 것이 자동차다. 한파가 닥쳤을 때 후회하지 말고 미리 점검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① 겨울철 부동액 점검 필수 우리가 흔히 공기의 중요성을 잊고 살듯, 자동차에서도 부동액의 역할 또한 쉽게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므로 겨울철을 앞두고 가장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겨울철 부동액과 냉각수의 비율은 50대50이 적당하다. 직접 부동액 원액을 주입할 때, 결빙 온도는 낮아지지만 점도가 너무 높아 엔진과열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② 공기압 등 타이어 점검 낡은 타이어는 겨울철 빙판길이나 눈길 대형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다. 타이어값이 만만치 않지만 무리를 해서라도 무조건 교체해야 한다. 또 겨울철에는 공기가 수축돼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져 펑크 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은 수시로 카센터에서 점검을 해줘야 한다. 스노 체인을 미리 트렁크에 준비해 놓는 것도 겨울철을 안전하게 나는 지혜다. ③ 배터리는 3년에 한 번씩 교체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시동이 금방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의 이상이 대부분이다. 배터리는 2~3년 주기, 거리로는 5만~6만㎞를 탔다면 바꿔주는 것이 좋다. 배터리는 기온이 내려가면 전해액(배터리에 들어가는 용액)의 비중이 낮아지게 된다.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면 시동전압도 함께 낮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된다. 배터리의 상태는 대부분 배터리 상단 부분에 있는 인디케이터(표시기)를 보면 알 수 있다. ④ 히터 필터 주기적으로 교환 겨울철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차 장치는 히터다. 운전자들은 히터를 사용하면서 자동차 내부 필터를 교체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차량용 내부 필터는 엔진 에어 필터와 달리 여과지 면에 정전력을 부여하여 정전기의 힘으로 미세먼지를 붙잡는 방식이다. 이 정전력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소멸되므로 필터의 오염 정도를 떠나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 신형 아반떼 주행중 전소

    현대자동차의 신형 아반떼 승용차가 주행 중 갑자기 발생한 화재로 전소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11일 서울 종로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11분쯤 종로구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에서 부암동 방향으로 향하던 은색 신형 아반떼 승용차에서 화재가 발생해 전소됐다. 신고를 받은 소방대원이 출동해 7분 뒤 진화했지만 차량은 이미 완전히 타버린 상태였다. 운전자 김모(52·여)씨는 운전 중 차량 내부에서 연기가 나자 곧바로 내려 화를 면했다. 소방 당국과 경찰은 엔진과열로 차량에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운전자 진술 등을 토대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회사 AS센터에 오후 늦게 사고 차량을 입고해 원인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 신호대기중 ‘펑’… 서울 행당동서 CNG버스 폭발

    신호대기중 ‘펑’… 서울 행당동서 CNG버스 폭발

    친환경 시내버스로 각광받는 압축천연가스(CNG) 버스가 ‘달리는 시한폭탄’이 됐다. 특히 CNG 버스가 운행도중 폭발사고가 발생, 인명 피해를 낸 것은 처음이다. 문제의 CNG 버스는 서울시내 전체 버스 가운데 98%를 차지, 시민들의 불안과 충격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시민의 발’이라 불리는 시내버스의 안전 문제 등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인근 차량·상가까지 먼지· 파편 9일 오후 4시57분쯤 서울 성동구 행당동 행당역 주변에서 241B번 CNG 시내버스가 폭발해 이모(27·여)씨 등 17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고 당시 버스는 무학여중 방향으로 가기위해 행당역 4번 출구 앞에서 신호 대기 중 갑자기 폭발했다. 조용하던 버스 내부는 순식간에 아비규환으로 변했다. 승객들은 폭발 연기 속에서 버스 유리창을 통해 필사적으로 빠져 나오느라 큰 혼잡을 빚었다. 폭발로 인한 연기와 파편, 먼지는 인근 차량과 상가까지 뒤덮었다. 소방대원과 성동경찰서 소속 경찰관 80여명이 현장에 긴급 출동해 구조자를 응급처치하고, 인근 한양대병원 등 4개 병원으로 부상자를 옮겼다. 사고 당시 승객과 목격자들은 “출발하기 전에는 냉방이 계속되고 있었고, 차가 흔들리지는 않았다.”면서 “‘펑’하는 소리와 함께 먼지 속에서 눈을 떠보니 버스 뒷바닥이 폭발로 솟구쳐 있었다.”고 진술했다. 현장에서 사고를 목격한 손모(44)씨는 “버스에서 큰 소리가 들렸고 5초 정도 연기가 솟았다. 발목을 심하게 다친 여성 한 명이 보였고, 운전기사는 온몸에 먼지를 덮어쓴 채 버스 밖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복합골절과 발목 절단 등 가장 큰 부상을 입은 이씨는 버스 연료통 바로 위 좌석에 앉아 화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 등 2명을 제외한 나머지 부상자들은 비교적 상처가 경미해 응급치료를 받고 돌아갔다. ●염화칼슘에 연료통 부식 가능성도 경찰과 소방당국은 “버스 중간 부분에서 폭발음이 들렸다.”는 목격자의 진술을 토대로 연료통이 폭발해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폭발 원인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고 원인으로 열기에 의한 엔진과열 가능성을 첫번째로 꼽았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좀더 지켜봐야겠지만 엔진이 과열된 뒤 화기가 호스를 타고 연료통으로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올 초 눈이 많이 와서 도로에 염화칼슘을 많이 뿌렸는데 이로 인해 연료통이 부식된 뒤 가스가 누출된 상황에서 스파크 등에 의해 폭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서울시내 버스 7600대 가운데 98%(지난해 말 기준)인 7491대가 CNG 버스이며, 올 연말이면 모두 CNG버스로 교체된다. 장세훈·백민경·김양진기자 white@seoul.co.kr
  • [여행 전 차량점검 포인트] 타이어 공기압 유지… 냉각수 채워야

    휴가 떠나기 전 차량 점검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보쉬카서비스(BCS)’가 휴가철 자동차 여행을 위한 차량점검 포인트를 짚어줬다. ●브레이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평소보다 깊이 들어가면 브레이크 패드나 브레이크 오일에 이상이 생긴 것이므로 점검해야 한다. ●타이어 여름철에 공기가 뜨거워지면서 팽창한 타이어는 균형이 잡히지 않아 제동력에 영향을 미친다. 우선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손상 상태 등을 살펴봐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고속도로 주행 때는 평상시보다 20% 정도 공기를 더 넣어주는 게 좋다. ●냉각수 여름철 가장 흔한 고장 중 하나가 바로 엔진과열 현상이다. 냉각수의 높이, 상태, 농도를 주기적으로 살펴보고 적정량을 충분히 채워 놓아야 한다. 전용 냉각수가 없으면 수돗물을 사용한다. ●배터리 배터리 내 전해액이 적정한 수준인지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하면 증류수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와이퍼 장맛비가 수시로 쏟아지는 요즘 와이퍼와 워셔액이 충분한지 살펴보는 것도 필수다. 와이퍼 마모가 심하면 유리창이 깨끗이 닦이지 않아 시야 확보가 어렵다. 와이퍼의 끝이 갈라지거나 딱딱하게 굳었다면 출발 전 교체해 줘야 한다.
  • 美·中 폭염 대공습

    보스턴에서 뉴욕, 워싱턴,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롯까지 섭씨 38도를 넘는 불볕더위가 나흘째 미국 동부지역을 달궜다. 뉴욕과 워싱턴 등 도시 지역에서는 열대야 현상까지 나타났다. 체감온도가 40도를 넘기면서 노약자 등 사망자까지 나왔다. 7일 뉴욕의 낮 최고 기온은 39.4도로 지난 1999년 38.4도를 넘어섰다. 워싱턴 D.C. 38.9도, 필라델피아는 39.4도를 기록했다. 뉴저지 뉴워크의 경우 1993년 이후 처음으로 나흘째 37.8도를 넘었고,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는 낮 최고기온이 38.9도까지 올라 1977년 이후 가장 높았다. 미국 기상청은 이번 더위가 다음 주 중반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폭염이 이어지면서 노약자의 사망사고도 잇따랐다. 볼티모어에서는 92세 할머니가 자기 집 2층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발견 당시 집안 실내 온도는 32도를 넘었다. 디트로이트시에서도 노숙 여성이 길거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메릴랜드의 프린스 조지 카운티에서는 지난 닷새동안 폭염과 관련해 28명이 입원치료를 받았다.뉴저지의 파크리지시와 매릴랜드 볼티모어시 경찰은 정전으로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 양로원들에서 생활하던 노인 수백명을 긴급 대피시켰다. 베이징을 비롯한 중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낮 최고기온이 40도를 넘나드는 폭염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베이징은 지난 5일 낮 최고기온이 40.6도로 관측돼 1951년 이래 7월 초순 날씨로는 60년만에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중앙기상대는 8일 또다시 고온 황색경보를 발령, 노약자 등의 외출을 삼가라고 당부했다. 폭염이 이어지면서 엔진과열로 인한 차량화재 등 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6일 오전 8시30분쯤 베이징에서 운행중인 버스가 엔진과열로 화염에 휩싸이는 등 중국 전역에서 차량들이 잇따라 자연발화로 전소됐다. 베이징시 도로의 지열은 한때 최고 68도까지 올라갔다. 톈진(天津) 등 중국 곳곳의 전기사용량이 매일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베이징시는 ‘폭염 근무 최저수당’을 실외노동은 일일 60위안에서 120위안으로, 실내노동은 45위안에서 90위안으로 각각 인상했다. 폭염수당은 최고기온이 33도를 웃돌 경우 지급하도록 돼있다. 워싱턴 김균미·베이징 박홍환특파원 kmkim@seoul.co.kr
  • [Seoul In] 역촌동서 자동차 무상점검

    은평구(구청장 노재동) 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역촌동 진흥로에서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한다. 명절 때 장거리 주행으로 엔진과열, 타이어펑크 등의 차량고장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자동차부분정비사업조합 은평구지회가 각종 오일류, 브레이크, 전조등, 신호등 퓨즈, 공기압 등을 점검해 준다. 교통행정과 350-3553.
  • 알아두면 설레는 고향길

    알아두면 설레는 고향길

    ■ 귀성·귀경길 차량관리 설 연휴 민족의 대이동이 임박했다. 길게는 10시간 이상 지루한 운전을 감내해야 하는 명절길. 자동차 업계와 자동차보험 업계가 전하는 귀성·귀경길 운전의 지혜를 모아봤다. ●출발 전 체크포인트 차의 보닛을 열어 기초적인 점검을 하는 것은 필수다. 냉각수의 양과 부동액의 비율을 확인한다. 부동액 비율이 낮으면 자칫 냉각수가 얼어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큰 손상을 줄 수 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등의 양이 적당한지 점검하고 모자라면 보충한다. 길이 막히면 차가 오랫동안 서 있어야 하고 히터와 전기용품 사용이 늘어난다. 배터리 윗면의 충전상태 표시창이 녹색인지를 확인한다. 비상시에 대비해 배터리 충전용 점프선도 준비하는 게 좋다.2개의 굵은 선 중 붉은색이 ‘+’, 검은색이 ‘-’다. 엔진룸의 배전계통과 팬벨트의 장력도 점검한다. 전극단자가 부식했는지를 확인한다. 팬벨트는 손으로 눌렀을 때 1㎝ 정도 들어갈 만큼 탄력이 있어야 한다. 겨울철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연료탱크를 절반 이상 채워야 연료계통의 장치들이 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눈이 올 수 있으므로 스노체인을 준비하고 타이어의 마모 상태나 공기압도 점검한다. 사고에 대비해 보험회사의 긴급출동 서비스 연락처와 보험료 영수증, 차량 등록증을 준비한다. 비상신호판과 스프레이, 의료보험증, 간단한 응급약품도 챙겨야 한다. ●운전 중 차가 고장났을 때 명절길 장거리 운행의 고장은 엔진과열과 배터리 방전에 의한 것들이 많다. 운행 중 계기판의 온도게이지가 치솟으면 엔진이 과열된 것이므로 냉각수를 보충한 뒤 최대한 빨리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야 한다. 견인이 필요할 때에는 미리 견인기사와 정확히 비용을 따져봐야 바가지를 쓰지 않는다. 건설교통부 신고요금은 승용차의 경우 10㎞에 기본 5만 1600원이다. 구난비용은 30분에 기본 1만 7600원이고 이후 30분마다 1만 3500원이 추가된다. 지역·시간·기후에 따라 할증된다. ●고향길 다녀온 뒤 차량관리 이광복 현대차 고객서비스팀 차장은 3일 “정체와 지체를 반복하며 오랫동안 가동되느라 엔진이나 변속기 등에 무리가 갔을 것으로 생각해 정비를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차량상태는 각종 센서들에 의해 자동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그럴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차의 실내와 외부를 말끔히 청소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선 차 내부에 떨어진 음식물 부스러기 등으로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에 물걸레를 이용해 샅샅이 실내를 닦아주는 게 좋다. 잘못하면 두고두고 악취에 시달릴 수 있다. 눈길을 달렸다면 염화칼슘에 의한 차량의 부식을 막아야 한다. 바퀴 주변 등 차체 하단부와 구석진 곳에 물을 충분히 뿌려 염화칼슘을 완전히 씻어낸다. 자동차가 서 있던 자리에 떨어진 액체가 없는지 살펴본다. 성묘길에 비포장길을 달리면 밑바닥이 긁혀 누수·누유가 생길 수 있다. 승차감 때문에 차 안에서 못 느끼는 사이 차체에는 큰 충격이 가해졌을 수 있다. ●자동차·손해보험 업계 서비스 현대·기아·GM대우·쌍용 등 자동차 4사는 5일부터 8일까지 고속도로 및 국도 등 24개 휴게소에서 무상점검 서비스 코너를 운영한다. 엔진·브레이크·타이어 등 점검 및 냉각수·각종 오일류 보충 등을 공짜로 해 준다. 소모성 부품도 와이퍼 블레이드 등 일부에 한해 무료교환해 준다. 인근 지역 고장차량에 대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함께 실시된다. 손해보험업계도 10일까지 ‘긴급출동서비스’와 ‘24시간 사고보상센터’를 운영한다.▲교통사고 접수 ▲기동처리반 사고현장 출동 ▲차량 수리비 현장지급 ▲보험가입 사실 증명원 발급 등을 해 준다. 업체별로 차량견인, 비상급유, 배터리 충전, 타이어 교체, 잠금장치 해제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 자동차 보험 이용요령 설 연휴기간 유용한 자동차보험 이용요령을 소개한다. ●다른 차와 부딪쳤을 때 절대로 자의적인 해석으로 가해·피해 여부를 가려서는 안 된다. 사고의 대부분은 쌍방과실이기 때문에 엉겁결에 “내 잘못”이라고 인정하거나 면허증, 자동차검사증 등을 상대편에게 넘겨 주었다가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일단 스프레이 페인트로 사고위치를 표시하고 목격자를 확보한 뒤 상대편 운전자와 이름, 주소, 전화번호, 운전면허번호, 차량번호 등을 교환한다. 이후 차를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일체의 과정을 보험회사에 맡긴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3일 “간혹 원만한 합의를 위해 상대방의 책임을 면제하거나 가볍게 해준다는 등의 증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 경우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이 없는 손해부분은 고스란히 운전자 자신이 부담하게 된다.”고 말했다.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는 가입한 보험회사에 전화해 사고사실을 정확히 알리고 보험처리를 하는 게 좋은지 자비처리를 하는 게 좋은지 물은 뒤 회사측 조언에 따른다. ●교대운전 장거리·장시간 여행이 되다 보니 탑승자들이 번갈아 운전대를 잡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가용 운전자들이 가입한 보험은 보장대상이 운전자와 가족(부모·배우자·자녀)으로 한정돼 있다. 형제·자매·처남·동서나 그외 친지 혹은 친구가 몰게 되면 글자 그대로 ‘무보험 운전’이 된다. 피로하다고 운전대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기보다는 잠시 쉬었다 가는 게 최선이다. ●여행보험 설 연휴기간 동안 여행보험 가입도 고려할 만하다. 교통사고를 포함해 등반·조난, 소지품 분실·도난 등까지 광범위하게 보장된다. 국내여행의 경우 최고 보상한도가 1억원일 경우 4일간 보험료가 1인당 3000원 안팎이어서 큰 부담은 안 된다. 출발 직전에도 손해보험사 인터넷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정부보장 뺑소니를 당하거나 무보험 차량의 가해로 사고가 났을 때에는 정부보장사업을 이용해 보상받을 수 있다. 피해자 사망사고는 최고 1억원에서 최저 2000만원까지, 부상은 등급에 따라 최고 2000만원까지 보상된다. 신체사고만 해당되고 자동차 파손 등 대물사고는 보상되지 않는다. 사고사실을 경찰에 신고한 뒤 11개 정부보장사업 업무 위탁수행 손해보험사(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대한화재, 그린화재, 흥국쌍용화재, 제일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LIG손해보험, 동부화재, 교보AXA)에 연락한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 시동 안걸리면 변속레버 점검 주차할 땐 등화장치 꼭 꺼야

    계기판에 연료부족 경고 표시가 나타났다. 하지만 경고등이 들어온 뒤에도 40㎞는 더 달릴 수 있다는 얘기를 철석같이 믿고 있던 K씨. 기름을 내일 넣기로 하고 15㎞쯤을 더 달려 집 앞에 차를 댔다. 다음날 아침, 이게 웬걸. 시동이 안 걸린다. 원인은 연료부족이었다. 기름이 완전히 바닥을 드러낼 정도는 아니었지만 가파른 경사길에 차를 댄 게 화근이었다. 차체가 기울면서 기름이 한쪽으로 치우쳐 공급이 차단됐던 것이다. 이렇게 운전자의 부주의나 상식에 대한 과신으로 일어나는 긴급 상황들이 적지 않다. 이광표 현대차 고객서비스팀 차장은 “긴급출동 요청을 받고 현장에 달려가면 사소한 부주의에서 비롯된 일들이 무척 많다.”면서 “약간만 주의하면 어처구니없는 일로 시간과 돈을 허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의외로 많은 것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R(후진)나 D(주행)에 변속레버를 놓고 시동을 걸고서 “차가 고장났다.”며 서비스 출동을 요청하는 경우다.P(주차)나 N(중립)에서만 시동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다급한 마음에 무조건 SOS를 보내는 것이다. 안개가 자욱한 날이나 비가 내린 다음 날에는 어김없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긴급출동 요청이 폭주한다.미등이나 안개등과 같은 등화장치를 켠 뒤 스위치를 끄지 않은 채 그대로 주차한 탓이다.배터리는 한번 방전되면 수명이 대폭 줄어든다. 독서등을 켜놓은 채 주차했다가 낭패를 보는 일도 잦다. 주차할 때에는 반드시 등화장치가 모두 꺼졌는지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냉각수를 보충하려다 주입구 모양이 비슷한 윈도 와셔액 보조 통에 넣는 사례도 적잖이 일어난다. 냉각수 부족 때문에 엔진과열 등 큰 문제로 이어지는 원인이 된다. 핸들고정 장치에서 비롯되는 문제도 있다. 자동차에는 도난방지를 위해 자동차 열쇠를 뺄 경우 운전대가 고정되도록 핸들 컬럼 축에 잠금 장치가 설치돼 있다.하지만 경사길에 주차할 경우 잠긴 운전대가 쏠린 자동차의 무게를 받아 열쇠가 잘 안 돌아가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에는 왼손으로는 운전대에 약간 힘을 주어 좌우로 움직여 주면서 오른손으로는 자동차 열쇠를 돌리면 쉽게 시동을 걸 수 있다.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 [고향가는 길]떠나기전 차량점검은 필수

    [고향가는 길]떠나기전 차량점검은 필수

    평소 차량관리에 관심이 없는 운전자라도 귀향길 장거리 여행에 앞서 차량 점검을 해두는 것이 좋다.사전 점검을 못 받았거나 점검 결과 별 이상이 없었던 차량도 장거리 여행에서 날씨와 도로정체 등 가혹한 운행환경을 접하다 보면 예상치 못했던 차량의 이상을 경험하는 수가 있다. ●출발전 타이어 확인 타이어 관리는 안전과 직결돼 있어 매우 중요하다.먼저 접지면에 있는 트레이드가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되었는지 확인하고 마모가 되었다면 바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운행조건 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개 주행거리 7만km정도에 교환이 시작된다.타이어 압력은 대부분 정비업소에서 무료 주입이 가능한데 규정압력보다 1∼2psi(압력단위)정도 높이는 것이 안전하다.대개 30psi 정도가 바람직하다.예비타이어도 반드시 점검해야 비상시 고생하지 않는다. ●김서림 방지 비가 올 때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차창에 끼는 습기,즉 ‘김’이다.차 안의 온도와 바깥 온도의 차이가 클 경우 만들어지는 김서림현상은 시야를 완전히 막아버리므로 김이 서리자마자 닦아버리거나 아예 서리지 못하도록 예방해 두는 것이 좋다.예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바깥 온도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창을 약간 열고 차내의 공기 흐름을 조절하는 벤틸레이터로 외부 공기를 실내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브레이크 점검 장거리 여행에 앞서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브레이크액을 점검하는 것도 필수이다.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으면 패드와 라이닝이 가열돼 경화현상을 일으킨다.이 상태에선 급제동을 해도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사고위험이 커진다.따라서 진동,소음,긴 정지거리 등 평소와 다른 현상이 나타날 때는 즉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경미한 브레이크 고장도 바로 고쳐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와이퍼와 라이트 점검 더러워진 앞유리는 눈의 피로를 일으킬 수 있다.노화된 고무 블레이드는 갈아주고 충분한 양의 워셔액을 갖춰놓는다.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먼저 퓨즈의 단선여부를 확인하고 정상이라면 와이퍼 배선을 점검해본다.특히 빗길주행시 곤란한 일을 겪지 않으려면 미리 점검해 둘 필요가 있다. 라이트와 전구를 검사하는 것도 필수.만일의 사고나 고장에 대비해 비상 퓨즈나 전구류,흰색 스프레이,일회용 카메라,간단한 구급약품 등을 트렁크안에 준비해두면 비상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냉각장치 냉각수는 여름철엔 자연증발되는 양이 있으므로 지금쯤 한번 점검해야 한다.냉각수의 양을 수시로 점검하고 온도 게이지가 적색 눈금까지 도달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냉각수가 부족하면 오버히트를 일으켜 엔진을 손상시킨다.냉각수는 4만㎞ 주행때나 2년마다 갈아주는 게 좋다.냉각수를 교환할 때는 젖은 수건으로 냉각수캡을 감싼 뒤 약간만 풀어 증기압을 빼고 일정 시간 후에 갈아주는 게 좋다. 엔진과열 때는 우선 차를 그늘진 곳에 세운 뒤 보닛을 열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해야 한다.만약 임시로 냉각수를 보충해야 할 때는 냇물,논물,약수 등은 철분이나 석회석 성분이 있어 좋지 않다. 최광숙기자 bori@seoul.co.kr
  • 여름철 관리요령 / 차량수명 손 본 만큼 길어진다

    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달리고 장마에 시달리는 여름철에는 차량 관리가 ‘애마’의 수명을 좌우한다.잔고장 없이 오래 차를 타기 위한 요령을 살펴본다. 여름철에는 엔진과열 사고가 쉽게 일어난다.엔진이 식었을 때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고 냉각수의 양을 점검해보자.냉각수가 줄었을 경우 물이 새는지 살핀 뒤 냉각수를 보충한다.만일 주차한 곳 바닥에 녹색 물이 떨어져 있거나,고무호스 연결부에 흰색찌꺼기가 엉겨 있고 고무호스가 갈라져 있다면 냉각수 통로인 호스를 교환해야 한다. ●1만 5000㎞마다 에어컨 필터 교환 에어컨 점검은 기본이다.바람이 나오는 곳에 손을 대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냉매 가스가 부족한 것이다.에어컨 실내공기 필터가 장착된 차량은 1만 2000∼1만 5000㎞마다 필터를 교환해야 한다.에어컨 실내공기 필터는 1997년 이후 출시된 차량에만 달려 있다. 습기가 많이 느껴지면 실내에 빗물이 들었거나 히터 라디에이터가 누수되는지를 의심해야 한다.에어컨을 작동할 때 나오는 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도 눅눅해질 수 있다.김이 많이 서리는 차량은 외부공기가 유입되도록 컨트롤 레버의 방향을 조절해주면 된다. 반드시 챙겨봐야 할 것이 와이퍼다.와이퍼가 잘 닦이는지 확인해 교환 여부를 결정하고,바꿔줬는데도 잘 닦이지 않으면 식물성 세제로 전면 유리를 닦아준다.특히 비가 내릴 때를 대비해 유리 세정액을 가득 채우고 다니는 것도 잊지 말자. 여름철에는 안개나 비가 잦은 만큼 다른 운전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브레이크등,안개등,미등 등 등화장치의 작동여부도 확인해야 한다.또 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빗길에서 잘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마모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달궈진 아스팔트 위를 달리는 타이어를 위해 공기압을 맞춰 온도상승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엔진오일은 여름철 엔진의 냉각 역할도 하기 때문에 점검해야 한다.보통 1만㎞에 한 번씩 바꿔주는 게 기본이다.자동변속기 오일 양도 중요하다.주차했던 자리에서 핑크빛 오일이 발견되면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보통 10만㎞마다 바꿔줘야 하지만 뜨거운 아스팔트 위를 저속으로 장시간 운행하게 되면 4만㎞마다 교환해야 한다. ●타이밍 벨트 8만㎞ 타면 갈아야 벨트는 2년 정도 사용했으면 교환하는 게 좋다.엔진 안쪽에 있는 타이밍 벨트는 4만㎞가 정기점검 주기이고,8만㎞마다 바꿔줘야 한다.교환 시기를 넘기면 자칫 끊어져 엔진이 손상될 수 있다. 차내부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면 습기로 인한 곰팡이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이때는 맑은 날을 골라 차문과 트렁크를 모두 열어 햇볕을 쬐고 통풍을 시켜준다.만약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냉각수 유출을 의심해야 한다.고무 타는 냄새가 나면 팬벨트가,가죽 타는 냄새가 나면 브레이크 라이닝에 문제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현대·기아·GM대우·르노삼성·쌍용 등 국내차 업체는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주관으로 다음 달 26일부터 8월10일까지 휴가지 5곳(미정)과 고속도로 등에서 무상점검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주현진기자
  • [알고 탑시다] 엔진과열

    봄·여름철에 주행 도중 자동차가 갑자기 서버리는 경우가 많다.엔진과열 탓이다.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은 엔진 냉각수가 부족하기 때문.냉각수 통로인 고무호스를 잡고 있는 클램프 고정볼트가 느슨해지고 그 틈으로 흰색 앙금이 생겨 물이 새는 경우가 많다. 차량 출고 초기에는 고무호스가 탄성이 있어 클램프가 느슨해질 우려가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정이 달라진다. 노후 차량은 고무호스를 교환하는 게 좋다. 차가 오래되어 엔진온도를 빨리 올리기 위한 정온기(서머스타트)가 고장나거나 라디에이터를 식혀 주는 냉각팬이 돌지 않을 때도 엔진이 과열된다. 엔진이 과열되면 곧바로 시동을 끄지 말고 공회전 상태로 2∼3분 정도 머물러라. 그 뒤 시동키를 2단 위치에 놓고 에어컨 스위치를 켜 콘덴서팬을 돌아가게 한다.콘덴서팬과 엔진냉각팬은 다르기 때문에 냉각팬이 고장나도 엔진냉각이 가능하다. 이렇게 한 다음 10분 정도 기다리면 온도 게이지가 중앙 하단으로 떨어진다. 그 다음 라디에이터 뚜껑을 수건으로 덮고 뚜껑을 천천히 열어 냉각수를 가득 채운다.이렇게 하면 정비업소까지 차량을 끌고 갈 수 있다. 현대자동차 고객지원팀 이광표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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