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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모항 효과 나타나나… 크루즈로 제주 방문 관광객 46만명 돌파

    준모항 효과 나타나나… 크루즈로 제주 방문 관광객 46만명 돌파

    크루즈 타고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이 46만명을 돌파했다. 제주도는 올해 7월까지 46만명의 관광객이 크루즈를 타고 제주를 방문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단됐던 크루즈 입항이 2023년 재개된 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준모항 운용과 12차례에 걸친 제주국제크루즈포럼 개최 등으로 아시아 크루즈 허브로서 대외 인지도가 상승하고, 다양한 기항 프로그램 운영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023년과 2024년에는 각각 10만명과 64만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제주를 방문했다. 올해는 80만명의 관광객이 크루즈를 타고 제주항과 강정항을 통해 제주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지난 5월부터 기항 중심에서 벗어나 ‘제주에서 승하선이 가능한’ 준모항을 운용해 크루즈 관광 활성화에 나섰다. 기항 중심의 기존 크루즈 관광 방식에서 벗어나 ‘제주에서 출도착이 가능한’ 준모항 개념의 크루즈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준모항 운용으로 제주 방문 관광객의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숙박과 음식, 쇼핑, 교통 등 소비지출 증가로 이어져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8월 현재 강정항에서 출발하는 준모항 크루즈는 총 12회 운영됐으며, 1461명의 승객이 제주에서 탑승해 해외로 향했다. 도는 준모항 활성화로 기항 횟수와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용 태세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선박과 터미널 간 거리가 먼 강정항에 노약자·어린이 등의 이동 편의와 준모항 승객 수화물 수송을 위한 다목적 전동 ‘셔틀카’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준모항 승객 입출국 시 수화물 검사를 원활히 하고, 터미널 혼잡도를 줄여 입출국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슬로프형 검사대를 설치한다. 10월쯤 입국심사 절차를 2시간 30분 가량 단축시킬 수 있는 무인 자동 입국심사대(38대) 설치도 예정대로 추진중이다. 설치 예산 52억원을 투입해 제주항에 10대,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28대가 설치된다. 오상필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준모항 운용을 통해 크루즈 관광이 기항에서 체류형 관광으로 전환되면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올해 80만 명 목표 달성을 위해 인프라 개선과 더불어 차별화된 기항 관광 프로그램 개발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 ‘간호사를 간호하는’ 브랜드 널핏 널싱화, 오픈런 이루며 당일 완판

    ‘간호사를 간호하는’ 브랜드 널핏 널싱화, 오픈런 이루며 당일 완판

    널스노트(대표 오성훈)는 자사의 간호사를 간호하는 브랜드 ‘널핏’ 신제품 널싱화가 오픈런을 이루며 하루 만에 전 수량이 완판됐다고 밝혔다. 널스노트에 따르면 금번 널싱화는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아왔는데, 이달 24일부터 약 1만 2000명이 널핏몰을 방문했고 런칭 10시간 만에 전 수량을 완판하게 됐다. 이후 준비된 2차 추가 수량도 6시간만에 됐다. 이 회사 오성훈 대표는 간호사 출신의 CEO로서 간호사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편하고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널싱화 개발을 시작했다. 그는 40년 신발 장인과 함께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개발에 전념해 금번 널싱화 신제품을 선보이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널핏’은 8만명의 간호사 커뮤니티로 시작한 브랜드로, 널싱화 개발을 위해 현직 간호사를 만나 어려움을 직접 듣고 ‘간호사 공동 개발단’(널핏플 OBGY)과 함께 해결책을 찾았으며, 그 결과 임상 현장에서 신을 수 있는 간호사 맞춤형 신발을 만들게 됐다. 업체 측은 ‘간호사와 함께 만든, 간호사를 위한 신발’이라는 별칭처럼 의료환경에 최적화된 신발로 고안됐다는 점에서 완판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이 제품은 하루에 만 보 이상 걷는 간호사를 위해 발바닥의 아치를 서포트하는 인체공학적 설계를 적용했으며, 측면에 있는 슬로프형 에어홀로 바람은 통하고 물은 막아 통기성과 안전성에 우수한 성능을 갖추도록 했다. 특허 받은 수퍼 논슬립 아웃솔로 물과 체액이 묻은 바닥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아 간호사가 간호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징이다. 널스노트는 이번 ‘널핏’ 널싱화의 2차 판매도 준비해 오는 11월 중순 진행할 예정이다. 오성훈 대표는 “널핏 널싱화를 통해 환자 간호에 최선을 다하는 간호사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편하고,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간호사들에게 힘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로 선한 영향력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안양시 ‘착한수레’, 운영 9년만에 총 38대로 늘어.

    안양시 ‘착한수레’, 운영 9년만에 총 38대로 늘어.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인 경기 안양시 착한수레가 운행 9년만에 총 38대로 늘어났다. 시는 최근 착한수레 10대를 증차하고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시에서 운영하는 착한수레는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자유롭지 못한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특별교통수단이다. 시는 차량이 늘어난 만큼 고객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이다. 교통약자를 위해 봉사하는 길벗이란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시민 공모로 명칭을 정했다. 특수 제작된 레프트형 1대와 슬로프형 2대 등 승합차 총 3대로 2011년 첫 운영을 시작했다. 같은 해 개소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콜센터역할을 맡고 있다. 1~2급 장애인·국가유공자·상이군경·장기요양자 등 외부활동이 불편한 사회적 약자가 이용 대상자다. 임산부와 65세 이상 노약자도 이용 가능하다. 첫 운영 당시 2000원이던 안양·군포·의왕지역 이용요금을 1200원으로 내려 경제적 부담을 완화했다. 지역을 벗어나면 기본요금에 1km 당 100원이 추가되지만 일반 택시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한편 시는 지난 3월부터 몸이 불편한 장애인의 여행편의를 위해 ‘해피버스’(Happy Bus)도 운영하고 있다. 무상임대버스인 해피버스는 관악·수리장애인복지관의 45인승과 휠체어리프트가 장작된 39인승 버스 2대다. 유류비와 주차료, 고속도로통행료 등을 지원한다. 2016년 기준 안양시에 거주하는 장애인은 2만 1458명이다. 김영일 안양도시공사 사장은 “착한수레가 늘어난 만큼 이동서비스도 확대하겠다”며 “보다 친절하고 안전한 운행으로 교통약자들의 사회참여를 돕겠다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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