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관령음악제, 더 단단한 축제로 성장시킬 것”

“대관령음악제, 더 단단한 축제로 성장시킬 것”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08 00:12
업데이트 2023-06-0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성원 음악감독 기자 간담회

올해 ‘자연’ 주제 새달 26일 팡파르
“평창 이미지와 걸맞은 프로그램
자연과 직접적으로 연관 곡 포함”
우크라이나 오케스트라도 초청

이미지 확대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0회 평창대관령음악제’ 기자간담회에서 양성원 음악감독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음악제는 7월 26일부터 8월 5일까지 열린다. 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0회 평창대관령음악제’ 기자간담회에서 양성원 음악감독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음악제는 7월 26일부터 8월 5일까지 열린다.
연합뉴스
올해로 20년째를 맞는 평창대관령음악제 4대 음악감독으로 취임한 첼리스트 양성원(56)이 “중장기적으로 더 단단한 음악축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양 감독은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월 취임 이후 숨 가쁘게 달려온 시간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전했다. 그는 “5주 만에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서 “아쉬움도 있고 너무나도 힘들었지만 오셔서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만들어졌다”고 웃었다.

올해 음악제는 ‘자연’을 주제로 7월 26일부터 8월 5일까지 강원 평창 알펜시아 콘서트홀과 대관령 야외공연장 등에서 열린다. 양 감독은 “평창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와 걸맞은 프로그램을 하고 싶었다”면서 “모든 공연에는 자연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곡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알프스 교향곡’, 비발디의 ‘사계’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음악제에는 우크라이나 챔버 오케스트라 키이우 비르투오지도 초대돼 눈길을 끈다. 이들은 러시아의 침공 이후 전쟁을 피해 이탈리아에 머물고 있다. 양 감독은 “지금 키이우는 모든 예술 활동이 멈춰 있다”면서 “평창대관령음악제가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세계 사회에 보탬이 됐으면 해서 초청했다”고 말했다.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28), 첼리스트 최하영(25), 비올리스트 박하양(25), 아레테 콰르텟 등 최근 해외 콩쿠르에서 좋은 성과를 낸 젊은 예술가들의 무대를 대거 볼 수 있는 것도 이번 음악제의 특징이다. 양 감독이 세계적인 연주자가 평창으로 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국의 연주자들을 세계로 내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다. 그는 “이탈리아, 캐나다의 음악 축제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한국의 재능 있는 젊은 연주자들을 보내고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겠다”고 말했다.

양 감독은 첼로 연주자인 동시에 연세대 음대 교수인 교육자이면서 프랑스와 국내 음악축제에서 예술감독과 기획자로 활동한 전문가다. 그는 “많은 책임을 느낀다”면서 “쌓아 왔던 경험을 잘 되돌아보면서 평창대관령음악제를 성장시키겠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2023-06-08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