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시, 주민과 함께 ‘아산시 친환경 소각시설’ 견학

광주시, 주민과 함께 ‘아산시 친환경 소각시설’ 견학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6-06 00:11
업데이트 2023-06-06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자치구 담당자 등 참여…광주 소각시설 설치 벤치마킹
소각굴뚝 활용한 그린타워·생태곤충원·장영실과학관 등 방문
광주 ‘소각시설 입지’ 관심 마을서 신청땐 별도 견학도 추진

이미지 확대
지난 1일 아산 친환경소각시설 견학에 참여한 광주시민과 자치구 담당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지난 1일 아산 친환경소각시설 견학에 참여한 광주시민과 자치구 담당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시민과 자치구 담당자 등 40여명이 지난 5월 25일과 6월 1일 2차례에 걸쳐 아산시 자원회수시설을 견학했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은 광주시가 추진 중인 자원회수시설(소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타지역 시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산시 생활자원처리장은 하루 200t처리 규모의 자원회수시설이 설치돼 있다. 주변엔 장영실과학관, 생태곤충원, 소각굴뚝을 활용한 전망대 ‘그린타워’ 등을 세워 자원회수시설 일대를 생태공원(환경과학공원)으로 조성했다.

또 소각과정에서 발생한 폐열은 수영장, 건강문화센터(목욕탕·찜질방 등), 생태곤충원 등 공원 내 시설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운영하는 세탁공장에도 공급하고 있다. 인근 산단에는 ‘스팀’을 판매해 연간 30억~40억원의 수익도 창출하고 있다.

공모 방식으로 입지를 선정한 아산시 자원회수시설은 단순한 폐기물처리시설을 뛰어넘어 에너지 생산기지이자 주민 선호시설을 갖춘 ‘주민친화형’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지금은 연간 80만~90만명이 찾는 지역명소로 꼽히고 있다.

견학에 참여한 시민과 자치구 담당자들은 현장에서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소각시설로 이동, 반입장·제어실·굴뚝 전망대·생태곤충원 등을 둘러본 뒤 각 시설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소각시설 운영에 따른 민원, 주변지역 주민 지원 방안, 폐열 활용법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견학에 참여한 한 시민은 “소각시설은 내가 버린 쓰레기를 처리해야 하는 필수시설이지만 꺼려지는 것도 사실이다. 시설을 직접 보기 전에는 걱정이 많았는데 와서 보니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면서 “주민들이 견학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입지후보지 응모에 관심이 있는 마을에서 신청할 경우 별도로 선진시설 견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마을별 최소 10명 이상으로 견학단을 구성, 시청 자원순환과(062-613-1682)로 접수하면 된다.

손인규 자원순환과장은 “광주에 새로 설치되는 자원회수시설은 주민이 선호하는 여가·문화시설을 갖춘 친환경 지역명소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오는 23일까지 진행되는 입지후보지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