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산엑스포 세일즈’ 태도국 표심 공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태평양도서국 정상들 부산 방문

기후위기 공동 대응방안 등 논의
엑스포 유치 국제적 협력도 기대

‘해양수산 국제 컨퍼런스’도 개최
수산업 발전 동반 성장 구상 발표
한 총리 “엑스포 후에도 계속 협력”


한덕수(앞줄 오른쪽 여섯 번째) 국무총리가 3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호텔에서 열린 ‘2023 해양수산 국제협력 컨퍼런스’ 개회식에 참석해 태평양 도서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기후위기에 대한 공동 대응과 해양·수산분야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모색했다.
부산 연합뉴스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정상들이 부산을 방문해 기후위기에 대한 공동 대응과 해양·수산분야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모색했다.

부산시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30일 부산을 방문한 태평양도서국(태도국) 정상과 고위인사를 만나 기후위기와 해양오염에 관한 공동대응, 인적교류와 개발,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태도국 정상들은 29, 30일 양일간 진행되는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 부산에는 태도국포럼(PIF) 의장국가인 쿡제도의 마크브라운 총리, 달튼 타겔라기 니우에 총리 등 10개국의 정상, 장관과 헨리푸나 PIF 사무총장이 방문했다. PIF는 1971년 설립 이래 매년 정부수반회의를 열며 태도국 간의 정책개발과 협력을 논의하는 역내 핵심 경제·정책 기구다.

이날 환영오찬에서 박 시장은 기후위기, 해양오염 등 공통과제에 함께 대응하자고 강조하면서 “부산은 수산업과 해양관광, 해양보호 등 태도국의 다양한 산업 발전을 위한 가장 굳건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도국은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해양환경 오염 등 직접적 피해를 겪고 있는 만큼 해양도시이자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를 통해 기후위기 등에 대한 국제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부산과 긴밀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환영오찬에 이어 태도국 정상들은 ‘태평양도서국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협력’을 주제로 해양수산부가 개최한 ‘2023 해양수산 국제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해수부는 한국과 연안도서국이 동맹을 구축하고 기후위기 대응과 수산업 발전 등을 위한 협력사업을 확대해 동반 성장하자는 내용의 ‘코리아-오션 이코노미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이날 한 총리는“해양분야 협력에 대한 한국의 비전은 해양수산업 발전과 종사자들의 생활 수준 향상, 궁극적으로 기후변화 및 해양환경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이는 엑스포 구상과도 연결되며, 엑스포 폐막 이후에도 참가국들과 장기적으로 계속 합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태도국 정상들은 이날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이자 우리나라 최대의 무역항이었던 북항을 방문해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향후 협력과제에 관해 논의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태도국 정상들의 방문을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 해양환경 보전, 수산업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3-05-31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