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케이 “기시다, 위안부·수산물 언급” 대통령실 “독도·위안부 논의 안 됐다”

산케이 “기시다, 위안부·수산물 언급” 대통령실 “독도·위안부 논의 안 됐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3-21 02:33
업데이트 2023-03-21 0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日 왜곡 보도 유감 표시”

이미지 확대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 17일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에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고 교도통신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2023.3.17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산 수산물 등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20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당시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윤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이를 요구했다고 한다. 기시다 총리는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무상이었다. 그는 2021년 10월 총리가 된 후 한국이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기시다 총리는 그동안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대한 한국의 수입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도 했다. 한국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사고가 발생한 후 후쿠시마현을 포함해 주변 8개 현의 모든 어종에 대한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이 신문은 다만 “진전은 없었다”고 전했다. 산케이의 보도 내용만으로는 기시다 총리가 요구했어도 윤 대통령이 구체적 언급을 피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17일 일본의 초당파 의원 모임인 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이 윤 대통령에게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이해를 구하자 윤 대통령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의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견해를 중요시하겠다”며 확답을 피했다.

또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또 다른 한일 갈등 사안인 사도광산과 독도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고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문제가 논의된 바 없다고 강조했음에도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관련 논의가 나왔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이어지자 대통령실은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나 위안부 관련 논의는 없었다”며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과 관련해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한다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정상회담 후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된 보도가 나오는 것에 대해 우리 외교당국이 (일본 측에)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안다”고도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서울 고혜지 기자
2023-03-2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