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격차 해소·학교 지원 강화…부산교육청 조직개편

교육격차 해소·학교 지원 강화…부산교육청 조직개편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2-08 15:21
업데이트 2023-02-08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학교 현장 지원 강화에 초점을 두고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시교육청은 하윤수 교육감의 주요 공약을 효율적으로 이행하고, 교육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기 위해 다음 달 1일 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8일 밝혔다.

조직 개편에 따라 현재 3국 2담당관 1연구소 15과 64팀 구조는 3국 3담당관 1연구소 15과 69팀으로 재편된다. 교육지원청은 2국 6과 19팀에서 2국 6과 20팀으로 재편한다.

이번 조직개편의 중점 목표는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적극적인 학교 현장 지원이다. 시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단을 신설한다. 교육력 제고와 교육활동 지원, 지역 주민과 학교가 상생·협력하는 교육환경 조성 등이 추진단의 목표다.

이와 함께 학교 밖 청소년, 대안교육 학생, 중도입국 학생 등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희망팀과 학교폭력예방교육, 가·피해 학생의 상담·치유·관계회복을 지원하는 학생상담팀도 신설한다. 과밀학급 해소에 선제 대처하기 위해 ‘학생배치팀’을 ‘학생배치팀’과 ‘학교설립팀’으로, 적정예산 편성과 건전한 재정 운용을 위해 ‘예산팀’을 ‘예산기획팀’과 ‘예산운영팀’으로 각각 분리했다.

또 다음 달부터 방과후학교·돌봄지원센터 전담인력을 5개 교육지원청으로 재배치해 교육지원청이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업무를 밀착 지원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100개 초등학교만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업무를 지원했는데, 전체 초등학교 305개교로 확대된다. 학교는 수강 신청, 회계 관리, 자유수강권 관리, 통계관리, 원스톱 민원 처리, 컨설팅 지원 등 방과후학교 관련 업무 지원을 받게 된다. 시교육청은 일선 학교가 방과후학교 관련 업무 부담을 덜게 되면서 인공지능(AI), 코딩 등 미래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개설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은 부산교육의 해묵은 과제를 해결해 교육수요자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