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김기현 의원과 인식 공유”… 사실상 지지 선언

나경원 “김기현 의원과 인식 공유”… 사실상 지지 선언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2-07 18:22
업데이트 2023-02-07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함께 오찬 뒤 “총선 승리 위해 역할”
金 “많은 의견 나누고 자문 구할 것”
페북엔 “安, 간첩 없다고 생각하나”
안철수 “대선 단일화로 생각 증명”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오른쪽) 의원과 불출마 선언 후 잠행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서울 중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한 뒤 나와 악수하고 있다.  홍윤기 기자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오른쪽) 의원과 불출마 선언 후 잠행 중인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서울 중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한 뒤 나와 악수하고 있다.
홍윤기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안철수 의원을 겨눈 안보관 공세로 사실상 김기현 의원 지지를 선언했다.

나 전 의원은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김 의원과의 오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분열의 전당대회로 돼 가는 것 같아 굉장히 안타깝다”며 “어떠한 사심도 내려놔야 한다. 애당심, 충심에 대해 (김 의원과)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많은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 압승을 위해 나 전 의원과 더 많은 의견을 나누고 자문을 구하겠다”고 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달 25일 불출마를 선언하며 “앞으로 전당대회에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고 말했다. 입장이 바뀐 것이냐는 질문에 나 전 의원은 “많은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어려운 시기이고 해야 할 일이 많은 시기”라며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역할을 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저와 함께 앞으로 여러 가지 많은 논의를 하겠다는 의미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 캠프에서는 ‘사실상 연대로 봐 달라’고 했다. 나 전 의원을 향해 전날 화해의 제스처를 보낸 장제원 의원은 “이런 모습들이 국민, 당원께 안정감을 주지 않을까 생각해 환영할 일”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안 후보에게 묻는다. 지금도 간첩이 없다고 생각하나. 신영복이 존경받는 지식인인가”라며 사드 배치, 햇볕정책, 덩샤오핑에 대한 의견도 물었다. 안 의원은 비전 발표회 후 “윤 대통령과의 후보 단일화를 통해 정권 교체에 일조하지 않았나. 그것으로 제 생각이 증명됐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김영우 안철수 캠프 선거대책위원장도 CBS 라디오에서 “신영복 교수 조문 때 했던 원칙적인 얘기”라고 맞받았다.

대통령실과의 갈등 이후 고개를 든 ‘중도 사퇴’ 가능성을 묻자 안 의원은 김 의원을 향해 “절대로 사퇴하시면 안 된다. 끝까지 함께 대결했으면 한다”고 답했다. ‘김 후보가 아니라 안 후보’라고 재차 묻자 “1위 후보가 사퇴하는 것 봤냐”고 반문했다. 김 선대위원장도 “지금 가장 잘나가는 후보인데 왜 갑자기 드롭(포기)을 하느냐”며 “그래서 ‘안’철수”라고 강조했다.

이민영 기자
2023-02-0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