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화문광장 허가 두고 이태원 참사 유족·서울시 이견…4일 충돌 우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호소 기자회견에서 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개최를 불허한 데에 이어 추모공간 설치도 불허하면서 서울시와 유족 간 갈등이 커지는 모양새다. 이에 더해 이태원 참사 유족 측은 4일 추모대회를 광화문 북광장쪽 차선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시와 경찰은 현장 대비에 나서기로 해 충돌 우려도 나온다.

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유족 측은 최근 광화문광장에 있는 세종로 공원에 추모 공간을 설치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녹지 쉼터로 새단장한 광화문광장의 ‘열린 광장’ 취지와 맞지 않다며 이를 불허했다. 앞서 시는 지하철 녹사평 역사 지하 4층에 임시 추모 공간 및 소통 공간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유가족은 녹사평이 아닌 광화문광장에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족 측과 서울시는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를 두고도 갈등을 빚었다. 서울시는 3일 오후 2시부터 4일 오전 11시까지 광화문광장 남측 육조마당과 놀이마당에서 KBS의 방송 촬영이 예정돼 있다는 이유로 추모대회 개최를 불허했다.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가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에 의해 규제될 수는 없다”며 “서울시의 결정으로 국제인권기준 및 헌법에 따른 유가족과 시민의 집회 및 결사의 자유뿐 아니라 추모의 권리가 침해됐다”고 주장했다.

유족 측은 4일 오후 2시 ‘10.29 이태원참사 100일 추모대회’를 광화문 북광장쪽 차선에서 개최한다. 이날 추모대회에 앞서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 이태원 광장 시민분향소에서 출발해 낮 12시 15분쯤 서울역을 거쳐 오후 1시 30분쯤 광화문역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오후 2시부터는 광화문 세종대로 북단 하위 3개 차선과 광화문 북광장 사이에서 시민추모대회를 진행한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집회 관리를 위해 교통경찰 274명을 투입하고, 안내 입간판 43개를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시도 현장 상황에 대비해 전담 인력을 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