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덜란드 ‘구름’ 작가 남해서 시연·전시...실내서 구름 생성

네덜란드 ‘구름’ 작가 남해서 시연·전시...실내서 구름 생성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2-03 13:23
업데이트 2023-02-03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이스 미조에서 4월 17일까지 전시
2월 11일 구름 시연·대화

구름을 만드는 예술가인 네덜란드 베른나우트 스밀데(Berndnaut Smilde)가 한국에서 첫 전시회 ‘SUBLIMATION(승화:고체가 액체로 변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기화되는 현상)’를 한다.
이미지 확대
실내구름 생성 작품
실내구름 생성 작품
경남 남해군은 오는 11일부터 4월 17일까지 남해군 미조항 인근에 위치한 대규모 복합문화공간 ‘스페이스 미조’에서 베른나우트 스밀데의 작품 전시회가 열린다고 3일 밝혔다.

베른나우트 스밀데는 예기치 않은 장소에 구름을 만들어내며 공간을 더욱 강렬하게 만드는 작가로 유명하다. 그는 구름 머신을 이용해 공간의 온도, 습도를 계산해서 구름을 생성하고 구름이 만들어진 찰나를 촬영하는 실내 구름 작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2013년에는 칼 라거펠트, 도나텔라 베르사체, 돌체앤가바나 등과 협업해 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그의 실내 구름 작품인 ‘Nimbus series’(비구름 시리즈)는 2012년 타임지가 선정한 위대한 발명품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남해 전시에서는 그의 이전 작품과 새로운 작품을 함께 만날 수 있다. Nimbus 시리즈 뿐만 아니라 지구 정반대의 위치에서 채취한 토양을 활용한 Antipode(정반대 대립물) 작품과 Breaking Light 작품도 선보인다.

남해군은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가 순간과 위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일상의 구름과 무지개, 발을 딛고 있는 토양 등을 새롭게 마주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베른나우트 스밀데 전시회 포스터
베른나우트 스밀데 전시회 포스터
베른나우트 스밀데는 박물관, 교회, 도서관 등의 공간을 캔버스로 사용해 구름을 만들고 구름 작품은 5~10초간 존재하다 사라진다. 그는 구름이 만들어지고 사라지기 전까지 찰나의 순간을 사진에 담아 영속성을 부여한다. 이번 전시는 노경 사진작가와 함께 작업할 예정이다.

오는 11일 오후 2시 열리는 전시 개막 행사에서는 작가가 직접 구름 제작을 시연해 실제 구름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관람할 수 있다. 작가와 대담도 마련된다.

전시와 문화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space.mij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해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