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톰 존스의 ‘딜라일라’, 웨일스 국립경기장의 합창단 부르지 못한다

톰 존스의 ‘딜라일라’, 웨일스 국립경기장의 합창단 부르지 못한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2-02 20:59
업데이트 2023-02-02 2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영국 웨일스의 국립경기장에서 국제 럭비 경기를 개최할 때 합창단이 팝스타 톰 존스의 명곡 ‘딜라일라’를 부르지 못하게 됐다.

2일 BBC 보도에 따르면 웨일스의 수도 카디프에 있는 프린시팰리티 스타디움 대변인은 “딜라일라는 문제가 있는 노래이며, 이곳에서 합창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경기장은 밀레니엄 스타디움으로도 불리며 웨일스 럭비 대표팀의 홈 구장이다. 인구 320만명인 웨일스에서 럭비는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다. 웨일스 축구 대표팀도 이곳에서 홈 경기를 치른다.

‘딜라일라’는 1967년에 발표됐는데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뒀고 지금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조영남이 번안해 불러 인기를 끌었다. 웨일스의 럭비 팬들도 이 노래를 뜨겁게 사랑했다. 존스는 국제 경기를 개최하는 프린시팰리티 스타디움을 찾아 직접 자신의 이 노래를 들려준 적도 있다.

하지만 노래 가사를 뜯어 보면 심각한 문제가 있다. 질투에 눈이 먼 사내가 사랑하는 여성을 살해한 뒤 ‘넌 내 여자야’ 하는 식이다.

이런 점이 문제가 되자 2015년부터 이곳 경기장에서는 하프타임 때 관중들이 함께 딜라일라를 부르지 못하게 했다. 최근 들어선 경기 전이나 경기 중에도 부르지 못하게 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그런데 이번에 국제 럭비 경기에 초청되는 합창단도 이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금지한 것이다.

특히 웨일스럭비연맹(WRU)의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성차별, 여성혐오, 인종차별을 이유로 사퇴 압력을 받은 것이 웨일스 럭비의 성지에서의 ‘딜라일라’ 금지로 이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WRU는 어떤 종류의 가정폭력도 규탄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의 견해를 들었고, 가사에 문제가 있으며 일부 서포터를 당황하게 만들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웨일스 보수당의 섀도 캐비넷 스포츠 장관인 톰 기파드는 “완고한(wrongheaded)” 결정이라며 “WRU가 현재 받고 있는 압력을 줄이려고 만들어진 것일 뿐이다. 지난 10년 동안 그 노래를 금지하라는 요구가 쏟아졌지만 WRU는 이제야 움직이기로 한 것이다. 사람들은 제도를 바꾸고 작업 관행을 개선하고 더 나은 불만 처리 절차를 마련할 것을 희망하고 있는데 그들은 많은 사랑을 받는 톰 존스의 노래를 금지하는 것을 선택했다. 이런 행동으로는 아무 것도 해결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