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모른다”던 김성태 “北 인사 만날 때 통화”… 李 “檢의 신작 소설”

“李 모른다”던 김성태 “北 인사 만날 때 통화”… 李 “檢의 신작 소설”

김소희 기자
김소희, 강윤혁,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2-01 02:39
업데이트 2023-02-01 0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 연 金… 쌍방울 수사 새 국면

‘2019년 4월 300만弗 北 추가 전달’
李대표 방북 추진 비용 취지로 진술
대북 송금 3차례 800만 달러 넘어

金, 이화영·변호사 등 통해서도 통화
李 “잘 안 팔릴 것” 민주 “허위·날조”
2019·2020년 각각 모친상 대리 조문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으로 2차 검찰 조사를 앞둔 가운데 쌍방울그룹 관련 의혹이 벌써 가시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 대표를) 모른다”라고 했던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검찰 조사에서 대북 송금과 이 대표의 관련성에 대해 입을 열면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더욱 커졌다. 이 대표는 “검찰의 신작 소설”이라고 일축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최근 김 전 회장으로부터 2019년 4월 기존에 알려진 것과 별개로 300만 달러(약 37억원)를 추가로 북한에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그동안 김 전 회장이 2019년 1월 200만 달러, 같은 해 11월 300만 달러 등 두 차례에 걸쳐 북한에 모두 500만 달러(62억원)를 전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여기에 새로 300만 달러가 더해진 셈이다.

김 전 회장은 구속 이후 북한에 송금된 돈을 ‘대북 경제협력 사업권을 위한 대가’라고 주장해 왔다고 한다. 그러다 검찰 조사가 계속되는 과정에서 마음을 바꿔 추가 송금 내역과 배경까지 상세히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1월과 4월에 건넨 돈은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 사업 비용’, 11월에 건넨 건 ‘이 대표의 방북 추진 비용’이라는 것이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표를 “전혀 모른다”고 했던 주장도 뒤집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북측 인사를 만날 때 이 대표와 통화한 사실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전화를 바꿔 준 사람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였다고 한다. 검찰은 다른 자리에서도 변호사를 통해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이 통화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술자리에서 전화를 바꿔 줬다는데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김 전 회장의 진술로 검찰의 쌍방울그룹 수사 국면이 완전히 달라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진술 등을 바탕으로 곧장 이 대표를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이 대표와 쌍방울의 연관성이 드러난 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정도였다.

한편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은 서로의 모친상에 측근을 대신 보내 조문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 쌍방울 비서실장 A씨는 이날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 신진우) 심리로 열린 이 전 부지사 공판에서 2019년 김 전 회장의 모친상에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의 비서실장이 조문했다고 진술했다. 김 전 회장은 그 이듬해 이 지사의 모친상에 방모 전 쌍방울 부회장을 대신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신작 소설이 나온 것 같다”며 “(검찰의) 종전 창작 실력으로 봐서 잘 안 팔릴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검찰 독재 정치 탄압대책위원회도 “검찰의 허위·날조는 도무지 멈출 줄을 모른다”고 밝혔다.
김소희·강윤혁·문경근 기자
2023-02-0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