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포항 축협 공사장서 40대 추락사… 중대재해법 수사

[단독]포항 축협 공사장서 40대 추락사… 중대재해법 수사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1-25 18:21
업데이트 2023-01-26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전모 착용하지 않고 계약서 작성도 없이 발주

이미지 확대
추락 일러스트. 연합뉴스
추락 일러스트. 연합뉴스
경북 포항시 기계면 포항축산업협동조합 한우계량사업소에서 작업을 하던 40대 노동자가 추락해 숨져 노동 당국이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련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25일 경찰과 고용노동부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11시 50분쯤 기계면 봉좌리 한우계량사업소의 우사 지붕 개폐공사를 하던 노동자 김모(49)씨가 고소작업대에서 떨어져 숨졌다.

경찰 조사 결과 당시 이 고소작업대에는 김씨 외에 다른 노동자가 함께 작업을 하고 있었지만 안전모 등을 착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경찰에 따르면 포항축협은 수의 계약서 등를 작성하지 않고 해당 작업을 김씨 등에게 맡긴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축협 관계자와 노동자 등을 상대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노동부는 작업 중지를 명령한 뒤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 등에 따르면 포항축협은 상시 근로자가 50인 이상이어서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된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 근로자 사망 등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사고 예방을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상율 포항축협 조합장은 “(축협은) 발주처일뿐”이라며 “유족 대응과 관련해선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