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불출마에…김기현 “자기희생” 안철수 “당황스러워”

나경원 불출마에…김기현 “자기희생” 안철수 “당황스러워”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1-25 13:43
업데이트 2023-01-25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상현 “뺄셈정치” 羅지지층 염두 발언도

이미지 확대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표 경선 불출마를 선언한 후 이동하고 있다. 2023.01.25 뉴시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표 경선 불출마를 선언한 후 이동하고 있다. 2023.01.25 뉴시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최대 변수였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당 대표 경선 불출마를 최종적으로 결정한 데 대해 당권 주자들은 제각각의 반응을 내놨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전당대회 관련 불출마 입장 기자회견을 갖고 “당대표 출마 결정은 쉬웠지만 불출마는 용기가 필요했다”며 “당을 사랑하는 마음, 진짜 엄마 같은 심정으로 불출마를 결단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진영 지지를 받는 김기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나 전 의원의 불출마 결정에 대해 “나 전 의원의 결단을 무거운 마음으로 지켜본다. 고뇌에 찬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20여 년간 오직 한길, 한마음으로 우리 당을 지킨 애당심을 바탕으로 총선승리 및 윤석열 정부 성공이라는 국민 염원을 실천하려는 자기희생으로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제 우리 당이 나 전 의원의 희생적 결단에 화답해야 할 차례이며, 갈등과 분열을 넘어 연대하고 포용하는 화합의 정신이 절실하다”며 “우리 당을 지키고 함께 동고동락해온 나 전 의원과 함께 손잡고 멋진 화합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15일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 양천구 해누리타운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 양천갑 당원대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안철수 의원이 자리에 앉아 있다 2023.1.15  연합뉴스
15일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 양천구 해누리타운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 양천갑 당원대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안철수 의원이 자리에 앉아 있다 2023.1.15 연합뉴스
안철수 의원도 페이스북에 “안타깝고 아쉽다. 출마했다면 당원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주고 전당대회에 국민들의 관심도 더 모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어 “나 전 의원이 밝힌 ‘낯선 당의 모습’에 저도 당황스럽다”며 “나 전 의원이 던진 총선승리와 당의 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어렵고 힘든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의원은 “당원들의 축제가 돼야 할 전당대회에서 나 전 의원에 대한 초선의원들의 ‘집단린치 사태’까지 발생했다”며 “여전히 국민의힘에 만연하는 뺄셈정치의 모습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나 전 의원이 출마 여부를 고심할 당시, 초선 의원들이 연명서를 돌려 사실상의 불출마를 압박했던 일을 거론한 것이다.

윤 의원은 “나 전 의원은 우리 국민의힘의 큰 자산으로, 그가 당부한 총선승리와 당의 화합은 윤상현의 몫으로 남았다”며 “나 전 의원 또한 총선승리를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맡아야 하고, 계속해서 힘을 보태줘야 한다”고 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