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년부터 일회용 식기 전면 금지… ‘탈플라스틱’ 두 발 앞서가는 유럽

2030년부터 일회용 식기 전면 금지… ‘탈플라스틱’ 두 발 앞서가는 유럽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1-25 01:27
업데이트 2023-01-25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그린딜’ 순환경제실행계획
포장재 폐기물 관리 고강도 규제

이미지 확대
국내 생활계폐기물 중 플라스틱 배출량
국내 생활계폐기물 중 플라스틱 배출량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탈플라스틱 프로젝트는 이미 급격히 속도를 내고 있다. 24일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지난해 11월 ‘유럽 그린딜’의 한 축인 순환경제실행계획의 하나로 포장과 포장재 폐기물 관리 규제 강화를 골자로 한 강력한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 규정이 시행되면 2030년부터 EU 가입국의 식당과 카페 등에서는 일회용 식기 사용이 전면 금지되고 과일과 채소 등 신선식품의 일회용 포장, 호텔에서 제공되는 소형 샴푸병이 규제 대상이 된다.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이미 강력한 탈플라스틱 규제를 시행하고 있거나 적용할 예정이다. 먼저 프랑스는 1.5㎏ 이하 과일과 채소를 판매할 때 비닐봉지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패스트푸드 체인에서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플라스틱 완구도 찾아볼 수 없다.

독일은 케이터링, 카페, 배달 서비스 레스토랑, 구내식당 등에서 재사용이 가능한 포장재를 의무 제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도록 유도하고 있다. 영국도 올해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식당·카페에서의 일회용품 사용 금지를 입법 예고했다.

강력한 규제 일변도 아래 유럽 산업계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약 40%에 해당하는 플라스틱 포장재를 대체하고자 종이 소재의 도입과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명희진 기자
2023-01-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