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젊은이들 해외 대탈출이 시작됐다”...日전문가 우울한 경고 [김태균의 J로그]

“일본 젊은이들 해외 대탈출이 시작됐다”...日전문가 우울한 경고 [김태균의 J로그]

김태균 기자
입력 2023-01-15 14:52
업데이트 2023-01-15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론가 ‘일본 대탈출! 엑소더스 원년’ 주간지 기고
“저임금에도 일하는 일본인은 고용 쉬워”
“일본을 떠나는 것보다 잔류하는 게 더 위험”

이미지 확대
부동산 거품이 꺼진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이어진 경제 침체로 일본은 ‘잃어버린 20년’을 겪었다. 지난 2006년 6월 일본 열도가 가라앉는 재난 영화 ‘일본 침몰’ 홍보 문구가 걸린 건물 앞을 걸어가는 남성의 모습에서도 불황을 엿볼 수 있다. AP=연합뉴스
부동산 거품이 꺼진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이어진 경제 침체로 일본은 ‘잃어버린 20년’을 겪었다. 지난 2006년 6월 일본 열도가 가라앉는 재난 영화 ‘일본 침몰’ 홍보 문구가 걸린 건물 앞을 걸어가는 남성의 모습에서도 불황을 엿볼 수 있다.
AP=연합뉴스
일본 경제의 미래에 대해 어두운 전망이 이어지는 가운데 올해가 일본 청년층의 ‘해외 탈출’이 본격화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일본 정부 고위 관료 출신 인사가 비장하게 경고했다.

시사 평론가 고가 시게아키(67)는 아사히신문 계열 시사주간지 ‘슈칸(週刊) 아사히’ 1월 20일자 최신호에 ‘일본 대탈출! 엑소더스 원년’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했다.

경제산업성 고위 간부를 지낸 고가 평론가는 경제와 정치, 행정에 대한 식견을 바탕으로 일본 사회의 쇠락을 경고하며 대책을 서두르라고 주문해 왔다.

호주 ‘워킹 홀리데이’ 신청 일본인, 1년새 2.4배
고가 평론가는 “지난 2022년은 일본의 임금이 선진국 중에서 유별나게 낮다는 것이 일반에 널리 알려진 해였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것은 (오히려) 매우 좋은 현상”이라며 “정부도 기업 경영자도 노동자나 여론의 임금 인상 요구에 진지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게 됐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움직임은 너무도 약하고 너무도 늦은 것”고 개탄했다. “고작 연간 몇 % 수준의 임금 인상으로는 (이미 가속화하고 있는) 청년층의 일본 이탈을 멈출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그는 2012년 말 제2차 집권에 성공한 뒤 자신의 이름을 딴 ‘아베노믹스’(아베+이코노믹스) 정책을 통해 경제 부흥을 꾀했으나 일본 경제의 실질적인 쇠락은 아베노믹스 기간 중 한층 더 가파르게 진행됐다.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그는 2012년 말 제2차 집권에 성공한 뒤 자신의 이름을 딴 ‘아베노믹스’(아베+이코노믹스) 정책을 통해 경제 부흥을 꾀했으나 일본 경제의 실질적인 쇠락은 아베노믹스 기간 중 한층 더 가파르게 진행됐다.
EPA 연합뉴스
일본에서는 최근 해외 취업을 선택하는 청년층이 급격히 늘고 있다. 지난해 12월 24일자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2021년 7월~2022년 6월의 1년간 호주 정부에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신청한 일본인은 약 4600명으로 전년의 2.4배에 달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일본에는 비정규직으로 일해서는 저축 등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반면 호주나 캐나다에서 일하면 시간당 2500~3000엔(약 2만 4300원~2만 9200원)으로 충분히 저축도 하고 영어도 공부할 수 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당연히 해외 취업을 고려해 볼만한 상황인 것이다.”

지난해 계속됐던 일본 엔화 가치 급락도 청년층의 ‘탈(脫) 일본’ 흐름을 가속화하고 있다. 2020년 3월 1호주달러 당 64엔이었던 엔화 가치는 지난해 10월 94엔까지 떨어졌다. 40% 이상의 하락률이다.
일본 증시 시황판 앞을 지나는 시민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증시 시황판 앞을 지나는 시민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청년층이 해외로 눈을 돌리는 데는 반드시 금전적인 요인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고 고가 평론가는 지적했다.

지난 3일자 아사히신문에는 ‘29세 초밥 요리사, 해외에서 꿈꾸는 보통의 생활...2배 이상 시급에 거는 희망’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는 일본 젊은이들이 캐나다, 호주 등을 선택하는 이유가 단순히 금전적인 문제만은 아니고 “(호주 등에서는) 업무 중 대화할 여유도 있고 일본보다 일하기가 훨씬 더 쉽다”, “일본과 달리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느낄 수 없다”와 같은 급여 외적인 요인도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일본에 남아 고령자 부양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게 과연 현명한 것인가”
“지금까지는 정보기술(IT) 전문가 등 고도의 인재가 아니면 쉽게 선진국에 취업하기 어려웠지만, 최근에는 간호사 등은 물론 운전 등 직종에서도 해외 일본인 구인이 늘고 있다. 낮은 임금에도 불평 없이 일하는 일본인은 일을 시키기가 쉽기 때문일 것이다. 고용하는 쪽과 고용되는 쪽의 이해관계가 서로 맞아 떨어지는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이래서는 ‘누구나 탈일본’의 시대가 시작된다고 보는 편이 자연스럽다”고 개탄했다.
고가 시게아키 페이스북
고가 시게아키
페이스북
“낮은 임금, 직장내 갑질과 성희롱의 횡행, 비정규직 및 여성에 대한 차별, 연금 체계의 붕괴 우려, 애초부터 일본 경제에 내일은 없다고 생각하는 젊은이들. 그런데도 일본에 남아 고령자를 떠받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과연 현명한 것인가.”

그는 “‘일본 탈출의 위험’보다 ‘일본 잔류의 위험’이 훨씬 클 것이 분명하다”며 “올해는 정말로 ‘엑소더스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글을 맺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