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하이픈 멤버 제이, 발언 논란되자 사과

위버스 캡처
위버스 캡처
보이그룹 엔하이픈 멤버 제이가 한국사를 두고 “단편소설 같다”고 말했다가 사과했다.

11일 대중음악계에 따르면 제이는 전날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하던 중 다른 멤버 성훈이 “옛날에는 역사가 재미없었는데, 요즘에는 한국사가 재밌다”고 말하자 “나는 세계사(가 재밌다). 한국사는 학교 공부로 어느 정도 배워서”라고 답했다.

이어 제이는 “한국사는 정보량이 많지 않다고 해야 하나. 한 몇 주 공부하면 빨리 끝나버린다. 단편소설을 읽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성훈이 “(한국사의) 정보량이 많다. 다 기록해놨다. 하나하나”라고 반박했지만 제이는 “다른 나라들은 정말 끝도 없이 쭉쭉 계속 나간다. 그런데 한국(역사)은 발해 전에 한번 쓱 지나갔다가 삼국시대부터는 조금 있다. (삼국시대) 전에는 뭔가 훅 지나가 버린다. ‘어, 생각보다 왜 빨리 끝났지?’라는 느낌을 공부할 때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초·중·고 학창시절을 한국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제이가 한국사에 대해 어떤 이유로 ‘정보량이 적다’고 평가했는지는 불분명하다.

방송이 끝난 뒤 해당 발언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자 제이는 같은 날 팬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을 전했다. 그는 “이유가 어찌 됐건 엔진(공식 팬덤 명)분들 마음을 불편하게 해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제이는 “한국사라는 중요한 주제에 대해 개인적인 인상만으로 너무 부주의하게 말을 했다. 부족한 지식을 가지고 함부로 이야기할 내용이 아니었다. 아직도 배울 게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고개를 숙였다.

제이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볍게 보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 당연히 그렇게 느끼실 수 있는 말들이었다 생각하고 내 잘못이다. 죄송하다”라고 거듭 사과했다.

엔하이픈(정원·희승·제이·제이크·성훈·선우·니키)은 2020년 엠넷(Mnet)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아이랜드(I-land)’를 통해 데뷔한 7인조 다국적 그룹이다. 엔하이픈의 소속사인 빌리프랩은 CJ ENM과 BTS(방탄소년단) 기획사인 하이브(HYBE)가 함께 설립한 연예 기획사로 알려져 있다.

신진호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