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열제·비타민 ‘의약품 사재기’ 기승… 中 혼돈의 위드 코로나

해열제·비타민 ‘의약품 사재기’ 기승… 中 혼돈의 위드 코로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2-11 22:20
업데이트 2022-12-12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들 온오프서 마구잡이 구입
감염자 추적 포기… “통계 불신”

이미지 확대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동계올림픽 주경기장인 냐오차오(鳥巢) 인근 아파트 단지에서 주민들이 의약품을 사재기하고자 약국 입구에서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동계올림픽 주경기장인 냐오차오(鳥巢) 인근 아파트 단지에서 주민들이 의약품을 사재기하고자 약국 입구에서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지난 10일 베이징동계올림픽 주경기장 냐오차오(鳥巢)는 인근 약국마다 몰려든 인파로 장사진을 이뤘다. 다들 코로나19 해열제와 진통제 등을 가방에 들고 갈 수 있는 만큼 마구잡이로 사들이고 있었다.

지난 7일 중국 정부가 자가격리 허용·유전자증폭(PCR) 검사 최소화 등을 골자로 하는 10개 방역 완화 조치를 내놓자 주민들이 ‘의약품 사재기’에 나선 것이다. 한 약국은 “최근 며칠간 손님이 두 배 넘게 늘었다”며 “베이징의 병원과 약국들은 지금 아수라장”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정부가 예고 없이 ‘위드 코로나’ 전환을 선언한 지난 7일 베이징의 한 약국 앞에서 배달 대행 노동자들이 주문받은 약을 받아 배달하려고 길게 줄을 서 있는 모습. 웨이신 캡처
중국 정부가 예고 없이 ‘위드 코로나’ 전환을 선언한 지난 7일 베이징의 한 약국 앞에서 배달 대행 노동자들이 주문받은 약을 받아 배달하려고 길게 줄을 서 있는 모습.
웨이신 캡처
중국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전환에 올겨울 대유행 우려도 커지고 있다. 중국 전역에서 주민들이 마스크와 진단키트, 소독제 등의 온라인 공동구매뿐 아니라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비타민C도 대거 사재기 중이다. 코로나19가 창궐해 겨울 내내 장기간 각자 집에서 방역 자구책을 마련해 버텨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교민사회 발등에도 불이 떨어졌다. 베이징 내 한인 의사들은 지난 9일부터 웨이신(중국판 카카오톡)에 500명 단위로 ‘코로나19 긴급대응방’을 만들고 확진자의 재택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신청자가 폭주하자 의사들이 24시간 비상 대응에 나서 11일 현재 네 개의 긴급대응방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의사들은 코로나19 유증상자에게 진단키트를 제공하고 양성 반응자의 자가 치료 및 응급조치를 돕는다.

중국 당국은 이미 PCR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도 더이상 감염자 추적을 하지 않고 있다. 한꺼번에 많은 환자가 쏟아지자 ‘정밀 통제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중국 내 확진자는 급증하고 있지만 당국이 실제로 밝힌 확진자 통계는 연일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0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중국 본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 2272명으로 하루 전보다 3091명이 오히려 감소했다. 역대 최고였던 지난달 27일(3만 8808명)에 비해 70%가량 줄었다.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PCR 검사 건수가 줄어든 데 따른 착시 현상일 뿐 실제 확진자 수는 당국 발표보다 훨씬 많다”는 반론이 쏟아진다.

한 네티즌은 “온라인으로 산 진단키트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지만 정부가 하는 PCR 검사는 받지 않는 이들이 많다”고 했다. 중국 온라인 민심은 ‘불신과 혼란만 증폭시킬 바에야 신규 확진자 통계를 발표하지 않는 게 낫다’는 정책 변화까지 제기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2-12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