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주호영 “예산 합의 잘 안되고 있어” 한숨… 野 진성준 “수정안 제출” 압박

與 주호영 “예산 합의 잘 안되고 있어” 한숨… 野 진성준 “수정안 제출” 압박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12-09 09:43
업데이트 2022-12-09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진표 국회의장.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진표 국회의장.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여야 간 내년도 예산안과 예산부수법안 협의가 잘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예산안 수정안을 본회의에서 단독 처리하겠다며 여권을 압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 합의 상황을 묻는 질문에 “원래 예산 (협상이) 쉽게 되는 게 없다”며 “당마다 자기들만의 정책이 있고 가치관이 있다”며 “나는 특별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여야는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도 내년도 예산안과 예산부수법안 처리를 위한 협상을 이어갔다. 전날까지 예산안 감액 규모와 법인세 최고세율 인하, 금융투자소득세 2년 유예 등을 놓고 팽팽하게 맞섰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오전까지 최종 합의안이 나오지 않으면 정기국회 회기에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하게 된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늘 오전 중으로 민주당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예산안 수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 원내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예산안) 합의 가능 여부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어젯밤 늦게까지 여야 원내대표 간 협상이 있었는데 여전히 공전이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까지 협상의 끈을 놓지는 않을 것이다. 처리 가능 시한까지 최대한 합의를 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만일 끝내 합의되지 않는다면 단독안을 처리하는 절차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야당이 추진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여야 갈등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이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본회의에 보고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민주당 169명 의원 전원 명의로 이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한 바 있다. 국회법에 따르면 해임 건의안은 오는 11일까지 표결을 거쳐야 한다. 국회 본회의에 보고하고 나서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투표를 거쳐야 하고 표결하지 않은 경우 폐기된 것으로 간주한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날 예정대로 본회의를 열어 이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안건으로 상정, 표결에 부친다면 민주당은 이를 강행 처리할 예정이다.

진 원내수석은 “국회의 오랜 관행은 인사안부터 안건처리를 하고 나머지 안건에 들어가는 것”이라며 “인사안인 해임건의안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에 예산안을 처리하는 것이 관행에 맞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