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유값 함께 올리자”… 서울우유 대리점 단체 과징금 1700만원

“우유값 함께 올리자”… 서울우유 대리점 단체 과징금 1700만원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12-08 20:24
업데이트 2022-12-09 0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공정거래위원회 로고.  공정위 홈페이지
공정거래위원회 로고.
공정위 홈페이지
서울우유협동조합 소속 대리점 단체가 우유 가격 인상을 결정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공정위는 백색·가공 우유 가격을 결정함으로써 다른 사업자와 공동으로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해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전국고객센터협의회(옛 서울우유성실조합)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1700만원을 부과한다고 8일 밝혔다.협의회는 지난해 9월 서울우유 본사가 유제품의 공장도가격(공장에서 판매처로 인도하는 가격) 인상을 통보하자 판매 이익 감소를 방지하고자 입점 가격을 인상할 필요를 느끼게 됐다.

이에 임원회의에서 품목별 입점 가격 등이 기재돼 있는 가격인상표를 배포하고 소속 대리점주가 인상표를 참고해 입점 가격을 인상토록 했다.

협의회 소속 대리점의 약 21.7%는 인상표상 입점 가격과 동일 또는 유사한 가격으로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위는 “협의회의 가격 결정 행위가 구성사업자의 입점 가격 결정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유제품은 상당 부분 대리점을 통해 간접 판매되고 있다. 서울우유는 2020년 기준 백색·가공 우유 판매시장 점유율 1위(43.6%) 업체다. 본사 소속 대리점 중 62.5%가 전국고객센터협의회에 가입돼 있다.

세종 박기석 기자
2022-12-09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