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북 군위, 내년 7월부터 대구 편입… 통합신공항 건설 탄력받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년여 만에 관련 법안 국회 통과
대구 면적, 서울의 2.5배로 커져
군위 군민들 “생활 편리해질 것”
기업인도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군위군청

경북 군위군이 내년 7월부터 대구시에 편입된다. 2020년 7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조건으로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건설하기로 결정한 지 3년 만이다.

국회는 8일 본회의를 열고 군위군을 대구시로 편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군위편입법안에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2023년 7월 1일부터 시행하고 편입 시점이 연중인 점을 고려해 각종 경과 규정을 담은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2023년 12월 31일까지는 군위군에 적용되던 경북도의 조례·규칙을 유지하되 경북지사와 대구시장이 합의한 경우 대구시의 자치법규를 적용하기로 했다.

군위군을 품은 대구시의 면적은 기존 883㎢에 군위군 면적 614㎢가 더해져 1497㎢로 커진다. 이는 서울 면적 605㎢의 2.5배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국 특·광역시 중 최대 규모다.

이날 김진열 군위군수, 박수현 군위군의회 의장 등 군위군 관계자들은 국회를 찾아 역사적 현장을 지켜봤다. 김 군수는 “군위편입법안 통과를 위해 힘써 주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김용판 국민의힘 대구시당위원장 등 지역 정치권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특히 2년이 넘는 인고의 시간을 기다리면서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신 군위군민과 500만 시도민들 덕분”이라고 머리를 숙였다.

군위군민과 지역 경제계는 크게 환영했다. 군위군 주민 박모(64·우보면)씨는 “군위는 경북의 중심에 자리했으면서도 그동안 열악한 교통 여건 탓에 오지로 남아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면서 “앞으로 군위가 대구에 편입되면 시내버스나 지하철 이용이 가능해져 굉장히 편리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군위군 효령면에서 기업체를 운영하는 송창근(59) 사장은 “군위군에 있는 넓은 부지에 양질의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반겼다.

대구시는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군위군 편입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실·국별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는 등 후속 조치도 서둘러 진행할 예정이다.

군위 김상화 기자
2022-12-0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