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표, 내가 적임!… 與주자들 ‘자격·룰·윤심’ 상대 저격 인정사정없다

대표, 내가 적임!… 與주자들 ‘자격·룰·윤심’ 상대 저격 인정사정없다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12-08 20:42
업데이트 2022-12-0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대 앞 국민의힘… 신경전 가열

안철수, 수도권 승리 ‘한강전선론’
김기현 “특정지역의 지지는 협소”

윤상현 “대통령, 언제나 열려 있다” 
관저 만찬 윤심 잣대 시각에 일침

당심 반영 비율 놓고도 공방 치열
당권·대권 분리론까지 쟁점 부상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대표 조건·전대 룰·‘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의 향방 등을 놓고 당권 주자들 사이의 신경전이 가열되는 모양새다.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야 된다는 얘기도 나왔다.

안철수 의원은 8일 부산시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당대표로서 선거를 진두지휘해 170석을 달성하겠다. 이기는 공천을 통해 반드시 더불어민주당을 궤멸시키고 압승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안 의원은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와의 단일화, 윤석열 정부에서의 인수위원장 경험을 거론하면서 “윤 정부의 연대보증인이자 윤 정부 성공에 가장 절박한 사람이 안철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강 전선에서 승리하지 않고는 대한민국 정치를 주도할 수 없다. 수도권에서 적어도 70석 이상을 목표로 해야 한다”며 “저 안철수는 중도층과 2030·MZ세대의 지지를 끌어올 수 있는 대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기현 의원은 ‘수도권·MZ세대 대표론’을 반박했다. 김 의원은 CBS에서 “수도권에서만, MZ세대만 얻으면 우리가 전국 정당이 될 수 있는 것인가. 전 국민을 상대로 지지층을 확보해야 된다”면서 “특정 지역·계층만 지지를 받으면 된다는 것은 매우 협소한 의견”이라고 잘라 말했다.

당권 주자들은 전당대회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 비율 개정을 두고도 공방을 이어 갔다. 김 의원은 “당원들의 의사가 당연히 절대적인 반영이 돼야 된다”고 주장했다. 윤상현 의원은 MBC에서 “당원분들의 전대 룰 변경 요구가 강한 건 사실이지만 민주당이 9대1이었다가 지난번 대표 경선 때 7.5대2.5로 바꿨다. 우리 당이 9대1로 하는 것은 모양상 좋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승민 전 의원이 어제 7대3이면 무조건 이긴다고 했는데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서 5대5로 싸워도 졌다”고 꼬집었다.

관저 만찬을 윤심의 잣대로 보는 일부 정치권의 시각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윤 의원은 “대통령께 뵙자고만 하면 항상 열린 마음으로 받아 주신다”며 “관저 정치가 아니다”라고 확대해석에 선을 그었다. 그는 최근 윤 대통령과의 관저 만찬 사실이 알려진 김 의원을 겨냥해 “스스로 자강론을 하지 윤심을 팔고 대통령을 만났다고 언론 플레이하는 게 말이 되느냐. 저는 대통령을 아무리 만나도 언론 플레이 안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된 질문에 “윤 대통령과 자주 만나기도 하고 전화도 한다.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대권·당권 도전 분리론도 공방의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윤 대통령이 대선주자가 당권을 맡는 것에 대해 부담스러워한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친윤(친윤석열)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 총무를 맡은 김정재 의원은 “추측성 기사 같다”고 판단했다.
고혜지 기자
2022-12-0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