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도 예산안 협상 끝까지 신경전… 野 “합의 불발 땐 감액안 단독 처리”

내년도 예산안 협상 끝까지 신경전… 野 “합의 불발 땐 감액안 단독 처리”

하종훈 기자
하종훈, 최현욱 기자
입력 2022-12-08 20:40
업데이트 2022-12-0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기국회서 처리 불투명

與 “2조 6000억 이상 못 깎아”
민주 “최소 5조 1000억 삭감”
지역화폐·대통령실 이전 쟁점
오늘 이상민 해임안 표결 전망

올해 정기국회 마지막 회기 종료일을 하루 앞둔 8일 여야는 내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벼랑 끝 협상을 이어 갔다. 국민의힘은 이날까지 예산안 합의가 되지 않으면 정기국회 내 처리가 쉽지 않다며 협조를 촉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초부자 감세 저지 등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감액 중심의 수정안을 단독 처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막판 조율 작업에 들어갔으나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다. 기획재정부의 예산명세서 작성 시간까지 고려하면 늦어도 9일 오전까지 최종 타결안이 나와야 회기 내 처리가 가능하다.

민주당은 정부 세출예산에서 최소 5조 1000억원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국민의힘과 정부는 2조 6000억원 이상 깎을 수 없다는 방침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무려 24조원이나 지방에 가야 되기 때문에 가용재원은 평년의 4분의1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며 추가 삭감 불가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감액을 더 과감하게 수용해야 최악의 사태에 대비하고 민생·경제에 재정 여력을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대 쟁점은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과 대통령실 이전 등 정치적 이해가 첨예하게 갈린 예산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도 여전히 예산안 처리를 힘들게 하는 변수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개최된 본회의에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제출됐다고 보고했다. 민주당은 9일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에 나설 방침이다. 주 원내대표는 “예산이 통과되지 않은 채로 해임건의안이 의결된다면 우리 당의 의견을 다시 모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9일까지 예산안 의결에 실패하면 2014년 ‘국회 선진화법’ 도입 이후 처음으로 정기국회 회기 내에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한 사례라는 불명예 기록으로 남게 된다. 예산안 처리 불발에 대비해 민주당의 요구로 10일부터 임시국회가 소집돼 있다.
하종훈·최현욱 기자
2022-12-0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