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북구, 제4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자살예방 최우수 지자체상 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가 제4회 국회자살예방대상 최우수 지자체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성북구는 지난해 우수 지자체 대표상을 받은 이후 2회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

국회자살예방대상은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 지자체와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국회의원 연구모임인 국회자살예방포럼이 주최하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주관한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살 예방 및 생명 존중 조례 제정 여부, 지난 3년간 평균 자살률 및 감소 비율, 자살 예방 조직의 전문성 등을 평가해 순위를 매긴다.

성북구는 인구 30만명 이상 전국 지자체 가운데 자살 예방 정책을 가장 잘 펼친 지자체 1위로 뽑혔다. 구는 지역 내 생명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받았다.

구는 동별로 생명 지킴이 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를 ‘마음 돌보미’로 양성해 자살 위기 상황에 노출된 노인 1인 가구를 보살피고 있다. 마음 돌보미와 주민을 일대일로 연계해 지지 기반을 형성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구는 2020년부터 고시원(원룸)에 거주하는 중장년층을 위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희망 메시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시원에 우편함을 설치해 주민의 목소리를 듣는 창구를 마련하고 문화 활동, 밥상 모임 등을 주기적으로 추진해 주민들이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는 자살 유족을 돕는 서비스도 지원한다. 자살 유족의 자살 위험은 일반인의 8.3배, 우울증 위험은 7배라는 심층 분석에 따라 자살 유족들이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심리 및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앞으로도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조희선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