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소통은 배움이다/김경호 서울 광진구청장

[자치광장] 소통은 배움이다/김경호 서울 광진구청장

입력 2022-12-04 20:32
업데이트 2022-12-05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경호 서울 광진구청장
김경호 서울 광진구청장
이청득심(以聽得心)이란 말이 있다. 귀 기울여 듣는 것이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란 뜻으로, 논어 위정편에서 유래된 사자성어다. 노(魯)나라 왕이 바닷새를 궁 안으로 들여와 좋은 술과 산해진미를 권해도 그것이 낯설기만 했던 바닷새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슬퍼하며 사흘 만에 죽었다는 얘기다. 바닷새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한 번이라도 묻고 들었더라면 결과는 달랐을 것이다. 결국 소통이 부재해서 일어난 비극이다.

진정 구민을 위해 소통하고 있는지 되돌아본다. 선거 운동 당시 “소통이 부족하다”며 진심 어린 말씀을 전하던 어르신의 목소리가 기억에 남는다. 구민들은 가슴속 한편에 응어리를 안고 있다. 그런데 들어 줄 사람이 없다. 용기 내서 얘기를 꺼내도 공허함만 남은 채 체념하고 만다. 하지만 듣는 것이 바로 우리 행정의 역할이 아닐까. 현장에 뛰어 들어가 경청해야 구민들을 이해할 수 있다.

매일 현장을 찾고 주민들을 만난다. 하루는 극심한 우울증과 저장강박 증상으로 집안 가득 쓰레기를 쌓아 둔 70대 어르신을 만났다. 문밖까지 쏟아져나온 폐지와 고물들을 보고 이웃 주민들이 구에 도움을 청했다. 청소를 강력히 거부하는 어르신을 한 번에 설득하긴 어려웠다.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문을 두드린 결과, 마음을 열 수 있었다. 10t에 육박하는 쓰레기 속 세상과는 단절돼 있던 집. 절실히 도움을 바랐던 이웃 주민들의 목소리가 아니었다면 이 어르신을 세상 밖으로 끌어낼 수 있었을까.

배워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 책상에 가만히 앉아서는 모른다. 1호 결재로 시작한 광진발전소통위원회를 비롯해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 골목 소통 등 쉼 없이 민생 현장을 돌아다니며 많은 구민들을 만나고 있지만 매일매일이 새롭다.

구민들은 지역의 전문가다. 어두운 길목, 울퉁불퉁한 도로, 통학로의 안전 문제까지 실생활과 밀접해 동네 곳곳의 문제점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 전부 필요하고 절실한 부분이다. 귀 기울여 듣고,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전광석화처럼 해야 한다. 작은 소리도 크게 새겨듣는 배움의 자세로 임해야 된다.

쉬지 않고 달려온 소통의 시간으로 광진엔 작은 변화들이 생기고 있다. 구민들은 “반응이 빨라져서 좋다”고 입을 모은다. 예전엔 많아야 50명 오던 설명회도 이제는 200명, 300명이 모여 행사장을 가득 채운다. 어렵고 고질적인 문제들이 하나씩 해결되고 있다. 광진구의 발전을 위한 밑그림이 조금씩 그려지기 시작했다.

구정의 해답은 구민에게 있다. 매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끊임없이 소통하며 배우고자 한다. 구민이 원하시면 언제든지 달려가 소통하겠다.
2022-12-05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