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희근 경찰청장, ‘경찰국 반대’ 류삼영 총경에 중징계 요청

윤희근 경찰청장, ‘경찰국 반대’ 류삼영 총경에 중징계 요청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12-02 15:25
업데이트 2022-12-02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감찰위원회의 ‘경징계’ 권고 무시한 윤 청장

윤희근 경찰청장. 2022.11.03 행정안전부 제공
윤희근 경찰청장. 2022.11.03 행정안전부 제공
윤희근 경찰청장이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에 대해 중징계를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윤 청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경찰청 중앙징계위원회에서 류 총경에게 중징계를 내려달라고 위원회에 요구했다. 경찰 공무원 징계는 파면·해임·강등·정직 등 중징계, 감봉·견책 등 경징계로 나뉜다. 경찰청장은 위원회에 중징계와 경징계 가운데 하나를 지정해 요구해야 한다.

앞서 경찰청 시민감찰위원회는 지난 9월 류 총경에 대해 경징계를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류 총경과 마찰을 빚은 윤 청장이 시민감찰위원회 권고를 무시한 채 중징계를 요구했다는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청 훈령인 시민감찰위원회 규칙을 보면, 경찰청장은 위원회의 권고사항을 최대한 존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미지 확대
경찰청 앞에서 발언하는 류삼영 총경
경찰청 앞에서 발언하는 류삼영 총경 류삼영 총경이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감찰담당관실에 출석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8.12 뉴스1
류 총경은 울산중부경찰서장이던 지난 7월 경찰국에 반대하는 총경 54명이 참석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다. 류 총경은 당시 경찰청장 직무대행이던 윤희근 경찰청 차장의 해산 지시에도 회의를 이거 갔고, 경찰청은 류 총경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감찰에 착수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