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기 방학하는 中 대학들… 방역 대응에 ‘시위 차단’ 효과

조기 방학하는 中 대학들… 방역 대응에 ‘시위 차단’ 효과

이슬기 기자
입력 2022-12-02 14:58
업데이트 2022-12-02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27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민들이 백지를 들고 행진하며 코로나19 봉쇄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7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민들이 백지를 들고 행진하며 코로나19 봉쇄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맞서 백지 시위가 확산되고 있는 중국에서 대학들이 연이어 조기 방학을 결정하고 있다. 학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방역 대응이 어렵다는 이유이지만, 대학생들의 ‘시위 차단’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중국 소셜미디어(SNS)에는 중국 허베이성 스좌장의 일부 대학들이 갑작스럽게 조기 겨울방학 결정을 통보해 학생들이 심야에 학교를 떠났다는 글이 확산하고 있다.

글을 올린 게시자는 “예년 같으면 도서관에 모여 논문이나 기말고사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인데 돌연 조기 방학이 결정됐고, 학생들이 황급히 기숙사에 있던 짐을 챙겼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학생이 고향에 갈 열차표도 구하지 못한 상황에서 아무런 대책도 없이 퇴교령이 내려졌다”며 전했다. 스자좡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달 21일 도심 6개 구를 전면 봉쇄했다가 1일 통제 조처를 일부 완화했다.

이처럼 ‘백지 시위’가 확산 조짐을 보이자 서둘러 방학에 들어가는 중국의 대학들이 늘고 있다.

수도 베이징의 대학들은 앞다퉈 학생들의 조기 귀향을 유도하는 중이다. 중국 최고의 명문이자 시진핑 국가주석의 모교인 칭화대는 지난달 27일 귀향 전용열차를 확보했다며 원하면 조기 귀향할 수 있다고 학생들에게 알렸다. 베이징대, 대외경제무역대, 중앙재정대, 베이징공상대, 톈진공업대와 톈진사범대도 비슷한 조처를 내놨다.

중국 당국은 시위에는 강경 대응하고 방역 조처를 완화하는 강온 양면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장쩌민 전 국가주석의 사망을 계기로 시위가 확산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이슬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