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단독] 필수 인력 부족에… 울릉 군립요양병원 14년 만에 폐쇄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능 상실… 내과 의사 2년 공석”
환자 피 검사·물리치료도 못 해
가족들·일부 주민 “존치” 반발

경북 울릉군이 2009년 문을 연 군립노인전문요양병원을 14년 만에 폐쇄하기로 했다.

군은 내년 1월 초 시행 예정인 조직개편에서 군립노인전문요양병원 소속 직원 21명을 군 보건의료원에 배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요양병원은 내년 초 폐쇄 절차에 들어간다.

군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필수 인력 부족으로 요양병원이 의료기관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처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요양병원은 장기 입원 환자의 치료가 주된 목적인 기관인데, 관련법이 규정한 인력을 채우지 못해 기능을 상실한 상태”라며 “입원 환자가 물리치료와 피 검사, 심지어 엑스레이 촬영도 못 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과 의사의 경우 모집 공고를 내도 울릉도에서 일할 사람이 없어 2년 동안 공석”이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보건복지부도 의료법상 인력 요건을 갖추지 못한 점을 들어 제재를 예고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군에 따르면 43병상을 갖춘 이 요양병원에는 전담의사 1명과 간호사 6명을 포함해 22명의 직원이 3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입원 환자는 10명이다.

이번 결정에 대해 입원 환자 가족과 일부 주민 사이에선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초부터 적자를 감내하고 요양병원을 설립한 데다 지리적 특수성과 타 지역보다 높은 노인 인구 비중 등을 고려하면 요양병원을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군민 김모씨는 “군은 노인 환자의 경우 진료는 보건의료원에서 받고 몸조리는 사립요양원에서 하라고 하지만 거리가 멀어 여의치 않다”며 “노인 혼자 두 기관을 왔다갔다할 기력이 있으면 요양원에 왜 들어가겠냐”고 불만을 나타냈다.

반면 군은 대다수 주민이 이용하는 1차 의료기관인 보건의료원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해명했다. 군 관계자는 “보건의료원이라도 제 역할을 하게 하려면 조직개편이 불가피하다”라며 “고민이 많았지만 보건의료원 기능을 강화하는 게 주민을 위한 길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요양병원이라고는 하지만 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요양원과 다를 바 없는 현실”이라며 “환자 입장에서 볼 때 요양원으로 옮기면 오히려 경제적 부담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울릉 김상현 기자
2022-12-02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