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우의 수는 잊어라, 카잔의 기적을 기억하라

경우의 수는 잊어라, 카잔의 기적을 기억하라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2-01 21:58
업데이트 2022-12-02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강 실낱희망’ 투지의 벤투호

감독 공백 속 ‘캡틴 손’ 중심 결속
조규성·이강인 환상의 조합 기대
김민재·황희찬 출전 여부 불확실
김영권 “끝까지 포기 않고 싸울 것”

이미지 확대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 진출을 위한 마지막 결전을 펼친다. 그 선봉에는 한국 축구의 ‘현재’ 손흥민(토트넘)이 있고, 뒤는 한국 축구의 ‘미래’ 이강인(마요르카)과 조규성(전북 현대)이 받친다. 대표팀은 3일(한국시간) 0시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포르투갈과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조별리그 3차전을 벌인다. 1무1패(승점 1)로 조 3위인 한국은 1위 포르투갈(2승·승점 6)을 무조건 이기고, 같은 시간 경기하는 2위 가나(1승1패·승점 3)와 4위 우루과이(1무1패·승점 1)의 결과에 따른 경우의 수도 따져야 한다.

1일 알라이얀의 중앙미디어센터(MM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벤투 감독은 “포르투갈이 강팀이지만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경기고, 수준 높은 경기를 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부상을 입은 김민재(나폴리)와 황희찬(울버햄프턴)의 출전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 벤투 감독은 “경기 당일까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파울루 벤투(왼쪽)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포르투갈과의 경기를 하루 앞둔 1일 밤(한국시간) 알라이얀의 중앙미디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영권. 알라이얀 뉴스1
파울루 벤투(왼쪽)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포르투갈과의 경기를 하루 앞둔 1일 밤(한국시간) 알라이얀의 중앙미디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영권.
알라이얀 뉴스1
결전의 선봉에는 주장 손흥민이 있다. 안와골절 부상으로 안면보호 마스크를 쓴 채 경기를 뛰는 손흥민은 경기력 문제를 떠나 출전 자체만으로 상대에게 위협이 된다. 특히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한 손흥민의 돌파는 골을 얻어 낼 수 있는 무기다.

첫 월드컵을 치르고 있는 이강인과 조규성도 기량을 뽐내고 있다. 이강인은 지난해 3월 일본과의 평가전 이후 벤투 감독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월드컵 최종 명단에 극적으로 이름을 올리더니 가나와의 2차전에서 출전 1분 만에 도움을 기록하는 등 게임 체인저 역할을 했다. 1·2차전에서 보여 준 날카로운 패스가 손흥민에게 연결된다면 충분히 포르투갈의 골망을 흔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조규성은 당초 ‘벤투의 스트라이커’ 황의조(올림피아코스)의 후보 선수로 대표팀에 합류했지만 가나전에서 연속 헤더 골을 넣으면서 한국 선수 최초로 월드컵 한 경기 두 골의 기록까지 세웠다. 골문 앞에서의 결정력과 위치 선정이 좋아 날카로운 패스를 가진 이강인과의 호흡이 기대된다.

대표팀은 2018 러시아월드컵 당시 독일을 2-0으로 꺾은 ‘카잔의 기적’을 다시 한번 연출하겠다는 각오다. 객관적 전력 열세와 김민재, 황희찬의 출전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것은 대표팀의 약점이다. 여기에 벤투 감독도 벤치에 없다. 그럼에도 대표팀은 포기하지 않고 포르투갈과의 일전을 다짐하고 있다.

이날 벤투 감독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영권(울산 현대)은 “승리가 필요한 경기다. 앞선 두 경기처럼 열정과 경기장 안에서 싸우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알라이얀 김동현 기자
2022-12-02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