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싱 조직 잡고보니… ‘동방파·칠성파’ 조폭이 대포통장 조달

피싱 조직 잡고보니… ‘동방파·칠성파’ 조폭이 대포통장 조달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2-12-01 13:56
업데이트 2022-12-01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대형조폭 범죄 가담…檢, 20명 기소

검찰에 붙잡힌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에 조직폭력배·마약사범도 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폭력배가 폭력 범죄에 국한하지 않고 짧은 시간에 범죄 수익을 챙길 수 있는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 범죄에도 관여하고 있다는 실태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다.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호삼)은 사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30명을 입건하고 이중 20명을 구속(8명) 또는 불구속(12명) 기소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중 5명은 마약 투약·소지 혐의도 추가됐다.
국내 총책 C(39·구속)씨가 지난 7월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의 합동 검거, 압수수색 과정에서 주거지 문을 잠그고 화재비상대피로를 이용해 도주하는 장면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C씨는 도주 2시간만에 인근 편의점 앞 길거리에서 체포됐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제공
국내 총책 C(39·구속)씨가 지난 7월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의 합동 검거, 압수수색 과정에서 주거지 문을 잠그고 화재비상대피로를 이용해 도주하는 장면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C씨는 도주 2시간만에 인근 편의점 앞 길거리에서 체포됐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제공
검찰에 따르면 중국 국적 총책 A(35)·B(37)씨와 국내 총책 C(39·구속)씨 등 3명은 2013년 9월부터 지난 6월까지 국내 피해자 23명을 상대로 계좌가 범죄에 연루돼 있다고 속이거나 저금리 대출 등을 명목으로 돈을 송금받는 식으로 총 9억 5000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부산 조직폭력배 동방파·칠성파가 범행에 가담한 정황도 포착됐다. 동방파 두목 D(54·구속)씨는 해당 조직에게 대포통장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월 800만원씩 받는 계좌명의자로부터 알선료 명목으로 그 절반인 400만원을 매달 챙기는 등 총 1억 7000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아직 검거되지 않은 칠성파 행동대원 E(41)씨는 C씨가 수사기관 추적을 받지 않도록 대포폰 유심칩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 합동수사단이 1일 공개한 압수한 대포통장들. 서울동부지검 제공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 합동수사단이 1일 공개한 압수한 대포통장들.
서울동부지검 제공
특히 C씨는 환전책, 현금수거 및 공문서위조책, 대포통장 유통총책 등과 함께 필로폰 투약·수수 등 마약범죄를 함께 저지르며 관계를 유지해오다 이번 보이스피싱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조사됐다.

합수단은 중국 총책 A씨와 B씨에 대해선 기소중지하고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한 상태다.

이 조직은 범죄 수익금 약 2000만원을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코인으로 환전해 해외에 송금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세탁하기도 했다.

합수단은 새로운 수사 기법을 활용해 사기 피해금 6200만원을 추가로 특정했다. 은행의 지급정지 서류와 금융감독원의 지급정지 계좌 공시 제도를 활용해 계좌추적영장을 한 차례 발부받고도 수차례에 걸쳐 세탁한 돈을 전부 특정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합수단 설명이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 합동수사단이 범죄 조직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필로폰과 주사기들  서울동부지검 제공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 합동수사단이 범죄 조직을 검거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필로폰과 주사기들
서울동부지검 제공
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