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시장 신뢰 하락은 일시적?… 채권투자, 지금이 적기일까[이흥두 PB의 생활 속 재테크]

국내시장 신뢰 하락은 일시적?… 채권투자, 지금이 적기일까[이흥두 PB의 생활 속 재테크]

입력 2022-11-30 17:44
업데이트 2022-12-01 0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국내 보험사의 해외발행(KP물) 신종자본증권 상환 연기 소식에 국내 채권시장이 요동을 쳤다. 레고랜드 사태로 얼어붙었던 국내 채권시장에 이번 신종자본증권 상환 연기 소식은 찬물을 끼얹었다.

11월 들어 증권사에서 판매되는 초우량 등급의 기업어음(CP)을 담고 있는 신탁상품들의 만기 상환이 연기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 그나마 투자자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국내 우량채권 투자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들어 채권에 대한 투자가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채권투자가 괜찮을까. 보험사들이 연기를 발표한 신종자본증권이란 만기가 별도로 없는 영구채권으로 발행사가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상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콜옵션 조항이 포함된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권이다. ‘후순위채권’이라고도 한다. 자본으로 분류하지만 채권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채권순위에서는 후순위로 밀려 있다.

● 보험사 콜옵션 연기에 ‘시장 쇼크’
이번에 문제가 된 보험사의 신종자본증권은 해외에서 발행됐으며 5년 기간이 경과하면 상환 여부를 결정하는 콜옵션 행사가 가능한 조건이었다. 상환 의무는 없지만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행된 신종자본증권의 콜옵션 연기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극히 드문 일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시중은행 한 곳에서 콜옵션 행사를 하지 않아 금융시장에서 채권 가격이 급락하는 등 불안감이 커지자 바로 상환한 바 있다. 그만큼 신용도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이슈이다. 특히 이번에는 해외에서 발행된 신종자본증권으로 해외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상당히 높아졌다. 이로 인해 국내 금융사들의 채권 가격이 급락하는 등 시장에 쇼크로 이어졌다. 해당 보험사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어느 정도 분위기는 정리가 되고 있다.

● 국내 금융사 자금경색 위험 높지 않아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기업들의 자금조달 부담이 늘어나면서 자금을 구하기가 힘들어지고 신용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금경색으로 인한 국내 금융사들의 부도 위험성은 높지 않다. 정부에서 채권안정펀드 확충을 통해 채권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겠다고 했다.

금융당국과 금융업권 등이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하면서 각종 유동성 지원 조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자금시장의 어려움은 서서히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이번 일로 해외 금융시장에서 국내 채권에 대한 신뢰가 하락할 수 있는 위험은 존재하지만 일시적일 것이라는 시각이 많은 만큼 국내 우량 금융사 및 기업의 채권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투자의 아이디어가 될 것이다.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
2022-12-0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