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YT “백지시위 전국 격화… 장쩌민 죽음, 미묘한 순간”

NYT “백지시위 전국 격화… 장쩌민 죽음, 미묘한 순간”

이슬기 기자
입력 2022-11-30 22:30
업데이트 2022-12-01 0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의 고립을 벗고 경제개혁으로 10년간의 고도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은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타계했다. 사진은 장 전 주석이 2002년 텍사스 A&M대 조지 부시 대통령 도서관에서 연설하는 모습. 칼리지스테이션(텍사스주) 로이터 연합뉴스
중국의 고립을 벗고 경제개혁으로 10년간의 고도 성장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은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타계했다. 사진은 장 전 주석이 2002년 텍사스 A&M대 조지 부시 대통령 도서관에서 연설하는 모습.
칼리지스테이션(텍사스주) 로이터 연합뉴스
30일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사망 소식에 서방 외신들은 중국의 개혁·개방에 박차를 가했던 그의 정치적 지도력과 개인적 매력을 재조명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교활하고(wily) 수다스러운(garrulous) 정치인 장쩌민은 톈안먼 사태 이후 10년 동안 눈부신 경제 성장을 주도했다”고 평가했다.

역대 중국 주석들과는 달리 대미 관계를 강화시키려 했던 장 전 주석의 행보도 언급했다. 영국 BBC도 “장 전 주석은 2001년 9·11 테러로 아픔을 겪던 당시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이 주창한 ‘테러와의 전쟁’에도 적극 협력했다”고 전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격화되는 가운데 그의 사망 여파를 주시하는 여론도 있다. NYT는 “장 전 주석의 죽음이 톈안먼 사태 이후 볼 수 없었던 전국적인 정치적 반대 물결에 직면하고 있는 미묘한 순간에 찾아왔다”고 짚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장 전 주석의 사망에 대해 “중국 정부와 국민에게 충심으로 애도를 표한다”며 조의를 밝혔다. 이어 “1998년 중국 국가주석으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일본)를 공식 방문하는 등 일중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2022-12-01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