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소가 비용이다…SK이노, 경영에 내부 탄소가격제 도입

탄소가 비용이다…SK이노, 경영에 내부 탄소가격제 도입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1-27 12:04
업데이트 2022-11-27 1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7월 1일 ‘SK이노베이션 파이낸셜 스토리 데이’에서 ‘카본에서 그린으로’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김준 부회장. SK이노베이션 제공
지난해 7월 1일 ‘SK이노베이션 파이낸셜 스토리 데이’에서 ‘카본에서 그린으로’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김준 부회장. SK이노베이션 제공
‘탄소 배출은 비용이다. SK이노베이션이 미래 탄소가격을 경영 의사 결정에 반영하는 ‘내부 탄소 가격’ 제도를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제도는 이달 중순 이사회에 보고됐고,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내부 탄소 가격 제도는 미래 탄소 가격 변화를 반영해 투자 안건 심의 시 적용하는 것이 골자다. 경제적 가치 중심의 기존 투자 안건 평가 방식에 더해 미래 탄소 가치까지 반영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투자 경제성을 검토하고 동시에 신규 사업 추진 시 탄소를 더욱 적극적으로 감축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제도가 시행되면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투자에는 ‘가치’로, 증가시키는 투자에는 ‘비용’으로 각각 반영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투자 경제성을 검토하게 된다. 즉,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투자는 경제성이 상승하고, 반대로 신규 공장 증설에 따라 탄소를 더 배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투자는 경제성이 하락하게 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점에서 실행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다양한 글로벌 전문 기관이 예측한 미래 탄소 가격 시나리오를 고려, 내부 탄소 가격을 설정했다. 2030년 이전까지는 유럽연합(EU)과 미국, 한국 등 글로벌 사업장이 위치한 주요 권역별 가격을 다원화해 2025년 톤당 40∼95달러, 2027년 60∼105달러로, 중장기 가격은 2030년 120달러, 2040년 200달러로 설정했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글로벌 탄소 배출권 가격을 유가, 환율 등과 같이 경영 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핵심 지표에 포함해 관리할 계획이다.

김태진 SK이노베이션 이사회 ESG위원장은 “내부 탄소 가격의 도입은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에 미래 탄소 가격을 비용으로 반영하고, 그 도입 여부를 공개하라는 외부 이해관계자의 기대에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현재의 탄소 감축과 ESG 전반에 걸친 성과를 지속하는데 이사회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