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렌시아 두 경기 세 골, 그의 길이 에콰도르의 월드컵 역사!

발렌시아 두 경기 세 골, 그의 길이 에콰도르의 월드컵 역사!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1-26 10:24
업데이트 2022-11-26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콰도르 대표팀의 해결사 엔네르 발렌시아가 25일(현지시간) 도하의 칼리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B조 네덜란드와의 2차전 도중 무릎을 다쳐 그라운드에 길게 누워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에콰도르 대표팀의 해결사 엔네르 발렌시아가 25일(현지시간) 도하의 칼리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B조 네덜란드와의 2차전 도중 무릎을 다쳐 그라운드에 길게 누워 있다.
도하 로이터 연합뉴스
에콰도르 축구 대표팀의 공격수 엔네르 발렌시아(33·페네르바체)는 바로 이 나라의 월드컵 역사다.

발렌시아는 26일(한국시간) 도하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A조 네덜란드와의 2차전에서 1999년생 학포(에인트호번)에게 킥오프 5분 4초(대회 최단 기록) 만에 실점해 0-1로 끌려가던 후반 4분 골 그물을 갈라 1-1 무승부에 힘을 보탰다. 자신이 보유한 에콰도르 선수 역대 A매치 최다 골 기록은 38골로, 에콰도르 선수의 월드컵 본선 최다 득점 기록은 여섯 골로 늘렸다.

특히 발렌시아의 월드컵 본선 6골은 에콰도르가 2014년 브라질 대회와 이번 대회에 기록한 득점 전체이기도 하다. 그 말고는 어떤 에콰도르 선수도 두 대회 본선에서 골 그물을 출렁인 적이 없다.

에콰도르는 2014년 브라질 대회 때 스위스전(1골), 온두라스전(2골), 그리고 이번 대회에선 카타르전(2골)과 이날 네덜란드전(1골)까지 각각 세 골을 기록했는데, 모두 발렌시아가 주인공이었다.

월드컵 본선에서 자국의 여섯 골을 연이어 넣은 선수는 에우제비우(포르투갈), 파올로 로시(이탈리아), 올레크 살렌코(러시아) 뿐이었다.

에콰도르가 2018년 러시아 대회 예선을 통과하지 못해 발렌시아가 본선에서 골을 넣을 기회가 없었다. 그래도 축구통계업체 옵타에 따르면 그는 브라질 대회부터만 따지면 월드컵 득점 공동 1위다.

그는 프로 리그에서 부진할 때도 대표팀만 가면 신기할 정도로 골이 늘었다. 에콰도르는 월드컵 본선에 네 차례 나서 13골을 넣었고, 최고 성적은 2006년 독일 대회의 16강이다. 에콰도르의 역대 월드컵 본선 득점은 13골이니 발렌시아가 절반쯤을 혼자 해결한 것이다.

그렇다고 그가 이기적인 플레이어도 아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동료들을 돕는 플레이도 곧잘 한다. 그러면서도 해결은 본인이 하고 있다. 카타르전에선 전반 16분 페널티킥으로 대회 1호 골을 넣었고, 전반 31분에는 구석을 노린 헤더로 득점했다. 월드컵 개막전에서 첫 골을 페널티킥으로 넣는 최초의 기록도 추가했다. 네덜란드를 상대로는 동료 페르비스 에스투피냔의 슛이 안드리스 노퍼르트 골키퍼에 막혀 나온 공을 놓치지 않고 오른발로 마무리했다.

그의 동점 골에 힘입어 에콰도르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8위 네덜란드를 상대로 승점 1을 보태며 A조 선두 경쟁과 함께 16강 진출 희망을 밝혔다.

발렌시아는 팀이 16강에 진출하지 못해도 세네갈과의 조별리그 3차전은 남겨두고 있어 이번 대회 중 추가 득점을 올릴 가능성도 충분한데 문제는 그의 무릎 부상이다. 카타르와의 개막전 후반 무릎 부상으로 교체돼 나갔던 그는 이날도 무릎을 다쳐 들것에 실려나간 뒤 벤치에서 아이싱을 한 채 남은 경기를 지켜봤다.

구스타보 알파로 에콰도르 감독은 “(발렌시아는) 에콰도르 유니폼을 입었을 때 이미 최고 수준이었다. 나는 그에게 예선에만 너무 힘을 쏟지 않으면 월드컵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워낙 정신력이 강해 헤쳐나갈 것이다. 그는 캡틴”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