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팝 망신’ 기획사 대표 등 한국인 7명 인니서 체포…사기 주의보

‘K팝 망신’ 기획사 대표 등 한국인 7명 인니서 체포…사기 주의보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2-11-24 21:14
업데이트 2022-11-24 2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민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된 한국인. 2022.11.24  인도네시아 이민국 제공.
이민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된 한국인. 2022.11.24
인도네시아 이민국 제공.
인도네시아에서 K팝 공연을 기획하고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하던 한국인들이 이민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됐다.

24일 인도네시아 이민국은 도착 비자(VoA)로 인도네시아에 입국해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한 TV 프로그램 제작 관계자 6명과 이들을 고용한 2명 등 한국인 8명의 여권을 압수했으며 이 중 7명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의 한 공연 기획사 대표 A씨와 외주 제작사 관계자 등이다.

A씨는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보이그룹 멤버를 뽑을 공개 오디션을 기획했다. 오디션 과정을 촬영해 방송 프로그램으로도 만들겠다며 외주 제작사 PD와 관계자 등을 인도네시아로 불러들였다.

하지만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정식 노동 비자가 아닌 관광 등을 위한 방문 비자로 입국했고, 노동 허가 없이 자카르타 등지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이민국은 지난 21일 오디션이 진행되던 자카르타 내 한 쇼핑몰에서 제작사 관계자들을 이민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또 이들을 고용한 A씨에게는 외국인을 불법으로 채용한 혐의를 적용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이민법을 위반하며 5억 루피아(약 4225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A씨는 이민법과 노동법 위반 혐의 외에도 사기 혐의로도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A씨는 자카르타에서 지난 11일과 12일 이틀 동안 ‘위 올 아 원’(We all are one)이라는 제목으로 9명의 한국 가수들이 참여하는 K팝 공연을 기획하고 있었다. 1만 2000석 규모의 경기장에서 2회 공연을 진행할 계획으로 티켓도 미리 판매했다.

하지만 티켓은 절반도 채 팔리지 않았고, 자금난 등 각종 악재가 겹치자 A씨는 지난 4일 공연을 내년 1월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그 과정에서 이미 팔린 표의 환불도 제대로 하지 않아 구매자들 불만을 키웠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당국이 A씨를 이민법과 노동법 위반 혐의로 체포한 뒤 추후 사기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위도도 에카트자자나 인도네시아 이민국장 대행은 “많은 인도네시아인이 공연 티켓을 구매하면서 피해를 봤기 때문에 법에 따라 사건을 처리할 계획”이라며 “K팝 콘서트 관련한 사기에 주의해 달라”라고 말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